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끝을 따라서] 42편(2011/12/26, 5일차) – 홋카이도신칸센 공사현장을 지나 free counters

[끝을 따라서] 42(2011/12/26, 5일차) – 홋카이도신칸센 공사현장을 지나

 

5일차 첫 열차는 홋카이도로 이동하는 특급 하쿠쵸93입니다.

아직은 혼슈(본토)를 달리고 있죠.

 

*42화 이동 경로:

아오모리→고료카쿠: 특급 하쿠쵸93(하코다테행, 4853000)

 


크게 보기

 

수퍼가 안 붙는 하쿠쵸 485계로 운행합니다.

JR홋카이도 차량에 비하면 그린샤는 밋밋합니다. (전원콘센트도 없습니다 OTL)

 

[사진1661: 차내에서 즐긴 아침간식입니다. 하쿠쵸 하차 후 빡센 각역정차를 수행해야 하죠]

 

[사진1662: 다음 역은 카니타입니다. 수퍼-하쿠쵸의 경우 여기가 혼슈의 마지막 정차 역이지만,

  하쿠쵸 일부열차는 여기 말고 본토 정차역이 하나 더 있죠]

 

[사진1663: 이번 여행은 눈을 제대로 즐기고 있습니다. 도호쿠, 홋카이도를 여행하는 동안 눈이 함께 여행했죠]

 

[사진1664: 지금 요모기타역을 지났습니다. 특급열차의 통과역을 이렇게 GPS를 통해 알 수 있죠]

 

[사진1665: 건널목에 대기하고 있는 차량,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사진1666: 츠가루선도 바다를 끼고 달립니다. 하코다테 방면 진행방향 오른쪽으로 바다를 볼 수 있죠]

 

[사진1667: 카니타역에서 승무원이 교대합니다. 이제부터는 JR홋카이도 소속 운전사, 차장이 맡습니다]

 

[사진1668,1669: 반대편의 이 열차, 몇 호인지 짐작할 수 있겠죠?]

 

[사진1670,1671: 이제 하쿠쵸93호는 츠가루카이쿄선을 달립니다. 카이쿄선에는 세계 최장 해저터널 세이칸터널이 있죠.

 

[사진1672: 현재 홋카이도신칸센 공사가 한참 진행 중이었습니다.

홋카이도신칸센은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 구간이 2015년 개업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진1673: 지금은 어떤 용도로 사용하고 있을까요?]

 

위에 설명한대로 하쿠쵸93호는 특별한 역에 정차하는데요, 바로~‘본토에 있는 JR홋카이도역에 정차합니다.

 

[사진1674: 츠가루이마베츠역은 JR홋카이도 소속이면서 홋카이도 밖에 있는 유일한 역입니다]

 

[사진1675: 츠가루이마베츠역은 여행기 때 설명한 적이 있는데요,

JR동일본 역은 계단을 통해 이어져 있는 츠가루선의 츠가루후타마타(津軽二股) 역이 있습니다]

**이 지역에 홋카이도신칸센 오쿠츠가루(奥津軽)’역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2006년에 썼던 여행기 내용이 이제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ffg/115

http://cafe.daum.net/jtrain/ffg/116

 

[사진1676: 츠가루이마베츠역을 출발하고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역이 위 여행기에서 보신 츠가루후타마타역]

 

[사진1677: 특급 하쿠쵸93호는 이 구간을 지나는 특급열차 중 몇 안 되는 각역정차성격의 특급입니다.

다음 역은 세이칸터널을 지나 첫 정차역인 시리우치]

 

[사진1678: 세이칸터널을 들어가기 전 모습입니다]

 

이제 열차는 세이칸터널을 지납니다. JR동일본 차량이라 세이칸터널에 대하여 자세한 소개를 하지 않는데요,

JR홋카이도 소속 789계는 차내 테이블에 세이칸터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며,

안내 LED에서 세이칸터널 역사 및 현재 지나고 있는 터널의 명칭까지 자세히 안내합니다.

 

[사진1679: 이제 세이칸터널을 나온다는 안내입니다]

 

[사진1680: 세이칸터널을 나오면 여기부터는 홋카이도입니다. 홋카이도 쪽은 눈이 그쳤네요]

 

[사진1681: 시리우치역에 정차합니다. 하루에 특급열차 2왕복만 정차하는 특급 로컬역입니다]

 

[사진1682: 하루에 몇 명이나 사용할지는 모르겠지만, 이제는 비상용? ^^]

 

[사진1683: 이곳은 츠가루카이쿄선 홋카이도 지역입니다. 하얀 옷을 입은 자연]

 

[사진1684~1686: 홋카이도신칸센 공사부분을 확연히 볼 수 있는 지역으로 들어왔습니다]

 

 

==

 

[사진1687: 키코나이역에 도착했습니다. 키코나이역에도 홋카이도신칸센 역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키코나이역은 앞으로 여행기에 징하게 나옵니다 ^^

 

[사진1688: 다음 역은 고료카쿠입니다. 이제 하쿠쵸의 종점에 거의 다 왔습니다]

 

[사진1689: 홋카이도의 겨울은 이 모습이 빠질 수 없죠. 중장비가 없으면 제설은 엄두도 못냅니다]

 

[사진1690,1691: 교행하고 있는 EH500 전기기관차입니다.

하코다테까지는 전철화 되어 있으므로 이렇게 전기기관차가 지나죠]

 

[사진1692~1695: 키코나이 이후는 에사시선(츠가루카이쿄선)을 지납니다. 츠가루해협 바다를 볼 수 있죠]

 

[사진1696: 하쿠쵸가 통과할 때 패닝 내공으로 찍은 모헤지역입니다]

 

[사진1697: 에사시선의 단선을 달리고 있는 하쿠쵸93]

 

[사진1698: 소켄비차도 어느새 절반을 ^^]

 

[사진1699: 입환 및 화물수송에도 투입되는 DE10 디젤기관차입니다]

 

[사진1700: ‘빨간 곰레드베어 애칭의 DF200 디젤기관차가 나란히 정차해 있는 이곳은 하코다테화물역입니다]

 

현재 하쿠쵸93호 자체는 지연이 없었습니다만, 같은 방향으로 가는 열차가 늦어져 지연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삿포로 출발, 하코다테행 특급 수퍼-호쿠토 하코다테행이 지연이 되니 특급 하쿠쵸가 정지해야 했죠.

지금은 연계 환승에 문제는 없지만, 특급간 연계 시 이 구간에서 지연이 발생하면 문제가 되는데요,

지연이 없으면 하코다테에서 삿포로행 특급을 갈아타지만, 지연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고료카쿠역에서

환승이 이루어지며, 이때 일부 수퍼-하쿠쵸, 수퍼-호쿠토는 통과해야 할 고료카쿠역을 임시정차를 하게 됩니다.

 

다음 편에는 개인적으로 리벤지에 해당하는 로컬선 각역정차를 시작합니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