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기획승차권의 현실] 청춘18 홋카이도옵션권은 도움이 안된다 - 세이칸 사이 연계가 너무 나빠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홋카이도신칸센_눈앞에 2016. 3. 24. 13:01[기획승차권의 현실] 청춘18 홋카이도옵션권은 도움이 안된다 - 세이칸 사이 연계가 너무 나빠
홋카이도신칸센 개업 2일 전에 이 글을 올리게 되네요. 옵션권이 여행하는 입장에서는 그리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글입니다. 3월31일까지 JTINSIDE의 글을 계속 읽어주시는 모든 분께 미리 감사 인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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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3월26일 시각표개정으로 새롭게 등장하는 청춘18승차권 홋카이도신칸센 옵션권. (青春18きっぷ北海道新幹線オプション券) 신칸센 개통 전 카니타~키코나이(蟹田~木古内) 특급을 이용할 수 있는 세이칸특례(青函特例)가 폐지되는 대신 등장한 티켓이다.
그런데 3월26일 이후 시각표를 보면 열차 연계가 너무 안좋아서 이용하기 어려움이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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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18승차권 홋카이도신칸센 옵션권이란?
2016년3월26일 시각표개정으로 JR재래선인 츠가루카이쿄선(津軽海峡線) 나카오구니(中小国)~키코나이 사이가 폐지,
에사시선 키코나이~고료카쿠(五稜郭)는 제3섹터 도난이사리비철도(道南いさりび鉄道)로 이관된다.
이 때문에 청춘18승차권만으로 아오모리~하코다테 이동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 상황에 대응하여 새로운 특례로 ‘청춘18승차권 홋카이도신칸센 옵션권’을 판매한다.
이는 오쿠츠가루이마베츠(奥津軽いまべつ)~키코나이 사이 홋카이도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으며,
키코나이~고료카쿠 사이 도난이사리비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승차권은로 가격은 2,300엔이며
청춘18승차권과 같이 사용할 때에만 인정된다.
▶아오모리~하코다테 연계 시각표
옵션권은 청춘18승차권으로 신칸센을 탈 수 있는 첫 승차권으로 화제가 되었다.
그렇다면, 이 승차권으로 아오모리~하코다테를 여행한다면 어떻게 연계가 될까?
3월26일 개정시각표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시작과 목적지만 표시.
아오모리 →하코다테
06:15 → 11:13 (4시간58분)
11:01 → 16:22 (5시간21분)
13:06 → 20:00 (6시간54분)
15:21 → 21:24 (6시간03분)
하코다테 →아오모리
07:04 → 14:23 (7시간19분)
10:40 → 16:54 (6시간14분)
13:29 → 19:40 (6시간11분)
최단시간 환승이 하행 4시간58분, 상행이 6시간11분이다.
츠가루선(津軽線)과 홋카이도신칸센의 연계도, 홋카이도신칸센과 도난이사리비철도 연계도
모두 나빠서 이러한 소요시간이 나왔다.
▶홋카이도신칸센 개업 전 연계 시각표
참고로 신칸센 개통 전 시각표를 비교해보자. 츠가루선, 특급 하쿠쵸, 에사시선을 계속 이용했을 경우다.
아오모리 →하코다테
06:20 → 09:25 (3시간5분)
08:05 → 13:33 (5시간28분)
10:38 → 16:21 (5시간43분)
13:17 → 17:45 (4시간28분)
16:20 → 20:10 (3시간50분)
18:14 → 21:24 (3시간10분)
하코다테 → 아오모리
06:53 → 09:43 (2시간50분)
10:27 → 14:42 (4시간15분)
13:23 → 16:53 (3시간30분)
16:22 → 19:44 (3시간22분)
하코다테 출발 최단은 2시간50분이며, 3시간대 연계가 하루에 수 왕복 있었다.
이 형태가 신칸센 개업 후 빨라도 4시간58분이 되며, 5~6시간대가 표준이 된다.
2,300엔의 추가요금을 내는데도 소요시간이 더 늘어나게 된다. 이러면 솔직히 쓰기 어렵다.
▶차라리 페리를 이용하면?
세이칸(青函) 사이는 페리가 운항하고 있다.
가격이 싼 세이칸페리(青函フェリー)는 아오모리~하코다테 소요시간이 3시간50분~4시간이다.
아오모리항이 아오모리역에서 걸어서 30분, 하코다테항이 고료카쿠역에서 걸어서 30분 정도다.
배를 타기 위한 수속도 시간이 걸리므로, 실제로는 아오모리역~고료카쿠역은 6시간 정도 필요하다.
그대로 신칸센 옵션권을 사용할 경우와 거의 차이 없는 소요시간이며, 가격도 1,540엔으로 싸다.
그렇다면 기다리는 시간이 긴 신칸센보다 차라리 페리를 타겠다는 생각도 있을 것이다.
▶새로운 ‘황금 경로’는?
추천하는 건 ‘야간편’이다.
하행의 경우 도쿄역부터 죠에쓰선(上越線), 우에츠선(羽越線)을 경유해서 갈아타면 그날 중
아오모리역에 도착하며, 02시 출발 야간편으로 하코다테에 도착하면 그날 저녁에 삿포로역에 도착할 수 있다.
향후 청춘18승차권으로 수도권에서 홋카이도를 갈 경우 이것이 황금경로가 되리라 생각한다.
상행의 경우, 삿포로역을 오후에 출발, 하코다테 23시30분 출발 야간편을 타면 다음날 아침 아오모리역부터
우에츠선, 오우선(奥羽線) 경유로 당일에 도쿄역에 도착할 수 있다. 이것이 상행 ‘황금경로’다.
아쉽지만, 청춘18승차권으로 수도권에서 홋카이도를 갈 경우 옵션권은 그닥 역할을 하지 못한다.
출처: 3월20일,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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