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통계] 2015년도 JR동일본 신칸센 수송밀도: 호쿠리쿠신칸센이 죠에쓰신칸센 구간 수요를 잠식 free counters

[철도통계] 2015년도 JR동일본 신칸센 수송밀도: 호쿠리쿠신칸센이 죠에쓰신칸센 구간 수요를 잠식

 

제목 내용을 다르게 해석해보면~ 에치고유자와 경유 가나자와로 갔던 호쿠에츠큐코 특급 하쿠타카의

몰락 예상 통계로도 증명하고 있습니다. 만약 특급이 그대로 있었다면 버티진 못했을 겁니다.

 

 

JR동일본이 2015년도 수송밀도(평균통과인원) 발표했다.

주목받는 구간은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이다. 20153 개업 숫자 공지다.

결과는 2014년도를 50% 이상 웃도는 호조를 보였다.

 

 

JR동일본이 2015년도 수송밀도(평균통과인원) 발표했다.

주목받는 구간은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이다. 20153 개업 숫자 공지다.

결과는 2014년도를 50% 이상 웃도는 호조를 보였다.

 

도호쿠(東北), 죠에쓰(上越), 호쿠리쿠신칸센 수송밀도

JR동일본의 신칸센 노선은 도호쿠, 죠에쓰, 호쿠리쿠신칸센 3 노선이다.

노선 전체의 2015년도 수송밀도는 다음과 같다.

신칸센 노선

구간

수송밀도(/)

2014년도 실적

도호쿠신칸센

도쿄~신아오모리(東京~青森)

59,477

58,080

죠에쓰신칸센

오미야~니이가타(大宮~新潟)

44,219

43,584

호쿠리쿠신칸센

다카사키~죠에쓰묘코(高崎~上越妙高)

37,050

21,250

 

노선 모두 전년대비 늘었다. 호쿠리쿠신칸센 수송밀도는 전년대비 1.7배를 기록했다.

죠에쓰신칸센에는 미치지 못했으나, 죠에쓰신칸센에는 오미야~다카사키 사이가 포함되어 있어서

평균값이 오르는 형태다.

 

2015년도 JR동일본 신칸센 구간별 수송밀도

이번에는 신칸센 구간별로 살펴보면

신칸센 노선

구간

수송밀도(/)

2014년도 실적

도호쿠신칸센

도쿄~오미야

174,870

164,304

오미야~우츠노미야(宇都宮)

115,962

112,985

우츠노미야~후쿠시마(福島)

84,495

82,521

후쿠시마~센다이(仙台)

65,115

65,048

센다이~이치노세키()

40.252

39,898

이치노세키~모리오카(盛岡)

32,833

32,089

모리오카~하치노헤()

15,442

15,251

하치노헤~신아오모리

9,975

10,028

 

통계는 2015년도 숫자이므로 20163 개업한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 영향은 거의 받지 않았다.

오미야 북쪽은 거의 작년 수준으로, 하치노헤~신아오모리 사이만 수송밀도가 낮아졌으나, 0.5% 감소에 그쳤다.

 

하치노헤 북쪽은 2016 홋카이도신칸센 개업의 은혜 받을 것이므로 다시 수송밀도 1만명/ 넘을 것이다.

 

신칸센 노선

구간

수송밀도(/)

2014년도 실적

죠에쓰신칸센

오미야~다카사키

104,922

90,986

다카사키~에치고유자와(越後湯)

29,133

36,271

에치고유자와~니이가타

21,105

22,411

 

죠에쓰신칸센의 수송밀도는 호쿠리쿠신칸센 개업 영향을 그대로 받았다.

오미야~다카사키 사이는 전년대비 15% 증가로 크게 늘었는데, 호쿠리쿠신칸센의 개업효과라 있다.

 

한편, 토야마(富山), 가나자와() 방면 승객이 에치고유자와, 나가오카(長岡) 경유에서

호쿠리쿠신칸센 경유로 바뀌어서 다카사키 북쪽 수송밀도가 크게 줄었다.

다카사키~에치고유자와 사이는 20% 줄었다. 에치고유자와~니이가타 사이도 6% 줄었다.

나가오카 경유 여객 일부가 호쿠리쿠신칸센 경유로 바뀐 영향이 있다

 

신칸센 노선

구간

수송밀도(/)

2014년도 실적

호쿠리쿠신칸센

다카사키~나가노(長野)

42,855

21,250

나가노~죠에쓰묘코

25,595

미개통

 

호쿠리쿠신칸센은 폭의 증가를 기록했다.

나가노신칸센(長野新幹線) 구간인 다카사키~나가노 사이는 전년대비 배가 늘었다.

나가노~죠에쓰묘코 사이는 집계이나, 25,000/ 넘어서 에치고유자와~니이가타 사이를 뛰어넘었다.

도호쿠신칸센과 비교하면 이치노세키~모리오카(32,823/)보다 적고, 모리오카~하치노헤(15,442/)

구간을 넘는 수준이다.

 

죠에쓰신칸센과 비교하면 다카사키~나가노 사이는 다카사키~에치고유자와 사이의 1.47배로

대략 64 비율이다.

 

다카사키 북쪽 노선주변에 현청소재지가 니이가타시에 하나밖에 없는 고려한다면 죠에쓰신칸센은

버티고 있는 셈이다.

 

출처: 75,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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