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통계] JR동일본 ‘수송밀도 낮은 노선 순위’ – 도호쿠의 간선도 계속되는 어려움 free counters

[철도통계] JR동일본수송밀도 낮은 노선 순위’ – 도호쿠의 간선도 계속되는 어려움

 

JR동일본이 2016년도 수송밀도를 발표했다.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 개업으로 특급열차 운행이 없어진

츠가루선() 수송밀도가 급격히 줄어드는 도호쿠지방(東北地方) 로컬선 고전이 계속되고 있다.

이번은 JR동일본 노선에서 수송밀도가 낮은 노선을 순위로 정리했다

 

수송밀도는 하루 1km 여객 수를 의미하며, 철도이용자 기준으로 쓰고 있다.

국철시대에는 수송밀도가 4,000 밑돌면 특정지방교통선(特定地方交通線)으로 폐지대상이 되었다.

 

JR발족 직후는 별로 드러나지 않은 숫자이나, 최근은 로컬선 수송실적을 알리려는 생각인지

JR 회사가 발표하고 있다. JR동일본도 구간별 수송밀도를 발표했다.

2017년에 발표한 JR동일본 자료를 토대로 수송밀도가 낮은 구간을 순위로 소개한다.

 

 

 

JR동일본 수송밀도 낮은 노선 순위

자료는 JR동일본이 발표한 2016년도(20164~20173) 수송밀도(평균통과인원), 단위는 하루 1km 이용자 수다.

(*) 표시는 간선버스급행체계(BRT, Bus Rapid Transit)

(**) 표시는 대체버스로 수송하는 구간0 의미한다. 정기권 회수권 이용자만 계산했다.

기간 운행을 중단한 노선, 구간, 대체버스로 수송한 노선, 구간은참고수치.

 

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은 효과 없다?

1년전에 비해 숫자가 크게 변한 홋카이도신칸센 개업을 세이칸(青函, 아오모리~하코다테)구간이다.

츠가루선에 특급열차가 운행하지 않는 바람에 수송밀도가 줄었다.

아오모리~나카오구니(青森~中小) 사이는 4,202명에서 763명이 되어 82% 줄었다.

또한 나카오구니~민마야() 126명에서 116명으로 줄었다.

나카오구니 남쪽 특급 폐지가 나카오구니 북쪽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있으나, 자연감소라고 수도 있다.

 

츠가루선은 츠가루후타마타역(軽二股駅)에서 홋카이도신칸센 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奥津軽いまべつ)

연계하고 있지만, ‘신칸센역 효과 없는 걸로 보인다.

 

특급 구간에서도 이용자가 줄어

20163 시각표개정으로 특급 운행이 없어진 구간은 아가츠마선(吾妻線) 나가노하라쿠사츠구치~오오마에

(長野原草津口~大前) 있는데, 수송밀도가 383명까지 떨어졌다.

 

2013 545, 2014 482, 2015 436명으로 줄어드는 추세라 특급이 있었을 때부터 이용자 감소경향은 있었다.

그래서특급 폐지가 수송밀도를 낮췄다라는게 아니라 나가노하라쿠사츠구치 서쪽에서 특급열차를

이용하는 사람이 적어졌다고 있다.

 

지금도 특급이 달리는데 이용자가 적어진 구간을 보면

- 오이토선(大糸線) 시나노오마치~미나미오타리(信濃大町~南小谷) 696

- 우에츠선(羽越線) 사카타~우고혼죠(酒田~羽後本) 1,131

- 오우선(奥羽線) 오오다테~히로사키(大館~弘前) 1,228명이다.

전체적으로 오우선, 우에츠선은 특급운행 여부에 관계없이 이용이 줄어들고 있다.

버스와 자가용으로 전환에 고령화와 인구감소 등의 요인이 있는 아닐까 한다.

 

도호쿠지방의늑골선고전

가장 수송밀도가 낮은 곳은 타다미선(只見線) 아이카와구치~타다미(津川口~只見) 37명이었다.

이는 불통구간이므로 참고 수치다.

다음으로 하나와선(花輪線) 아라야신마치~카즈노하나와(荒屋新町~鹿角花輪),

리쿠토선 나루코온센~모가미가 95명을 기록했다.

외에 수송밀도 200 미만으로는 야마다선(山田線), 츠가루선(軽線), 키타카미선(北上線), 쿠루리선(久留里線),

이이야마선(飯山線), 요네사카선(米坂線) 로컬선이다.

눈에 띄는 도호쿠지방 산악지역을 동서로 달리는늑골선(肋骨線)’들의 고전이다.

**늑골선: 양쪽 간선 사이를 이어주는 지선 성격의 노선들

 

수도권 노선의 엄청난 이익 덕분에 JR동일본의 로컬선 적자는 문제는 아니며, 재해 폐선 방안도

떠오르는 없다. 냉정하게 보면 수송밀도가 극히 낮은 노선이 많은 신경쓰인다.

 

출처: 83,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