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 통계] JR시코쿠 2015년도 수송밀도 ‘증감율’ 순위: 요산선은 이요나다이야기 열차가 공헌 free counters

[철도 통계] JR시코쿠 2015년도 수송밀도 증감율순위: 요산선은 이요나다이야기 열차가 공헌

 

JR시코쿠가 2015년도 결산을 발표했다. 중에 구간의 수송밀도를 발표했다.

전체적으로 전년대비 개선되어 회사 평균으로 3% 높아졌다.

노선, 구간의 수송밀도를 증감율 순위 형식으로 소개한다.

 

2015년도 JR시코쿠 수송밀도 증감율순위

순위

노선

구간

수송밀도(/)

전년대비

1

요산선(, 바다쪽)

무카이바라~이요오즈

(向井原~伊予大洲)

444

112.7%

2

혼시비산선(本四備讃線)

우타즈~코지마(宇多津~児島)

23,309

107.6%

3

도산선(讃線)

고토히라~코치(琴平~高知)

2,845

105.7%

4

요도선(予土線)

키타우와지마~와카이

(北宇和島~若井)

307

105.5%

5

요산선

다카마츠~다도츠

(高松~多度津)

23,923

105.2%

6

도산선

다도츠~고토히라

5,531

105.2%

7

요산선

칸온지~이마바리

(観音寺~今治)

5,924

103.7%

8

도쿠시마선(徳島線)

사코~츠쿠다(佐古~)

2,921

102.9%

9

요산선

이마바리~마츠야마(松山)

7,389

102.8%

10

도산선

코치~스사키(須崎)

4,102

102.8%

11

무기선(牟岐線)

도쿠시마~아난(阿南)

4,833

102.5%

12

요산선

다도츠~칸온지

9,401

102.4%

13

나루토선(鳴門線)

이케노타니~나루토

(池谷~鳴門)

1,944

101.3%

14

고토쿠선(徳線)

히케타~도쿠시마(引田~徳島)

3,635

101.1%

15

고토쿠선

다카마츠~히케타

4,807

101.0%

16

요산선

마츠야마~우와지마(宇和島)

3,199

100.3%

17

우치코선(内子線)

우치코~니이야(内子~新谷)

3,810

99.6%

18

무기선

아난~무기

741

99.6%

19

무기선

무기~카이후(牟岐~海部)

262

94.2%

전구간 평균 수송밀도

4,632

103.8%

 

관광열차 이요나다이야기(伊予灘ものがたり) 인기가 수송량에 공헌

가장 높은 증가율은 112% 늘어난 요산선 바다노선(讃線海線)으로 유일하게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요산선 중에서도 특급이 지나지 않는 구간이 상위에 오를 있던 관광열차 이요나다이야기덕분이다.

이요나다이야기 열차는 마츠야마~이요오즈. 야와타하마(八幡浜) 사이를 잇는 관광열차로,

20147월부터 운행을 시작했다.

이요나다이야기 운행을 시작 20153월기 결산에서 요산선 바다쪽 수송밀도는 전년대비 101.8% 증가했고,

20159월기 중간결산에서는 전년대비 117.2% 크게 늘어나 전체로도 112% 증가했다.

 

20158 니혼케이자이신문의 추천 관광열차 베스트10’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이 좋은 영향을 끼쳐서

이용자가 늘어난 걸로 보고 있다.

승차율은 평균 90% 절도로 전국 관광열차 중에서도 높아 관광열차의 성공사례라 있다.

 

 

요도선, 도산선도 호조

관광열차 관련으로는 요도선도 105.5% 증가했다. 원래 토롯코열차를 운행하여 관광열차가 많은 노선이나,

20143월에 0 신칸센을 이미지 철도 하비트레인(鉄道ホビトレイン)’ 투입, 화제가 되었다.

2015년도에 수송밀도가 개선된 영향으로 보인다.

 

 

도산선 고토히라~코치 사이도 105.7% 증가했다. 특급도 달리는 간선구간이지만, 2015 봄부터

운행을 시작한 절경! 도산선 비경토롯코(絶景! 讃線秘境トロッコ)’ 영향도 있다.

오보케 비경토롯코(歩危秘境トロッコ) 운행구간을 고토히라~오보케(歩危) 확대한 것으로

개별승객과 함께 여행회사 패키지인 평일 대절열차 운행도 증가했다. 평균승차율은 76% 기록했다.

 

 

도산선에서는 2017 봄부터 신형 관광열차 시코쿠 한가운데 천년이야기(まんなか千年ものがたり)’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열차가 성공한다면 2017년도는 수송밀도가 개선될 것이다.

수송밀도 3,0000 회복도 시야에 들어올 하다.

 

무기선의 회복도 기대

한편 로컬선인데도, 관광열차가 운행하지 않는 노선으로 무기선이 있다.

아난 남쪽은 전년실적을 밑돌았으며, 무기~카이후 사이 수송밀도는 262 JR시코쿠에서 최하위다.

연계하는 아사카이간철도(阿佐海岸鉄道) 2014년도 수송밀도가 102 저조하다.

지역에도 새로운 관광열차 투입 활성화를 기대할만한 곳이다.

 

최근 JR시코쿠는 다른 회사에 없는 색다른 관광열차 운행 지속적인 아이디어로 로컬선 활성화를 계속하고 있다.

 

출처: 516,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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