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보급과 고민] JR동일본 스이카: 아키타역에서는 해지(환불)가 안되니 ‘내 돈으로 니이가타역까지 가라고??’ 이용자 불만 free counters

JR동일본 교통IC카드 스이카(Suica) 해지(환불) 둘러싸고 아키타현(秋田県) 도호쿠(東北) 일부에서 불만 목소리가 있다.

대응 가능한 장치가 미야기현(宮城県), 후쿠시마현(福島県)밖에 없으며, 미설치 지역은 환불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스이카는 운임을 비롯, 편의점과 슈퍼마켓, 자판기 지불까지 이용할 있지만, 이용자에 혼란이 생기고 있다.

 

 

201812 , 아키타역(秋田)에서 우고혼죠시(由利本荘市) 60 여성이 환불을 신청했다.

구내에 있는 JR계열 편의점에서 구입한 카드였으나, 창구 담당자 설명에 놀랄 밖에 없었다.

자기비용으로 니이가타역(新潟) 가서 환불을 진행해 주세요

아키타역에서 니이가타를 왕복하려면 특급 승차시간만 7시간, 운임은 14,000엔이다.

여성은 대안으로 환불 가능한 역에서 JR 환불을 해달라고 하고, 보증금(Deposit) 충전금액을

아키타역 창구에서 받게 해달라라고 했으나, 거절당했다고 한다.

니이가타에 일이 없어서 스이카는 지금도 가지고 있다. “ 상태로는 환불이 되지 않는다라며 한숨을 쉬었다.

 

 

시점에서 아키타현 재래선은 스이카로 운임지불이 불가능하다.

JR동일본 아키타지사에 따르면, 스이카를 환불할 있는 창구를 갖춘 곳은 내에 없으며,

근처 현으로는 센다이(仙台), 니이가타역 지역의 스이카 대응 역으로 가야 한다.

아키타현 내는 뉴데이즈(NEWDAYS) 7 점포에서 스이카를 판매하고 있으나, 모두 환불 수속은 받지 않는다.

아키타지사 홍보 담당자는 내에서는 환불이 불가능하다라며, 판매 주의사항을 써서 전달한다고 설명했으나,

여성은 편의점에서 말이던 문서던 어떤 설명도 들은 없다라고 말했다.

 

결제수단으로 보급이 늘어나는 한편, 지방 역에서는 환불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아키타지사는 환불 관련해서 같은 불만이 아오모리현(青森県), 이와테현(岩手県)에서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21, 카호쿠신보

 

**내용 요약: JR동일본의 스이카는 승차권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아키타현, 아오모리현, 이와테현 등에서는

환불이 불가능하여 불만이 속출하고 있음.

아키타역 편의점에서는 직원이 자기비용으로 니이가타역까지 가서 환불 얘기한 사례가 있음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