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새로운 서비스 분석] 츄오쾌속선 12량화, 그린샤 연결: 도쿄역 되돌림, 플랫폼 연장 등 과제는? free counters

[새로운 서비스 분석] 츄오쾌속선 12량화, 그린샤 연결: 도쿄역 되돌림, 플랫폼 연장 등 과제는?

 

2020, 츄오쾌속선에 2층 그린샤를 연결, 12량 편성이 된다는 내용은 알려 드렸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7073

이렇게 운행읗 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은데, 그 내용을 정리한 기사입니다.

 

JR동일본 츄오선(中央線)에 그린샤가 연결된다. 현재 츄오선 쾌속 E233계통근형 전동차 10량편성에

2층 그린샤 2량을 추가, 12량 편성으로 2020년부터 운행한다.

운행구간은 츄오선 도쿄~타카오~오츠키(東京~高尾~大月) 사이와 오우메선(青梅線) 타치카와(立川)~오우메 사이다.

 

 

▶츄오쾌속선 모든 열차에 그린샤 연결

E233계는 2006년부터 도입한 오렌지색 띠를 한 통근형 전동차로 츄오쾌속선의 주력차량이다.

E233계로 운행하는 모든 쾌속열차에 2020년에 그린샤를 연결한다.

또한 츄오쾌속선에서 오우메선 직통열차에도 연결한다.

연결하는 그린샤는 2층 구조로 좌석 수는 1량 당 90석으로 2 180석이다. 이 정원은 E231계 그린샤 정원과 같다.

따라서 차량의 기본구조는 도카이도선(東海道線) 등 다른 통근노선 그린샤와 같을 걸로 보인다.

당연히 화장실도 붙어 있으니, 츄오선쾌속에서 처음으로 화장실이 붙은 차량이 등장한다.

 

 

▶도쿄~니시하치오지(西八王子) 사이가 50km 이하

츄오선 E233계는 현재 10량 고정편성과 6+4량 분할편성이 있으나, 모두 도쿄 쪽으로 4, 5량째에 그린샤를 연결한다.

그린샤 요금은 현재 50km 이하가 평일 사전구입이 770엔이다.

도쿄에서 출발할 경우, 니시하치오지까지가 50km에 들어간다.

행락 등으로 타카오산(高尾山)에 갈 경우는 도쿄 출발 이외라면 거의 50km 이하에 들어간다.

 

▶오차노미즈역은 공사착공 시작

12량편성화에 따라 44개 정차역 모든 플랫폼 연장 등 역 개량공사와 선로개량, 신호개량공사를 한다.

플랫폼 연장은 오차노미즈역(御茶)이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데, 이미 배리어프리(Barrier-free) 공사를

진행중이며, 2018년까지 완성할 예정이다.

아마도 이 배리어프리 공사와 함께 오차노미즈역 플랫폼의 12량 대응이 이루어지고 있을 것이다.

 

그 외 역에서는 칸다역(神田)과 요츠야역()도 연장 공간이 어려워보이나, 목표는 잡혀 있다고 보인다.

 

▶도쿄역에서의 차내정비시간이 부족하지 않을까?

신경쓰이는 부분은 도쿄역에서의 차내정비다. 츄오선 도쿄역은 12선밖에 없고, 전동차는 곧바로 되돌림운행으로

출발하고 있다. 한편, 그린샤 차내 청소에는 5분 정도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특히 RH(Rush Hour) 시간간격에서는 도쿄역에서 충분한 차내정비시간을 확보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도쿄역 플랫폼을 늘리거나 선로를 늘린다면 해결되겠지만, 이번 사업의 총 정비비용은 약 750억엔으로 알려졌으며,

이 비용으로 차량비와 플랫폼 연장비용 등을 모두 포함한다면 도쿄역의 플랫폼 증설 및 선로 연장 설치가

계획 중이라고는 보기 어렵다. 따라서 차내청소를 칸다역 도착 때부터 시작하는 방법 등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이른 아침, 심야는 어떻게?

역 정비계획은 ‘44개 역으로 발표했다. 이는 도쿄~오츠키 사이와 타치카와~오우메 사이

츄오선, 오우메 쾌속선 모든 정차역으로, 스기나미(杉並) 3개 역도 포함되어 있다.

, 나카노(中野) 서쪽이 각역정차가 되는 열차에도 그린샤가 연결된다.

 

한편으로, 나카노 동쪽 완행선(緩行線, 각역정차)은 대상에서 제외다.

수이도바시역(水道橋)과 이이다바시역(飯田橋)에는 플랫폼 연장을 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이른 아침, 심야 츄오선은 현재와 운행계통이 변경될지도 모른다.

현재 이른 아침, 심야에 한해 오렌지색 츄오선 차량이 오차노미즈역부터 완행선을 달리고 있으나,

12량화가 되면, 이 운행이 불가능하게 된다.

 

해결책으로는 이른 아침, 심야에도 쾌속을 설정하거나 이른 아침, 심야는 소부완행선(総武緩行) 차량을 사용해서

그린샤 없는 차량이 도쿄역으로 들어오는 방법 등이 있을 것이다.

 

출처: 25,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