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임시열차] 야간쾌속 문라이트나가라, 신슈 2016년 겨울철 운행: 신슈 운행기간은 향후 ‘걱정’ free counters

[임시열차] 야간쾌속 문라이트나가라, 신슈 2016 겨울철 운행: 신슈 운행기간은 향후 걱정

 

 

야간쾌속 문라이트나가라(ンライトながら) 문라이트신슈91(ンライト信州91)

2016~2017 겨울철 운행계획이 나왔다.

문라이트나가라는 작년 겨울과 같은 운행일인 12일간 운행을 하나,

문라이트신슈는 전년대비 하루 줄어들어 3일만 운행한다.

 

 

갈수록 운행일이 줄어드는 열차이나, 2016~2017 겨울은 문라이트신슈가 줄었다.

 

문라이트나가라 운행일

출발역, 시간

도착역, 시간

운행기간

차량

도쿄(23:10)

오가키(05:50)

1222~12(12)

18510(전좌석 지정석)

나고야 도착:

오가키행(05:22), 도쿄행(23:20)

오가키(22:49)

도쿄(05:05)

1223~13(12)

 

문라이트신슈 91 운행일

출발역, 시간

도착역, 시간

운행기간

차량

신주쿠(23:54)

하쿠바(05:40)

1222, 29, 30(3)

1896(전좌석 지정석)

 

문라이트나가라, 신슈 모두 2014~2015 겨울과 비교하면 운행일이 1 줄어들었다.

차량은 문라이트나가라가 18510 편성,

 

 

문라이트신슈가 189 6 편성으로 변화는 없다. 모두 국철시대에 만든 특급용 차량이다.

 

 

문라이트나가라는 건재

문라이트나가라는 옛날 오오가키야코(大垣夜行) 잇는 도카이도선(東海道本線) 야간쾌속열차다.

2009년까지 정기열차였으나, 저비용 고속버스 증가 영향 등으로 방학때만 운행하는 계절열차로 역할이 줄었다.

최근은 청춘18승차권(青春18きっぷ) 기간 이용자가 많은 기간에 한정 운행한다.

운행일이 줄고 있으나, 겨울방학 2 정도 운행하므로 아직 건재하다.

 

문라이트신슈는 걱정

문라이트신슈는 옛날 급행 알프스(急行アルプス) 잇는 츄오선(中央本線) 야간쾌속열차다.

2002년에 급행 알프스 폐지 대신 등장했다. 나가노현(長野県)으로 등산, 스키, 스노보드 승객이

주요 이용자인데, 최근은 투어버스 영향으로 운행편수는 줄어들고 있다.

 

 

그래도 , 여름, 가을은 등산객에 인기가 있고 운행편수가 있지만, 겨울철 스키, 스노보드 때는

스키장 직행버스 이용편리성이 높아 문라이트신슈는 부진하며, 운행편수도 제한하고 있다.

예전에는 1, 2 주말운행도 했으나,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운행 편수는 적다.

 

겨울에 3편만 운행하게 문라이트신슈, 겨울철 운행 미래가 걱정된다(폐지 가능성도 있음)

 

출처: 1022,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