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설문조사] 수도권 노선 중 이미지 좋은 노선 1위는 JR야마노테선 free counters

[설문조사] 수도권 노선 중 이미지 좋은 노선 1위는 JR야마노테선

 

이 설문조사는 모집 표본이 적긴 하지만, 수도권의 노선 이미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우치노연구(オウチ総研) 515일부터 22일까지 수도권에 사는 20~59세 남녀 703명을 대상으로

노선에 관한 설문조사를 인터넷으로 실시했다.

 

수도권의 철도노선 이미지 조사에서 가장 이미지가 좋은 노선은 JR야마노테선(山手線),

가장 이미지가 나쁜 노선은 JR사이쿄선(埼京線)이었다.

지연이 가장 많은 노선으로는 JR츄오선(中央線), 주변에서 살고 싶은 노선으로는 토큐토요코선(東急東横線)

각각 1로 노선마다 가지고 있는 다른 이미지가 밝혀졌다.

 

이미지 좋은 노선으로 1위는 야마노테선, 2위는 토큐토요코선, 3위는 토큐덴엔토시선(東急田園都市線)이었다.

야마노테선 선정 이유로는 수도권 중심적 노선이니까”, “편수가 많아 이용이 편리하다라는 의견이 많았다.

2, 3위인 토큐 노선에도 고급주택이 많아서”, “멋지니까의견이 많았다.

상위 3개 노선은 살고 싶은 노선순위에도 탑3를 차지했다.

 

 

 이미지가 나쁜 노선’ 1위는 JR사이쿄선, 2위는 JR케이힌토호쿠선, 3위는 JR죠반선이었다.

사이쿄선 선정 이유는 치한이 많아서라는 이유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케이힌토호쿠선(京浜東北線)혼잡하니까”, 죠반선(常磐線)은 승객의 모습에 우려는 갖는 이유였다.

 

이미지 좋은 노선

이미지 나쁜 노선

1

JR야마노테선

JR사이쿄선

2

토큐토요코선

JR케이힌토호쿠선

3

토큐덴엔토시선

JR죠반선

 

지연이 적은 노선으로는 1위가 JR야마노테선, 2위가 도에이오에도선, 3위가 도쿄메트로긴자선이었다.

야마노테선 선정 이유로 편수가 많다가 꼽혔다.

도에이오에도선(営大江戸線)과 도쿄메트로 긴자선(東京メトロ銀座線)홈도어가 있어 추락사고 감소외에

다른 노선과 직통하지 않으니까의견도 있었다.

 

한편, 지연이 많은 노선 1위는 JR츄오선, 2위는 JR야마노테선, 3위가 JR케이힌토호쿠선이었다.

3개 노선 공통 이유는 인명사고와 건널목사고가 많아서였다.

 

통근으로 이용하기 싫은 노선 1위가 JR사이쿄선, 2위가 JR야마노테선, 3위가 JR츄오선이었다.

3개노선 모두 혼잡이 이유였으며, 이에 따른 지연을 우려하는 의견이 많았다.

이미지 조사였지만, ‘호흡이 괴로울 정도로 붐비니까등 실제 체험에 근거한 의견도 많았다.

 

 

지연이 적은 노선

지연이 많은 노선

통근으로 이용하기 싫은 노선

1

JR야마노테선

JR츄오선

JR사이쿄선

2

도에이오에도선

JR야마노테선

JR야마노테선

3

도쿄메트로 긴자선

JR케이힌토호쿠선

JR츄오선

 

출처: 529, Response, 오우치노연구 공지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