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근성여행 경로] 모리오카~하치노헤 고속버스+홋카이도로의 페리 조합: 청춘18 여행에 활용? free counters

[근성여행 경로] 모리오카~하치노헤 고속버스+홋카이도로의 페리 조합: 청춘18 여행에 활용?

 

이와테켄포쿠자동차(岩手県北自動車, 이와테켄포쿠지도샤 발음), 난부버스(南部バス)가 운행하는

모리오카~하치노헤(盛岡~) 고속버스 핫세이호(八盛) 201541일에 시각표개정을 실시했다.

새로운 운행시각표는 모리오카 18:10 출발 하치노헤행 편이 신설되었다.

 

 

이 버스는 하치노헤에서 실버페리(シルバフェリ)와 연계, 다음날 08:30에 삿포로(札幌)에 도착할 수 있다.

 

 

▶삿포로, 모리오카 나카요시승차권으로 이동

모리오카~삿포로 사이는 버스와 페리 세트권 삿포로. 모리오카 나카요시승차권(札幌盛岡なかよしきっぷ)’

7,100엔에 판매하고 있다. 이 티켓을 사용한 경우 모리오카~삿포로 사이 연계는 다음과 같다.

 

모리오카(18:10)혼하치노헤역(本八戸駅, 20:37): 고속버스 핫세이호

혼하치노헤역(20:45) →하치노헤항(戸港): 셔틀버스

하치노헤항(22:00)토마코마이항(苫小牧港, 06:00): 실버페리

토마코마이페리(06:46)삿포로역앞(08:35): 고속버스 토마코마이호(高速とまこまい)

 

▶도쿄부터 보통열차로 이어 와도 이용할 수 있다

이 환승의 포인트는 도쿄부터 보통열차를 이어서 탈 경우다. 도쿄역을 06:40 출발 쾌속 라비트(ラビット)에 타면

모리오카역에는 17:16에 도착할 수 있다. 이후 환승은 다음과 같다.

 

도쿄(06:42) →우츠노미야(08:18): 우츠노미야선 쾌속 라비트

우츠노미야(08:20) →쿠로이소(黒磯, 09:10): 도호쿠선 각역정차

쿠로이소(09:38) →코오리야마(郡山, 10:39): 도호쿠선 각역정차

코오리야마(11:06) 후쿠시마(福島, 11:54): 도호쿠선 각역정차

후쿠시마(12:00) 시로이시(白石, 12:34): 도호쿠선 각역정차

시로이시(12:37) → 센다이(仙台, 13:26): 도호쿠선 각역정차

센다이(13:55)코고타(小牛田, 14:39): 도호쿠선 각역정차

코고타(14:51) →이치노세키(, 15:39): 도호쿠선 각역정차

이치노세키(15:46) 모리오카(17:16): 도호쿠선 각역정차

모리오카역 이후는 위 시각표 참조, 삿포로역앞 도착은 다음날 0835

 

▶가격적으로는 좀 미묘~’

청춘18승차권(青春18きっぷ)과 삿포로. 모리오카 나카요시승차권을 조합할 경우 실제 가격은

2,370+7,100=9,470엔이 된다. 홋카이도&동일본패스(北海道&東日本パス) 10,290엔이며,

급행 하마나스 요금 1,300엔을 더하면 도쿄~삿포로 사이가 11,590엔이다.

홋카이도&동일본패스 7일간 유효기간을 생각하면, 청춘18+나카요시승차권이 가격에 우위라고 할 순 없다.

 

아니면 오아라이(大洗)~토마코마이 페리를 이용, 도쿄역~삿포로역까지 버스, 페리세트인

퍼시픽 스토리(パシフィックスト)’가 있다. 가격은 9,990엔과 비교해도 우위성은 높지 않다.

500엔 정도 차이라면 오아라이부터 페리를 타는 쪽이 편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격 측면이면 이용가치는 그럭저럭이지만, 새로운 여행 경로로는 흥미가 있다.

 

▶예전 중국인 유학생의 정보

그런데, 이 정보를 알려준 사람은 전 일본유학생이었던 중국인으로 일본인 철도팬도 놀랄 정도의

철도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 중국인은 귀국 후에도 일본의 최신 철도정보를 모아서 청춘18승차권의

호쿠리쿠특례(北陸特例)로 가나자와~토야마(~富山) 사이를 도중하차하지 않고 타는 경우 운임을 물어왔다.

이 질문은 경로에 정통하지 않으면 나올 수 없는 질문이었다.

 

이제 일본철도와 타는 법은 외국인들도 취미로 퍼져가는 지도 모른다.

 

출처: 47,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