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신칸센 개업의 그늘] 도난이사리비철도: 병행재래선 여객운임 상한 신청(운임 인상) free counters

[신칸센 개업의 그늘] 도난이사리비철도: 병행재래선 여객운임 상한 신청(운임 인상)

 

도난이사리비철도는 20163 홋카이도신칸센이 부분개통하면 병행재래선인 에사시선의 경영을

JR홋카이도로부터 이어받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7329

 

신칸센이 개업하면 병행하는 재래선은 대부분 3섹터가 되는데, 3섹터가 되더라도 이렇게 JR 주요 역과

처음부터 직통운행을 하는 도난이사리비철도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됩니다.

 

현재 JR에사시선(江差線) 고료카쿠~키코나이(五稜郭~木古) 37.8km 영업을 이어받을 도난이사리비철도

(道南いさりび鉄道) 1026 여객운임 상한설정 승인을 국토교통성 홋카이도운수국에 신청했다.

JR 직통구간을 포함한 하코다테~키코나이 사이는 지금보다 270 비싼 1,110엔이 된다.

 

 

 

에사시선은 현재 JR홋카이도가 운영하는 철도노선이나, 2016326일에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青森~新函館北斗) 사이가 개업하면 3섹터인 도난이사리비철도가

운영을 이어받을 예정이다. 하코다테선(函館本線) 하코다테역부터 에사시선에 직통하는 열차는

경영이관 후도 계속 하코다테 출발/도착형태가 되어 JR에서 도난이사리비철도선으로 직통운행을 한다.

 

 

발표에 따르면, 상한운임은 현재 JR운임의 1.3 정도라고 한다.

실제 적용하는 운임(실시운임) 상한운임과 같은 금액으로 예정이다.

보통여객운임은 어른의 경우 기본 승차(1~2km) 현재 JR운임보다 20 높은 190엔이 된다.

주요 구간 운임은

-고료카쿠~나나에하마(七重浜): 170→220(+50)

-고료카쿠~가미이소(上磯): 230→300(+70)

-고료카쿠~키코나이: 840→960(+120) 된다.

 

정기여객운임은 어른 1개월의 경우 고료카쿠~가미이소 통근정기가 7,330→9,530(+2,200)으로 오른다.

통학정기는 고등학생 1개월용 고료카쿠~가미이소 통학정기가 5,070→6,520(+1,450)으로 오른다.

 

 

또한 도난이사리비철도와 JR홋카이도는 회사 경계를 넘어 이용하는 경우 승객의 부담이 늘어나는 억제하기 위해

환승할인운임을 설정할 예정이다.

보통여객운임은 하코다테~고료카쿠 사이, 정기여객운임은 모리(). 하코다테~키코나이 사이에 할인운임을 설정한다.

 

하코다테~키코나이 현재 보통여객운임은 어른 840엔이다.

할인운임을 적용하지 않으면 JR홋카이도 하코다테~고료카쿠(210)

도난이사리비철도 고료카쿠~키코나이(960) 구간 합산을 하면 현재보다 330 비싼 1,170엔이 된다.

환승할인 적용 운임은 1,110엔으로 인상 폭을 270엔으로 줄인다.

 

출처: 1026, Response, 도난이사리비철도 공지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