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98편(‘11/12/30, 9일차) - ‘철도 작품’ 큐슈신칸센의 차량으로 free counters

98(‘11/12/30, 9일차) – ‘철도 작품큐슈신칸센의 차량으로

 

하카타역에서 내리지 않고, 하카타미나미선으로 이동하여 차량기지를 살짝구경 후 다시 하카타역으로 갑니다.

 

*98화 이동 경로:

하카타미나미→하카타: 하카타미나미선(7007000번대 E3편성)

하카타미나미역 출발, 하카타역 도착, 하차

 

 

하카타미나미역에 도착한 시간은 완전히 어두워졌습니다.

 

[사진3741: 하카타미나미역과 연결된 빌딩에 역 입구 표시가 있습니다]

 

[사진3742: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아직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날은 20111230일입니다]

 

[사진3743,3744: 빌딩에는 상점들이 있는데요, 철도 관련 상품과 잡화를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철도차량 엽서는 주로 JR큐슈와 JR서일본 차량들입니다]

 

[사진3745: 옥상 쪽에서 하카타미나미선 모습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열차 출발이 없으니, 선로만 ^^]

 

[사진3746: 이 옥상은 18시 이후 폐쇄합니다. 상업시설은 20시 전후로 문을 닫습니다]

 

옥상에서 1층으로 내려갔습니다. 1층에도 여러 상업시설들이 있었는데요.

 

[사진3747: 1층에는 버스정류장이 번호 구분에 따라 따로 있었습니다. 큐슈 지역의 버스는? 니시테츠가 꽉 잡았죠]

 

만약 하카타미나미역에서 하카타역 주변을 간다면 버스가 열차보다 더 비싼 곳입니다.

그것도, 버스는 한번에 가지 못하며, 환승 어쩌고 하면 500엔 정도 들죠.

 

[사진3748: 일본 대부분 교통기관은 연말연시에 임시시각표를 운영하며, 연말 평일을 휴일 시각표로 운행합니다]

 

[사진3749: 1층에 구수한 스멜과 함께 지나가는 사람들을 유혹하는 식당입니다 ^^]

 

[사진3750: 하카타미나미역 옆의 빌딩으로 가는 사람들은 계단을 통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진3751: 일본 각 지역의 상징은 맨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뚜껑역할만 하진 않죠]

 

[사진3752: 역 근처에 있는 대형할인점입니다. 저 곳을 잠시 들릅니다]

 

[사진3753,3754: 다른 식품종류는 그렇다 쳐도, 맥주 종류만큼은 부럽습니다 ^^]

 

이제 열차 출발시간이 되었습니다. 물건 구입 후 하카타미나미역으로 가보니~

 

[사진3755: 아까 N700계는 회송으로 떠났으며, 히카리레일스타 차량이었던 7007000번대가 출발을 준비합니다]

 

[사진3756: 하카타미나미선 내에서는 하카타까지만 표시합니다. 아직은 신칸센 등급이 아니죠]

 

[사진3757: 이제 6량이 들어오는 추억은 없어졌습니다. 열차 종류에 따라 출입문 위치가 다름을 안내합니다.

특히~500 8‘V편성이 운행 때에는 출입문 위치가 다르죠]

**현재 하카타미나미선을 운행하는 차량은 500, 7007000번대, N700계가 있으며, 모두 8량편성입니다.

16량 편성은 하카타미나미선 운행을 하지 않습니다.

 

[사진3758: 7007000번대에 있었던 여행정보 안내 타비시난은 폐지되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3G6y/1176]

 

[사진3759: 7007000번대의 4호차는 예전에 사일런스 카(Silence Car)로 운영했었습니다.

종점 도착을 제외하고는 일체 안내방송이 나오지 않아서 스스로 판단하여 내리는 형태였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uJF/297]

 

[사진3760: 현재 8량 편성 4호차는 고다마로 운행할 때 자유석입니다. 예전 지정석을 이제는 자유석으로 누려~~’]

 

[사진3761: 하카타역에 도착했습니다. 좌석 머리부분에는 아직 레일스타(Rail Star)’ 로고가 있습니다]

 

[사진3762: 하카타역에 도착한 7007000번대는 오카야마행 고다마로 변신했습니다]

여기까지가 하카타미나미선 이야기입니다. 이어서 신칸센 여행을 이어갑니다.

 

[사진3763: 11, 12번 플랫폼 열차안내입니다. 11번 홈에는 큐슈신칸센과 하카타미나미선 열차가,

12번 홈에는 도쿄, 나고야 방면 산요신칸센과 가고시마츄오 방면 큐슈신칸센이 출발합니다]

 

[사진3764: 현재 1814분입니다. 11번 홈에 츠바메359호가 대기 중이네요. 츠바메는 하카타역 첫 출발입니다]

 

[사진3765: 구마모토까지 가는 츠바메입니다. 자유석은 1~3호차입니다.

큐슈신칸센 편성은 끝 번호의 숫자로 편성을 알 수 있습니다. 끝 번호가 ‘8’이므로 U008편성입니다]

 

[사진3766: 800계에는 그린샤가 없습니다. 6량 편성이며, 4호차는 지정석입니다]

 

[사진3767,3768: 츠바메 등급은 도카이도. 산요신칸센의 고다마역할입니다. 모든 역에 정차하죠]

 

[사진3769,3770: 800계의 디자인은 여행기 제목대로 철도작품을 보는 느낌입니다.

공업 디자이너 미토오카 에이지의 손을 거치면 딱딱한 느낌의 철도가 작품으로 다가옵니다.

하드웨어를 소프트웨어적인 디자인을 통해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다음 편에 큐슈신칸센 이동을 하는데요, 출발 역에서 있었던 일을 같이 이야기 하겠습니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