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신칸센 개업 예상] 홋카이도신칸센: 하루 13왕복 계획, 현재보다 3왕복 증가, 수송밀도는?
2015_일본철도 이야기/홋카이도신칸센_눈앞에 2015. 9. 1. 00:18[신칸센 개업 예상] 홋카이도신칸센: 하루 13왕복 계획, 현재보다 3왕복 증가, 수송밀도는?
2016년3월에 개업하는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에 대해 JR홋카이도와 JR동일본이 운행 편수를 하루 13왕복으로 상정한 것이 밝혀졌다. 또한 하루 승객을 6,000명으로 상정한다고 홋카이도신문이 보도했다.
|
▶1시간에 1편 운행
2015년8월27일 홋카이도신문에 따르면, 2016년3월 개업예정인 홋카이도신칸센의 운행편수는
하루 13왕복으로 이 중 도쿄 직통이 하루 10왕복, 센다이(仙台), 모리오카(盛岡), 신아오모리까지
구간운행 열차를 각 1왕복 한다고 보도했다.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新青森~新函館北斗) 사이에서 대략 시간 당 1편 운행이 된다.
도쿄, 센다이~신하코다테호쿠토 열차가 ‘하야부사(はやぶさ)’,
모리오카,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열차가 ‘하야테(はやて)’가 될 걸로 예상한다.
이 외에 성수기에는 하루 최대 4왕복 정도 임시열차를 운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현재 재래선 신아오모리~하코다테 특급 하쿠쵸(白鳥), 수퍼-하쿠쵸(スーパー白鳥)는 하루 총 10왕복 운행이다.
신칸센 운행은 이보다 3왕복 늘어난다는 계산이다. 한편, 도쿄~신아오모리 사이 하야부사는
현재 17왕복 있으므로 이 중 7왕복은 홋카이도신칸센과 직통하지 않는 형태다.
주목을 받는 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奥津軽いまべつ駅) 정차 편수는 미정이다.
▶승객 수는 1.5배 정도?
또한 홋카이도신문은 세이칸터널(青函トンネル)을 통과하는 열차의 이용자 수는 야간열차도 포함,
하루 평균 약 4천명이라고 한다. JR 관계자에 따르면, “홋카이도신칸센 신하코다테호쿠토~신아오모리 사이
이용자 수는 하루 약 6천명까지 늘어날 걸로 예상한다”고 보고 있다.
현재 츠가루카이쿄선(津軽海峡線) 수송밀도는 하루 1km 당 약 4천명이므로, 홋카이도신문의 숫자는
‘수송밀도’를 의미하는 것 같다. 그렇다면, 홋카이도신칸센의 수송밀도는 하루 1km 당 6천명으로 추측한다.
신칸센의 수송밀도로는 낮지만, 승객 수가 1.5배가 된다면 신칸센 건설의 효과는 나름대로 있다고 해야 할까?
출처: 8월28일, 타비리스
'2015_일본철도 이야기 > 홋카이도신칸센_눈앞에' 카테고리의 다른 글
[N] [새로운 노선 개업] 홋카이도신칸센 개업일은 2016년3월26일 (0) | 2015.09.18 |
---|---|
[N] [기획승차권의 운명] 홋카이도신칸센이 개통하면 청춘18승차권으로 본토와 홋카이도는 갈 수 없는가 (5) | 2015.09.03 |
[N] [새로운 인프라 고민] ‘흔들리는’ JR삿포로역 신칸센 플랫폼 설치: 서쪽 신설방안을 직접 보니 (0) | 2015.08.26 |
[N] [철도인프라 계획 고민] 삿포로역 신칸센 플랫폼이 재래선에서 300미터나 떨어진다고? (0) | 2015.08.23 |
[N] [개업을 위한 준비] 홋카이도 세이칸터널: 2016년1월1일 하루 열차가 다니지 않는다 (0) | 2015.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