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97편(‘11/12/30, 9일차) - 산요신칸센 끝 중의 끝에서 free counters

97(‘11/12/30, 9일차) – 산요신칸센 끝 중의 끝에서

 

고쿠라역에서 신칸센을 이용, 서쪽으로 이동합니다. 이 구간은 신칸센 등급에 관계 없이 선발선착(先発先着)’이죠

 

*97화 이동 경로:

고쿠라→하카타: 산요신칸센 히카리563(N700 S17편성)

하카타→ 하카타미나미: 하카타미나미선(N700 S17편성)

고쿠라역 출발, 하카타역 경유, 하카타미나미역 도착, 하차

 

 

신칸센 고쿠라역에서 하카타 방면 플랫폼으로 올라갑니다.

 

[사진3711: 지금은 없지만, 6량 편성 사쿠라가 고쿠라역까지 들어왔었습니다. 800 6량이 고쿠라역까지 운행했죠]

**지금은 800계를 산요신칸센 구간에서 볼 수 없습니다.

 

[사진3712,3713: 고쿠라역은 16량 편성부터 8량 편성까지 들어오기 때문에 정차 위치를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사진3714: 고쿠라역에 도착한 히카리입니다. N700 8량 편성은 주로 사쿠라로 운행하는데요]

 

[사진3715: 당시 히카리563호는 N700계로 운행했습니다. 히카리 등급이므로 하카타까지만 가죠]

 

20144월 기준으로 히카리563호는 존재하지 않는데요, 이를 사쿠라563호가 이어받으면서

구간도 가고시마츄오까지 길어졌다고 보면 됩니다

 

[사진3716: 맨 뒤를 촬영하느라 8호차에 탄 후 객차를 이동합니다]

 

[사진3717~3719: 반실 구조의 6호차 그린샤입니다. 사쿠라563, 하카타행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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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20: 히카리563호 그린샤 지정석권입니다.

짧은 구간이라도 JR Pass로 그린샤를 이용하려면 지정석을 예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고쿠라역 출발 10분 후 열차안내가 나옵니다.

자동안내방송 후 승무원의 육성안내가 환승안내와 함께 나오는데요, 평소와는 다른 안내가 나옵니다.

(동영상이 있어서 안내를 그대로 알 수 있었죠) “하카타미나미선 하카타미나미행 이용하는 승객은

이 열차가 1713분 하카타미나미행이 됩니다. 이용 승객께서는 그대로 승차해 주세요

 

차내 안내도 하카타행과는 다르죠. 

 

[사진3721.3722: 하카타역 도착 전부터 하카타미나미행을 영어로도 안내합니다]

 

히카리563호는 종점 하카타역에 도착했습니다.

 

[사진3723: 하카타역 도착 후 그린샤 승객은 모두 내렸습니다. 이제 저만의 전용객차가 되었죠]

 

하카타미나미선을 운행하는 차량은 모든 좌석이 자유석으로 풀리지만, 그린샤는 예외입니다.

***하카타미나미선 하카타~하카타미나미 구간은

운임 200+특급권 100엔이 적용되어 300엔인데요, 만약 그린샤를 타면 얼마일까요?

) 운임 200+특급권 100+그린권 1,280 = 1,580엔이 필요합니다.

일본 내에서 JR Pass를 제외하고 이 구간을 그린샤로 타는 승객? 있긴 할 겁니다 ^^

 

[사진3724: 히카리가 하카타역에 도착하면 회송혹은 되돌림운행으로 행선이 결정되는데,

이 열차는 하카타미나미행으로 바뀌어 있습니다]

 

이제 열차는 신칸센이 아닌, ‘특급으로 하카타미나미행이 됩니다.

 

[사진3725: 6호차는 전세객차였습니다. 하카타미나미행으로 N700 8량은 처음 타봤습니다]

 

[사진3726: 하카타미나미선은 최고속도 120km/h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10분을 달린 후 진짜 종점인 하카타미나미선에 도착했습니다.

 

[사진3727: 이제서야 회송표시를 볼 수 있네요. JR서일본 소속의 N700 S17편성임을 번호로 알 수 있습니다]

 

[사진3728: 하카타 방면이 8호차가 됩니다]

 

[사진3729: 하카타종합차량기지에는 16량 편성도 볼 수 있죠. JR서일본의 N700 16 N3편성입니다]

 

[사진3730: 우리나라의 행신역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죠. 차량기지에 여객기능을 설치한 하카타미나미역입니다]

**외국인을 위한 기획승차권으로는 JR Pass만 가능합니다. Sanyo Area Pass 등은 이용 불가.

 

[사진3731: 하카타미나미역 개찰구입니다. 평소에는 조용~하지만, /퇴근 시간에는 승객들로 북적이죠]

 

[사진3732: 하카타미나미선 열차 편성이 바뀐다는 안내입니다. N700 8량에는 그린샤가 있는데,

이 좌석을 이용하려면 (2011년 당시) 그린권 1,240엔이 추가되어야 한다는 안내입니다]

**위에 2014년 기준 그린권 비용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이 짧은 구간에서 1,280엔을 추가로 낼 승객은 없을 겁니다.

 

[사진3733: 하카타미나미역의 스탬프 주인공은 신칸센 차량들입니다]

 

[사진3734: 플랫폼에 있는 차량은 회송용입니다. 지금은 열차출발시간이 아니죠]

 

[사진3735: 다음 열차는 1803분에 출발한다는 안내가 유인개찰 쪽에 있습니다]

 

[사진3736: 하카타미나미역에서 승차권 및 자유석특급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미 해는 진 상태라 촬영에 어려움이 있었죠. 다음 열차 출발 때까지 역 주변을 둘러봅니다.

 

[사진3737: 하카타미나미역도 신칸센급의 고가역이나, 신칸센 차량이 들어오는 역 가운데

미니신칸센을 제외하고 11선이라는 인프라는 없습니다 ^^]

**하카타미나미역 성격으로 겨울에만 영업하는 가라유자와역(沢駅) 12선입니다.

 

[사진3738,3739: 하카타미나미역은 제방 위에 있는 역입니다. 1990년에 개업했으며, 자동개찰기는 2005년에 설치했죠]

 

[사진3740: 계단을 내려가지 않고, 다리로 연결되어 있는 상업시설 옥상입니다. 저녁에 찍으니 나름 괜찮네요]

 

큐슈에 잠시 왔는데, JR큐슈의 신칸센을 이용하는 일정이 다음 편부터 이어집니다.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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