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제2의 차생] 50년된 차량을 30년 더 쓴다? 지방철도가 토큐의 중고차를 도입하는 이유는? free counters

사실은 현재 차량과 같은 시기에 데뷔

미에현(三重県) 북부와 기후현(岐阜県) 서부를 잇는 요로철도(養老鉄道) 요로선(養老線) 차량이

토큐전철(東急電) 중고차량으로 바뀐다.

요로선 노선과 차량을 보유하고, 운행회사인 요로철도에 빌려주고 있는 일반사회법인 요로선관리기구는

토큐이케가미선(東急池上線)에서 사용한 7700 전철 15량을 양도받아, 현재 차량(31) 절반을 교체하기로 했다.

15 6량이 20192~3월에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 내용은 전해드렸습니다(920) http://jtinside.tistory.com/9539

 

 

보통 철도회사는 차량이 오래되면 새로운 차량을 도입하여 교체한다.

그러나, 지방사철과 3섹터철도는 경영이 어려워서 신형차량 도입이 곤란하다.

때문에 대형철도회사로부터 비교적 중고차량을 싸게 양도받아 오래된 차량을 교체하게 된다.

실제로 요로철도가 사용하고 있는 현재 차량은 50 전인 1963년부터 1970년에 만들었다.

요로선관리기구(養老線管理機構) 20188, “현재 차량은 노후화가 되어 차량갱신으로 도장비용과

동력비 등을 절감, 서비스 향상을 한다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요로선관리기구가 양도받는 7700계는 1963년부터 1966년에 제작한 차량으로 노후화 대책인데,

지금 사용하고 있는 차량과 거의 같은시기에 만든 차량이다.

그것도 요로선관리기구는 7700계를 향후 30년정도 사용한다라고 밝혔다.

계획대로라면 7700계가 은퇴하는 제작한 80년이 지난 2048년쯤이 된다.

증기기관차 보존차량을 제외하면 엄청 장수(寿)차량이 된다.

 

새로움 지속 조합

요로선의 오래된 차량은 ? 같은 시기에 만든 토큐의 중고차량으로 교체하게 되었나? 요로선관리기구에 물어보았다.

 

Q> 언제부터 차량교체를 생각하게 되었나?

A> 2017년부터입니다.

 

Q> 7700 도입목적은 현재 사용 중인 차량의 노후화대책인데, 7700계도 지금 차량과 거의 같은시기에 만든 차량인데

A> 7700 제작시기는 확실히 지금 사용중인 차량과 같습니다. 그러나, 전장부품은 30 전에 교환하여

현재 차량보다 새것입니다.

 

Q> 차체는 제작 당시 그대로 바뀌지 않았는데

A> 차체는 지금 차량과 달리 스테인리스 재질로 오래 있습니다. 점도 7700계를 구입한 포인트입니다.

 

Q> 현재 사용중인 차량을 7700계로 바꾸면 이용자에 어떤 이점이 있는가?

A> 일부 차량은 개조해서 크로스시트와 휠체어 공간을 만듭니다. 이로 인해 서비스 향상을 합니다.

 

7700계는 제작 당시 1세대 7000계를 따랐다. 그러나, 1987년부터 1991년에 걸쳐 모터와 제어장치

전장부품을 새롭게 교환하여 이에 맞춰 형식도 7700계로 바꿨다. 때문에 주행장치는 지금 차량보다도 새것이다.

한편, 차체도 지금 쓰고 있는 차량과 달리 스테인리스를 채용했다. 스테인리스는 부식에 강하고

오랜기간 써도 열화되지 않는다. 오래 사용한다는 오래된 차량을 새로운 차량으로 바꾸는

간격을 길게 해서, 길게 보면 차량의 구입비용을 줄일 있다.

 

아직도 활약중인 토큐차량을 사용하는 지방사철

토큐의 중고차량을 사용하는 지방철도회사는 많다.

1세대 7000계만 봐도 아오모리현(青森県) 코난철도(弘南鉄道) 후쿠시마현(福島県) 후쿠시마교통(福島交通),

 

 

 

이시카와현(石川県) 호쿠리쿠철도(北陸鉄道), 오사카부(大阪府) 미즈마철도(水間鉄道) 등이 양도받았으며,

개조 7700계도 도와다관광전철(十和田光電, 2012 폐지) 양도받았다.

 

 

토큐의 중고차량이 지방철도로 보급하는 이유는 주로 가지다.

하나는 스테인리스 차체를 채용하고 있는 점인데, 실제는 토큐의 차량이 스테인리스 차체로 이행하기 전부터

지방사철에 양도가 활발했다. 여기에서 나오는 번째 이유가 지방철도에서 쓰기 좋은 크기라는 점이다.

 

토큐의 차량은 1 길이가 20미터급과 18미터급이 있으며, 예전 18미터급 차량이 주류였다.

그러나, 토요코선(横線) 수송력이 20미터급 차로 이행했다.

이케가미선 등에도 신형 18미터급 차량 도입을 진행, 오래된 18미터급 차량은 은퇴했다.

한편, 지방사철은 18미터급에 맞춘 규격으로 정비한 곳이 많아서 20미터급 도입이 어려운 철도도 있다.

이는 도시철도에 비해 이용자가 적어서 수송력이 적어도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오래된 18미터급 차량의 재취업으로는 맞는 환경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요로선은 예전 긴테츠() 노선으로 지금 차량도 긴테츠시대부터 계속 사용한 20미터급 차량이다.

이번 차량교체로 긴테츠로부터 중고차량을 양도 받는 선택이 있는 했지만, 요로선관리기구는

긴테츠로부터 구입도 생각을 했다. 그러나, 가까운 시일에 긴테츠에서 중고차량이 나올 가능성이 없어서

토큐의 중고차량을 구입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출처: 910, TrafficNews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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