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2015년도 로렐상(1)] JR동일본 EV-E301계 ‘아큠(ACCUM)’ free counters

[2015년도 로렐상(1)] JR동일본 EV-E301아큠(ACCUM)’

 

2015년도 철도우협회(鉄道) 블루리본, 로렐상이 결정되었습니다.

블루리본상은 JR동일본 E7, JR서일본 W7계가,

로렐상은 JR동일본 EV-E301계와 하코네토잔철도(箱根登山鉄道) 3000형이 받았습니다.

 

각 차량에 대한 선정 사유를 알려드립니다.

 

동일본여객철도(東日本旅客鉄道, JR동일본) EV-E301계는 대용량 리튬이온전지(이하 축전지)를 구동용 전원으로 탑재,

비전철화 구간에서도 전기구동이 가능한 차량입니다.

직류 1500V 전철화 구간에서는 가선의 전력으로 달리면서 축전지 충전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이 축전지는 전철화 구간 주행 중 충전 외에 비전철화 구간에서는 감속 때 회생전력과 되돌림운행

(오리카에시[]) 역에 설치한 충전설비로부터 공급전력으로 충전됩니다.

비전철화 구간에서는 충전된 축전지 에너지를 사용해서 달립니다.

 

EV-E301계는 모두 제어전동차인 EV-E300형과 EV-E301 2량 고정편성입니다.

용량 100kVA 보조전원장치와 전동공기압축기는 EV-E300형에 모여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재질 20미터급 차차에 3문형(3-Doors)입니다. 차량 바닥 높이는 1130mm,

전철화, 비전철화 구간에서 다른 플랫폼 높이차이를 적게 했습니다.

좌석배치는 모두 롱시트로 RH(Rush Hour)때 승/하차 시간을 줄입니다. 팬터그래프는 EV-E301형에 2대 탑재,

되돌림운행 역 정차 중에 급속충전을 할 수 있도록 강화 타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동가속도는 2.0km/h/s, 감속도는 상용 최대 3.6km/h/s, 최고속도는 100km/h입니다.

주제어기로 DC/DC컨버터와 VVVF인버터로 구성한 전력변환장치를 1편성 당 1대 탑재하고 있습니다.

정규 630V축전지를 탑재하였으며, 이 용량은 1편성에 190kWh입니다.

DC/DC컨버터는 가선전압을 축전지전압으로 승압하는 역할을 하며, VVVF인버터는 축전지전압을

직류입력전압으로 1시간 정격 92kW의 유도전동기 4대를 구동합니다.

 

EV-E301계는 20143월부터 도호쿠선(東北本線) 우츠노미야역(宇都宮)부터 호샤쿠지역(宝積寺駅) 을 경유,

가라스야마선(烏山線) 종점 가라스야마역(烏山) 구간에서 영업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우츠노미야~호샤쿠지 사이 약 11km가 전철화 구간이며, 가라스야마선 비전철화 구간 약 20km에서는

축전지 전력으로 달립니다. 가라스야마선 내 최고운전속도는 다른 기동차에 맞춘 65km/h입니다.

 

 

디젤엔진을 탑재한 기동차는 전기구동 차량에 비해 진동, 소음이 크고 배기가스 발생의 과제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EV-E301계는 고성능 이차전지로 리튬이온전지를 구동용 전원으로 전기구동을 채용함에 따라

비전철화 노선의 여객서비스와 차량 환경적합성 모두를 향상시켰습니다.

이렇게 가선과 대용량 축전지 조합의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비전철화 노선 철도의 새로운 동력방식을

구체화한 점으로 EV-301계는 의미가 큰 차량이므로 로렐상으로 선정했습니다.

 

출처: 철도우협회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