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손에 닿을 듯] 5편(11/7, 1일차): 같은 거리를 하나의 철도회사 이용보다 두 철도회사 이용이 싸다? free counters

[손에 닿을 듯] 5(11/7, 1일차): 같은 거리를 하나의 철도회사 이용보다 두 철도회사 이용이 싸다?

 

2015년 말부터 쓰는 2009년 여행기입니다. 여행일은 2009117일부터입니다. 날짜를 통해 오해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치바현(千葉県)에 있는 야마만(山万) 운영 신교통시스템 유카리가오카선 6개 역 각역하차를 완료했습니다.

두 번째 미션을 위해 나리타공항 쪽으로 이동합니다.

 

*5편 여행 경로:

케이세이사쿠라→ 케이세이나리타: 케이세이본선 특급(시바야마 3600, 케이세이전철 차량 임대)

JR나리타역 걸어서 이동 후

나리타→ 나리타공항: JR나리타선 쾌속(E217)

나리타공항→ 히가시나리타: 공항 무료 셔틀버스

히가시나리타→ 시바야마치요다: 시바야마철도(케이세이 신3000) 

 

 

케이세이전철 유카리가오카역에서 쾌속을 타고 케이세이사쿠라역에서 다음 열차를 탑니다.

 

[사진121: 나리타공항행 특급이 도착했습니다. 이 차량은 그 동안 올렸던 여행기에 자주 등장했죠.

케이세이전철 3600형 중에 시바야마철도로 임대한 SR3600형 차량입니다]

**2013년에 시바야마철도와 케이세이전철은 임대차량을 변경했습니다.

  지금 여행기에 나오는 3600형을 8량 편성을 반납하고, 3500 4량 편성으로 빌렸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5548

 

시바야마철도 소속이었던 SR3600형은 10년 전에 올렸던 여행기I

2007년에 올린 다섯 번째 여행기에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pb1/285

 

시바야마철도 소속이 된 3500형은 3537-3538-3539-3540 4량 편성입니다. 색상은 케이세이전철 그대로이며,

측면에만 시바야마철도 마크가 붙어 있습니다. 일본 사이트를 보면 합성사진(우소덴)이 많습니다.

3500 8량편성이 시바야마철도의 녹색으로 되어 있다면? 100% 합성이니까 구분하세요.

 

[이 차량이 시바야마철도가 새로 임대한 3500형 중 3540편성입니다. 선두가 3537 3540입니다]

 

 

케이세이본선 역명판도 이미 다 있으니, 저는 진열만 ^^

 

 

[사진122: 이 지역의 사쿠라는 벚꽃이 아닙니다 ^^; 큰 사쿠라역]

 

[사진123: ‘케이세이가 생략된 시스이 역입니다. JR나리타선 시스이역과는 1.7km 거리입니다]

 

 

[사진124: 근처에 차량관리소가 있는 소고산도역입니다. 1928년 소고역 개업 후 1951년에 현재 역 이름이 되었죠]

 

[사진125: 케이세이전철 역 중 가장 늦게 개업한 코즈노모리역입니다. 1994년에 개업]

 

[사진126: 여기는 케이세이나리타역입니다. 이번 편 제목이 생기게 된 역입니다]

 

제가 타고 있는 특급은 그대로 타면 나리타공항역으로 가는 건 똑같습니다.

그러나, 저는 여기에서 JR로 갈아탑니다. JR로 나리타~나리타공항을 이동합니다.

평소라면 이렇게 안 하겠지만, 소요 비용을 비교하기 위한 환승을 함께 소개합니다.

 

저는 유카리가오카역에서 승차했습니다. 나리타공항까지 케이세이전철로 이동하면 580엔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케이세이나리타역에서 JR로 환승 후 나리타공항까지 이동하면 운임이 싸지는 구간이 있습니다.

 

승차방법1) 유카리가오카~나리타공항을 케이세이전철로 이동: 580

 

 

승차방법2) 유카리가오카~케이세이나리타는 케이세이전철로 이동: 320

+ JR나리타~나리타공항은 JR로 이동: 240 = 560엔이 나옵니다.

 

 

하나의 철도회사만 이용하는 게 두 철도회사 이용보다 운임이 싼 게 일반적인데요,

위 경우는 케이세이+JR로 이동할 경우 운임이 더 싼 경우입니다.

**물론~바쁠 때 이렇게 하는 건 뻘짓입니다 ^^

 

[사진127: 케이세이나리타역과 JR나리타역은 걸어서 3분 거리입니다]

 

[사진128: NEWDAYS가 보인다면? JR동일본의 나리타역입니다]

 

 

[사진129: 나리타역은 1897년에, 케이세이나리타역은 1925년에 개업했습니다]

 

[사진130: 나리타공항을 가는 열차는 극히 일부를 빼고 쾌속 에어포트나리타인데요, 각역정차입니다]

 

[사진131: JR로 나리타공항역에 도착했습니다. 시간 당 특급이 2, 쾌속이 1편으로 우등열차 운행이 더 많습니다]

 

[사진132: E259계로 운행하는 신형 나리타익스프레스의 데뷔가 2009년이었습니다. 제가 갔을 때 운행하고 있었죠]

**E259계는 2010년에 철도우협회 블루리본상을 받았으며, 세계 철도 시상인 브루넬상도 받았습니다.

 

오늘 두 번째 노선을 타기 위해 이동한 곳은?

 

[사진133: 나리타공항 버스정류장입니다. 리무진버스를 타는 건 아닙니다 ^^]

 

 

[사진134: 이 버스를 타고 이동했습니다. 무료 셔틀이라 승차에 부담이 없죠]

 

[사진135: 문이 3개인 나리타공항 터미널 연결 셔틀버스입니다]

 

이 정도면 어느 역인지 짐작할 수 있겠죠?

 

 

[사진136: , 바로 히가시나리타역입니다. 도쿄, 수도권에서 이 역을 한번에 오는 열차가 거의 없습니다.

가장 나은 방법은 나리타공항역에서 무료 셔틀버스로 오는 게 좋습니다. 운임을 조금이라도 아끼고 싶으면

케이세이나리타역까지 온 후 시간 당 한 편 있는 시바야마치요다행을 타면 됩니다]

 

 

[사진137: 히가시나리타역은 케이세이전철과 시바야마철도를 이용할 수 있으며, 케이세이전철이 관할합니다]

 

[사진138: 히가시나리타역 지하를 통해 제2터미널로 걸어갈 수 있습니다]

 

[사진139: 쿠코다이니비루역과 500미터 거리에 있는 히가시나리타역입니다]

 

[사진140: 히가시나리타역도 자동개찰인데요, 6년이 지난 2015년 시점에도 시바야마철도 구간은

IC카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케이세이전철 이용 때에만 IC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141: 저는 맨 오른쪽에 있는 시바야마철도 버튼을 누른 후 승차권을 구입했습니다. 당시 시바야마치요다까지 운임은 190]

 

[사진142: 섬식 플랫폼 구조인데, 24선인 히가시나리타역입니다. 2번 선은 종점인 시바야마치요다행인데,

시바야마치요다~히가시나리타는 2.2km로 일본에서 가장 짧은 철도입니다. 케이세이전철과 하나의 계통같이 운행하죠]

**개인적으로는 일본에서 가장 짧은 철도는 2.7km의 키슈철도(紀州鉄道)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사진143: 케이세이전철이 관할하기 때문에 케이세이 로고가 보이는 히가시나리타역인데요]

 

 

[사진144: 사실 이 역은 19785, 케이세이본선의 종점, 나리타공항역으로 개업했었습니다.

지금도 플랫폼 이곳저곳에 나리타공항역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사진145: 여기에도 나리타공항역이었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원래 나리타공항에 나리타신칸센(成田新幹線) 계획이 있었지만, 그 계획이 백지화 되면서 19913월 현재 이름이 되었죠.

그리고, 200210월에 히가시나리타선을 연장하여 시바야마철도선이 개업했습니다.

 

 

[사진146: 나리타신칸센 계획에 따라 지하 플랫폼이 넓은 히가시나리타역입니다]

 

 

[사진147: 들어온 열차는 케이세이 신3000형이었습니다. 타는 승객은 거의 없었죠]

 

 

[사진148: 그리고 종점, 시바야마치요다역에 도착했습니다. 시바야마철도 스타일의 역명판은 여기밖에 없습니다]

 

[사진149: 3000형의 행선이 바뀌기 전 재빨리 찍었습니다 ^^; 히가시나리타 경유, 시바야마치요다행]

 

 

[사진150: 선두로 가 봤더니~어느새 (케이세이)우에노행 보통열차로 바뀌어 있었죠]

 

시바야마치요다역 개찰구를 나간 후 다시 돌아오는 일정이 1일차 마지막입니다.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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