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칸센, 어떻게?] 나가사키, 사가 지역 5개도시: 국가, 여당에 큐슈신칸센 나가사키루트를 풀규격으로 요청
2018년_JTrain_Inside/화제와_이야기들 2018. 7. 20. 06:55사가현은 풀규격에 반대하는 입장에서 국토교통성, JR큐슈, 나가사키현, 사가현 내 도시들은 풀규격으로
정비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가현에 대한 압박이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발생한 서일본호우 이후 산요신칸센이 정상으로 운행하는 사례를 보면 풀규격이 아닌
미니신칸센 등은 안전 측면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큐슈신칸센(九州新幹線) 나가사키루트(長崎ルート) 신토스~다케오온센(新鳥栖~武雄温泉) 정비를 둘러싸고
나가사키현(長崎県), 사가현(佐賀県) 주변 5개 도시 시장, 시회 의장은 7월11일, 국토교통성과
자민당 본부 등을 방문, 전구간 풀규격 정비를 요청했다.
노선 정비와 관련, 당초 예정했던 가변궤간전차(FGT, Free Gauge Train) 도입을 포기했다.
전구간 풀규격이나 미니신칸센 정비를 검토하고 있다(미니신칸센은 아키타신칸센같이 재래선쪽을 표준궤화)
다만, 사가현은 비용부담이 늘어나는 걸 우려하고 있다.
요청에서는 미니신칸센의 경우 운행시각표에 제한이 생기고, 안전성과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전구간 풀규격 정비방향을 빠르게 제시, 추가 비용부담은 국가 책임으로 재원을 확보할 것을 요구했다.
국토교통성에서는 철도국 테라다 요시미치(寺田吉道) 관방심의관에 요청서를 전달했다.
타우에 토미히사(田上富久) 나가사키시장은 작년 큐슈북부호우와 올해 서일본호우 사례를 들고,
“정비구간은 교량도 많고, 재해가 오랜기간 불통될 가능성이 있다. 불안정한 미니신칸센은 선택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출처: 7월13일, 나가사키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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