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기획승차권의 현실] 청춘18 홋카이도옵션권은 도움이 안된다 - 세이칸 사이 연계가 너무 나빠 free counters

[기획승차권의 현실] 청춘18 홋카이도옵션권은 도움이 안된다 - 세이칸 사이 연계가 너무 나빠

 

 

홋카이도신칸센 개업 2일 전에 이 글을 올리게 되네요.

옵션권이 여행하는 입장에서는 그리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글입니다.

331일까지 JTINSIDE의 글을 계속 읽어주시는 모든 분께 미리 감사 인사 드립니다.

 

 

 

2016326일 시각표개정으로 새롭게 등장하는 청춘18승차권 홋카이도신칸센 옵션권.

(青春18きっぷ北海道新幹線オプション)

신칸센 개통 전 카니타~키코나이(蟹田~木古) 특급을 이용할 수 있는 세이칸특례(青函特例)

폐지되는 대신 등장한 티켓이다.

 

그런데 326일 이후 시각표를 보면 열차 연계가 너무 안좋아서 이용하기 어려움이 밝혀졌다.

 

 

▶청춘18승차권 홋카이도신칸센 옵션권이란?

2016326일 시각표개정으로 JR재래선인 츠가루카이쿄선(軽海峡線) 나카오구니(中小)~키코나이 사이가 폐지,

에사시선 키코나이~고료카쿠(五稜郭)는 제3섹터 도난이사리비철도(道南いさりび鉄道)로 이관된다.

이 때문에 청춘18승차권만으로 아오모리~하코다테 이동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 상황에 대응하여 새로운 특례로청춘18승차권 홋카이도신칸센 옵션권을 판매한다.

 

이는 오쿠츠가루이마베츠(奥津軽いまべつ)~키코나이 사이 홋카이도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으며,

키코나이~고료카쿠 사이 도난이사리비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승차권은로 가격은 2,300엔이며

청춘18승차권과 같이 사용할 때에만 인정된다.

 

▶아오모리~하코다테 연계 시각표

옵션권은 청춘18승차권으로 신칸센을 탈 수 있는 첫 승차권으로 화제가 되었다.

그렇다면, 이 승차권으로 아오모리~하코다테를 여행한다면 어떻게 연계가 될까?

 

326일 개정시각표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시작과 목적지만 표시.

 

아오모리 →하코다테

06:15 11:13 (4시간58)

11:01 16:22 (5시간21)

13:06 20:00 (6시간54)

15:21 21:24 (6시간03)

 

하코다테 →아오모리

07:04 14:23 (7시간19)

10:40 16:54 (6시간14)

13:29 19:40 (6시간11)

 

최단시간 환승이 하행 4시간58, 상행이 6시간11분이다.

츠가루선(軽線)과 홋카이도신칸센의 연계도, 홋카이도신칸센과 도난이사리비철도 연계도

모두 나빠서 이러한 소요시간이 나왔다.

 

▶홋카이도신칸센 개업 전 연계 시각표

참고로 신칸센 개통 전 시각표를 비교해보자. 츠가루선, 특급 하쿠쵸, 에사시선을 계속 이용했을 경우다.

 

아오모리 →하코다테

06:20 09:25 (3시간5)

08:05 13:33 (5시간28)

10:38 16:21 (5시간43)

13:17 17:45 (4시간28)

16:20 20:10 (3시간50)

18:14 21:24 (3시간10)

 

하코다테 → 아오모리

06:53 09:43 (2시간50)

10:27 14:42 (4시간15)

13:23 16:53 (3시간30)

16:22 19:44 (3시간22)

 

하코다테 출발 최단은 2시간50분이며, 3시간대 연계가 하루에 수 왕복 있었다.

이 형태가 신칸센 개업 후 빨라도 4시간58분이 되며, 5~6시간대가 표준이 된다.

2,300엔의 추가요금을 내는데도 소요시간이 더 늘어나게 된다. 이러면 솔직히 쓰기 어렵다.

 

▶차라리 페리를 이용하면?

세이칸(青函) 사이는 페리가 운항하고 있다.

가격이 싼 세이칸페리(青函フェリ)는 아오모리~하코다테 소요시간이 3시간50~4시간이다.

아오모리항이 아오모리역에서 걸어서 30, 하코다테항이 고료카쿠역에서 걸어서 30분 정도다.

 

배를 타기 위한 수속도 시간이 걸리므로, 실제로는 아오모리역~고료카쿠역은 6시간 정도 필요하다.

그대로 신칸센 옵션권을 사용할 경우와 거의 차이 없는 소요시간이며, 가격도 1,540엔으로 싸다.

그렇다면 기다리는 시간이 긴 신칸센보다 차라리 페리를 타겠다는 생각도 있을 것이다.

 

 

▶새로운황금 경로?

추천하는 건야간편이다.

하행의 경우 도쿄역부터 죠에쓰선(上越線), 우에츠선(羽越線)을 경유해서 갈아타면 그날 중

아오모리역에 도착하며, 02시 출발 야간편으로 하코다테에 도착하면 그날 저녁에 삿포로역에 도착할 수 있다.

향후 청춘18승차권으로 수도권에서 홋카이도를 갈 경우 이것이 황금경로가 되리라 생각한다.

 

상행의 경우, 삿포로역을 오후에 출발, 하코다테 2330분 출발 야간편을 타면 다음날 아침 아오모리역부터

우에츠선, 오우선(奥羽線) 경유로 당일에 도쿄역에 도착할 수 있다. 이것이 상행황금경로.

아쉽지만, 청춘18승차권으로 수도권에서 홋카이도를 갈 경우 옵션권은 그닥 역할을 하지 못한다.

 

출처: 320,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