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새로운 페리 항로] 미야코~무로란 페리 2018년 운항 시작, 무로란 출발은 야간편으로 청춘18 희망?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시각표개정_변화 2016. 3. 28. 02:11[새로운 페리 항로] 미야코~무로란 페리 2018년 운항 시작, 무로란 출발은 야간편으로 청춘18 희망?
티스토리 내용 전달도 3일 남았네요. 3월31일까지 JTINSIDE의 글을 계속 읽어주시는 모든 분께 미리 감사 인사 드립니다.
|
실버페리(シルバーフェリー)를 운항하는 가와사키킨카이키센(川崎近海汽船)은 2018년6월에
이와테현(岩手県) 미야코항(宮古港)과 홋카이도 무로란항(室蘭港)을 잇는 페리 항로를
개설한다고 발표했다. 미야코 출발이 낮에, 무로란 출발이 밤으로 하루 1왕복이다.
▶326km를 10시간에 잇는다
이 항로는 가와사키킨카이키센이 완전히 새롭게 개설하는 경로다.
2018년6월에 하루 1왕복으로 취항하여 미야코~무로란 326km를 10시간에 잇는다.
단순히 국가의 기준인 트럭 운전사의 연속 10시간 휴게시간이 필요하여, 이에 대응하는 혼슈(본토)와
홋카이도를 잇는 항로로 개설을 결정하게 되었다.
**이 구간에 페리 취항에 대한 내용은 티스토리에 소개했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7154
▶미야코~무로란 항로 시각표
운항시각표는 다음과 같다.
미야코(宮古, 08:00) →무로란(室蘭, 18:00)
무로란(20:00) →미야코(다음날 06:00)
미야코 출발은 낮시간 운항, 무로란 출발은 밤시간 운항이다.
▶모리오카~무로란을 ‘워프’
자, 이 항로는 트럭을 위함이지만, 청춘18승차권(青春18きっぷ, 이하 청춘18) 사용자에 쓸모가 있을 것이다.
청춘18은 모리오카~아오모리(盛岡~青森) 사이 제3섹터를 이용할 수 없으며,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 개업으로
세이칸터널(青函トンネル) 구간 재래선이 폐지되며, 3월 시각표개정으로 하코다테선(函館本線) 열차 편수도 줄어든다.
이 때문에 청춘18로 혼슈~홋카이도 사이를 이동하기 매우 어려워졌다.
그러나, 이 페리를 이용하면 모리오카~무로란 사이를 워프할 수 있다.
발표 시각표를 보면 철도를 이용해서 미야코 출발 낮 페리를 타면 미야코에서 1박을 해야하며,
청춘18 사용자 입장에서 쉽게 사용할 순 없다.
그러나, 무로란 출발 밤 페리를 탔을 경우, 미야코항에 06시에 도착하면, 미야코역 09시34분에 출발하면
모리오카행 쾌속 리아스(リアス)를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시각표 기준으로 계속 이어 타면 도쿄역에 22시40분에 도착할 수 있다.
만약 미야코를 출발, 도쿄로 가는 일정으로 계획한 청춘18 이용자라면 이 ‘워프 경로’가 쓸만할 것이다.
▶출발/도착 부두는 역에서 걸어갈만한 거리
미야코. 무로란 항로에는 실버퀸(シルバークイーン)을 투입한다. 1997년에 취항했으며 7천톤급이며
길이 134미터, 항해속력 20.7노트, 여객정원은 600명이다.
현재는 하치노헤(八戸). 토마코마이(苫小牧)항로에 사용하고 있으나, 미야코 항로로 바꿔 운항할 예정이다.
출발/도착 부두는 미야코항이 후지와라부두(藤原埠頭), 무로란항이 무로란항 페리부두(室蘭港フェリー埠頭)다.
후지와라부두는 마야코선(宮古線) 소케이역(磯鶏駅)이 가까운데, 현재 미야코~카마이시(釜石) 사이가
지진해일(쓰나미) 피해로 운휴하고 잇으며, JR동일본에서 산리쿠철도(三陸鉄道)로 이관복구를 결정했다.
철로복구는 2018년도이므로 페리 운항이 시작한 이후에 운행할 것이다.
현재 역이 이전하지 않는다면 페리 타는 곳은 소케이역에서 걸어서 갈 수 있다.
무로란페리부두는 무로란역에서 1km 정도로, 철도역에서 걸어갈 수 있다.
미야코. 무로란 선착장모두 역에서 걸어갈 수 있는 범위로 이 의미로도 철도여행자에는
이용하기 쉬운 항로가 될 것이다.
출처: 3월11일, 타비리스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 > 시각표개정_변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도인프라 개선] JR동일본: 도쿄올림픽 경기장과 가까운 역의 개량 발표(하라주쿠, 센다가야, 시나노마치) (0) | 2016.06.16 |
---|---|
[N] [시각표개정] 일본에서 가장 긴~거리 운행 보통열차 기록이 바뀐다 (1) | 2016.03.25 |
[N] [시각표개정] 개정 전후 철도회사의 안내에 차이가 보인다 (0) | 2016.03.24 |
[N] [시각표개정, 운행재개] 키하11형300번대: 전구간 복구 메이쇼선에서 뛴다 (0) | 2016.03.23 |
[N] [시각표개정] JR도카이도선의 ‘메이한특급’ 시나노 ‘1왕복’의 마지막 모습 (0) | 2016.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