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교통시설과 명칭] 의미를 알 수 없는 캐릭터도 있다! 공항, 신칸센 역 ‘이름’의 막후 free counters

철도 역과 공항은 지방자치단체에는 매우 중요한 존재다. 현지에 역과 공항이 생기면 산업진흥의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두 교통기관인 역과 공항을 보면 이름과 네이밍(유래)이 흥미롭다.

두 교통기관의 경쟁을 빼고, 이름 유래를 조사해보았다.

 

리니어츄오신칸센(リニア中央新幹線) 공사로 오오이가와수계(大井川水系)를 둘러싸고 카와카츠 헤이타(川勝平太)

시즈오카현(静岡県) 지사와 JR도카이가 대립하고 있다. 대립의 뿌리에는 둘의 연(악연)을 지적하는 소리가 있다.

JR그룹 관계자는 시즈오카현은 신칸센 새역을 설치하지 않는 JR도카이에 복수를 하고 있다라고 말한다.

 

 

후지시즈오카공항(富士山静岡空港) 바로 아래에는 도카이도신칸센(東海道新幹線)이 지나고 있다.

예전부터 시즈오카현은 신칸센역의 설치를 요청했으나, JR도카이는 비효율을 이유로 거부했다.

이런 이야기를 할 정도로 지방도시에 공항, 신칸센 역설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질것이다.

 

 

우선 임팩트를 주어 고객을 끌어들인다는 의도일까? 전국의 97개 공항 중 32개가 애칭을 쓰고있다.

그 시작은 1997년의 아키타키타공항(あきた北空港, 원래는 오오다테노시로공항[大館能代空港])이며

2001년에 센트레아(セントレア, 츄부국제공항[中部国際空港])가 전국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센트레아는 센터(Center)와 공항(Airport)을 합쳐 만들었으며 지금은 완전히 정착하고 있다.

 

단쵸쿠시로공항(たんちょう釧路空港, 쿠시로공항)과 도쿠시마아와오도리공항(徳島阿波おどり空港, 도쿠시마공항)

지역 명물을 붙인 경우도 많다.

돗토리사큐코난공항(鳥取砂丘コナン空港, 돗토리공항)과 요나고키타로공항(米子鬼太郎空港, 요나고공항)

만화와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름을 사용한 드문 경우다. 모두 애칭을 통해 지역홍보를 하고 있다.

 

안타까운 사례로는 토야마키토키토공항(富山きときと空港)일까?

생기가 넘친다는 토야마 사투리의 키토키토를 붙였는데, 현 외부사람은 무슨 의미인지 모른다.

현 관계자는 강력한 라이벌인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 개업으로 애칭 효과가 없어졌다라고 말했다.

 

너무 나간 곳은 이바라키공항(茨城空港)이다. 국제선을 유치한다고 생각한 영어 이름은

도쿄메트로폴리탄 이바라키에어포트(Tokyo Metropolitan Ibaraki Airport)로 했다가 너무 길어서 이름 부여를 보류했다.

지방자치단체의 재량으로 이름을 결정하는 공항에 비해, 신칸센 이름에는 정치싸움이 여실히 드러난다.

진흙탕싸움끝에 2003년 역 이름을 바꾼 건 신야마구치역(新山口駅)이다. 예전 오고리쵸(小郡町)에서 딴

오고리역(小郡)으로 불렀으나, 신야마구치로 변경을 주장해 온 야마구치시와 오랜기간 싸웠으며

역 이름을 바꾸고 대신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 노조미(ぞみの) 일부가 정차하게 되었다.

**오고리쵸가 야마구치시의 일부로 보는 걸 싫어해서 이름 변경에 반대를 했음

실제로 이름 변경에 필요한 약 42천여만엔 중 절반을 야마구치현과 관련 자치단체가 부담햠

 

 

2016년에 개업한 신하코다테호쿠토역(新函館北斗)은 호쿠토시(北斗市)에 위치하는 홋카이도신칸센

(北海道新幹線)의 역인데, 계획 때 가칭은 신하코다테역(新函館)이었다. 여기도 주변 지역이 합병하여

호쿠토시가 생기자 시가 호쿠토를 넣도록 요구, 최종으로 JR홋카이도가 이름을 붙였.

 

 

자치단체와 주민, 주변 기업들의 요청으로 개업하는 역은 청원역(請願, 세이간에키 발음)으로 부르며,

신칸센에서는 쿠리코마코겐역(くりこま高原) 11개가 있다.

 

아사역(狭駅)의 경우, 사업비 91억엔 중 야마구치현과 산요초(山陽町, 현재는 산요오노다시) 33%,

주변 지역과 기부 등으로 34%를 마련했지만, 하루 평균 승차인원은 불과 584명으로 초라한 결과를 냈다.

청원역으로 승객 유치에 성공한 역은 적어서 아전인철(我田引, 영어의미로 PIMFY, 핌피) 효과는 적다.

**PIMFY: Please In My Front Yard / 반대 의미는 NIMBY(님비, Not In My Back Yard)

 

출처: 105, 다이아몬드 온라인

 

참고로 일본 신칸센 청원역으로는

도카이도신칸센 미시마역(三島), 신후지역(新富士), 가케가와역(掛川), 미카와안죠역(三河安城)

산요신칸센 신오노미치역(新尾道), 히가시히로시마역(広島駅), 아사역

도호쿠신칸센 신하나마키역(新花巻駅), 미즈사와에사시역(沢江刺駅)

죠에쓰신칸센 혼죠와세다역(本庄早稲田駅)

그나마 미시마역, 가케가와역 정도만 승차인원으로 선방하고 있으며, 나머지역은 왜 만들었나?’ 소리 듣고 있습니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