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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활성화] JR시코쿠: 호화롭지 않은 합리적 가격의 관광열차 인기 천년이야기, 이요나다 이야기

 

20174월에 운행을 시작한 JR시코쿠 관광열차시코쿠 한가운데 천년이야기(まんなか千年ものがたり)’

호조를 보이고 있다. JR 회사가 수십억엔을 들여 호화열차를 투입하는 가운데, 어려운 경영이 이어지고 있는

JR시코쿠의 마케팅은 친숙함, 적은부담이다. 민가(民家) 안방 같은 인테리어와 합리적인 가격설정으로

승차율이 8월말 시점 95.4% 거의 만석인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특급 리뉴얼+민가 스타일+요리 = 3,740

천년이야기 특급열차로 운행한 키하185계를 개조했다.

디자인은 사원이 맡았으며 비품을 포함한 사업비를 2억엔으로 억제했다. 다도츠~오보케(多度津~歩危) 사이를

주로 해서 주말에 운행, 편도 3시간정도로 요시노가와(吉野川) 절경 비경을 돈다.

3량편성, 57석으로 편도운임은 3,740엔이며 현지 식재료를 요리는 별도요금으로 제공한다.

 

 

차량 내부는 일본의 모습 컨셉으로 도쿠시마(徳島) 생산 삼나무를 사용, 나무로 민가 방을 이미지했다.

같은 방법으로 20147월에 데뷔, 에히메현(愛媛県) 달리는 관광열차 이요나다 이야기(伊予灘ものがたり)’

20178 현재 승차율 89.7% 호조다.

 

 

JR시코쿠는 1987 발족 본업인 철도는 적자의 연속으로, 2016년도 영업손실은 120억엔이며,

JR 6개사 유일하게 신칸센이 없고, 지역 인구감소도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한이 신지(半井真司) 사장은 관광열차는 시코쿠를 방문하는 계기로 이어진다. 두번, 세번 이용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관광열차는 전국으로도 인기다.

JR큐슈는 201310, 30억엔을 들여 호화침대열차 나나츠보시 in 큐슈(ななつ in 九州)’ 투입했다.

34일로 1 최고 95만엔으로 예약 평균 경쟁률은 10배를 넘는다.

2017년에는 JR동일본 시키시마(四季島), JR서일본의 트와일라이트 미즈카제(瑞風) 호화열차가 데뷔했다.

100만엔이 넘는 상품도 있는데, 201712~20182 미즈카제 평균 경쟁률은 31.2 이상이다.

 

출처: 929, 마이니치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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