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어려운 경영] JR홋카이도 사장: JR홋카이도의 경영상태는 ‘구멍난 양동이’ 상태다 free counters

[어려운 경영] JR홋카이도 사장: JR홋카이도의 경영상태는 구멍난 양동이상태다

 

JR홋카이도가 어려운 상황(苦境)이다.

201611월에 단독으로 유지 곤란한 10 노선, 13 구간 발표했다. 전노선의 절반 거리에 대한

재검토를 밝힌 시마다 오사무(島田修) 사장은 적자구조를 구멍난 양동이 표현했다.

국철분할 민영화 30년이 지났다. JR도카이는 리니어츄오신칸센(リニア中央新幹線), 201610월에

JR큐슈는 주식을 상장한 있는 반면, 그늘(어둠) 속의 빠진 JR홋카이도. 시마다 사장의 고뇌는 깊다.

 

시마다 사장은 20144월에 취임했다.

20115, 특급열차 탈선, 화재사고로 2012 상무에서 사임 자회사 사장으로 근무했다.

당시 JR홋카이도는 혼란의 절정에 있었다. 2011년에는 나카지마 나오토(中島) 당시 사장이

오타루시(小樽市)에서 숨진 발견되었다. 잇따른 문제와 복잡한 노사관계에 고민하다 자살한 걸로 보인다.

20139월에는 화물열차가 탈선, 이후 레일 이상(異常) 방치와 검사수치 조작도 발각되어

노지마 마코토(野島 ) 사장은 사실상 경질되었다. 이에 노사(労使) 대응 경험도 있는 시마다씨가 사장으로 부임했다.

 

JR홋카이도, JR시코쿠, JR큐슈 삼도회사(三島会社) 불리는 회사는 경영기반이 약하다.

달러박스 노선이 없고, 철도 적자는 해소할 없어 민영화 국가로부터 경영안정기금을 받았다.

운용이익으로 적자를 메우는 구상이었지만, 거품경제 붕괴 저금리로 예상이 빗나갔다.

3개사 중에 JR홋카이도가 가장 어렵다. 홋카이도의 인구밀도는 큐슈의 1/5 수준이다.

이용자가 적고 노선을 가지고 있으며 겨울에는 제설비용도 늘어난다.

단독으로 유지곤란한 노선도 자치단체와 협의는 이제부터다.

은행 간부는 빨리 나아갈길을 만들지 않는다면 경영파탄 우려도 있다라고 말했다.

남은 시간이 많지 않다.

 

시마다 오사무 사장은 1968년생으로, 1980 도쿄대학 경영학부 졸업 국철에 입사.

JR홋카이도 상무, JR홋카이도호텔즈 사장을 역임 20144 JR홋카이도 사장에 취임함

 

 

출처: 312, 프레지던트(잡지)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