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 역이름 이야기] 수도권에 이런 역이 있다 - 학교이름 역(2) – 역 이름은 학교인데, 학교가 없다? free counters

[철도 역이름 이야기] 수도권에 이런 역이 있다 - 학교이름 (2) – 이름은 학교인데, 학교가 없다?

 

5) 오다큐는 학원 좋아한다?

오다큐선(小田急線)에는 급행과 일부 로망스카가(ロマンスカ) 정차하는 세이죠가쿠엔마에역(成城学園前駅)

 

 

마치다(町田) 역에 타마가와가쿠엔마에역(玉川学園前駅) 이름의 학원앞역 있다.

 

 

가쿠엔마에로 한건 대학뿐만 아니라 유치원, , , , 대학이 모인 학원이기 때문이다.

세이죠가쿠엔마에 주변은 도쿄도내에서 1, 2등을 다투는 초고급 주택지로 유명하다.

 

오다큐선에 학교이름을 붙인 역으로는 도카이다이가쿠마에역(東海大学前駅, 1987년까지는 오오네역[大根]),

 

 

무츠아이니치다이마에역(日大前, 1998년까지 무츠아이역) 있다.

 

 

토큐선의 이상한 대학역

6) 대학은 없는데 이름만 남았다

토큐전철(東急電) 대학역 이름으로는 우선 덴엔토시선(田園都市線) 고마자와다이가쿠역(沢大学駅) 있다.

이름 표기는 인데, 대학 이름은 쓴다.

역에서 고마자와캠퍼스까지는 걸어서 10 정도라 허용범위라고 할까?

 

 

다른 대학역 이름으로는 토요코선() 가쿠게이다이가쿠역(芸大学駅)

 

 

도리츠다이가쿠역(都立大学駅) 있다. 역은 역이름 표시에 문제가 있는 역이다.

 

 

가쿠게이다이가쿠역 유래가 도쿄예술대학은 1964년에 코가네이(小金井) 옮겼으며, 주변에

남아있는 예술대학 부속고등학교뿐이다.

 

한편, 도리츠다이가쿠역 유래가 도쿄도립대학도 1991년에 하치오지(八王子市) 이전했으며

2005년에는 수도대학도쿄(首都大学東京) 이름, 조직도 바뀌었다.

가쿠게이다이가쿠역과 같이 도립대학 부속고등학교는 남아있으나, 현재는 도립오슈칸중등교육학교

(都立桜修館中等教育学校)라는 6년제 학교로 조직이 바뀌었다. , 도립대학이라는 명칭 학교는 과거 이야기다.

 

현재는 모두 대학교가 근처에 없는 역이지만, 그래도 이름을 쓰는 부자연스럽다.

지역에서는 학교이름이라기 보다는 지명으로 굳어졌으며 지점명, 아파트 이름에 계속 사용하고 있어서

상황을 긍정적으로 보는 부분이 강하다.

과거에 역이름 변경을 묻는 설문조사가 있었지만, 찬성률이 2/3 이상이어야 하는 기준에 미달했다.

그러나, 먼거리에서 수험생들은 망설일 것이고, 도립대학 근처는 완전 과거 일이니, 이름을 변경하는 ……

 

오이즈미학원이라는 학교는 어디에 있지?

7) 이상한 학교이름이 많은 세이부선

세이부선(西武線)에도 이상한 학교이름 역이 여럿 있다. 우선 세이부신주쿠선(西武新宿線) 도리츠카세이역(都立家政).

 

 

예전에 있었던 도쿄도립 나카노중등카세이 여학교(東京都立中野高等家政女学校) 가까운 역이었으나,

1950년에 학교 이름이 도립사기노미야고등학교(都立鷺宮高校) 바뀌었다.

그래서 세이부철도로부터 현지에 이름 변경 제의가 있었지만, 카세이긴자상점가(家政銀座商店街)

이름을 사용했던 상점회가 반대해서 그대로 현재 이름으로 쓰고 있다.

학교 글자가 들어가지 않아서 이제 학교이름인지는 모르고 이상한 지명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또한 세이부이케부쿠로선(西武池袋線) 있는 오이즈미가쿠엔역(大泉学園駅) 주변에는 오이즈미학원이라는

이름의 학교는 없다. 한때 도립이즈미가쿠엔고등학교(都立大泉学園高校) 있었으나, 2005년에 폐교했다.

 

 

오이즈미가쿠엔 세이부철도가 학원도시 구상으로 만든 고급 주택가였다.

그러나 정작 대학 유치에 실패하고 주택지로써 발전했지만, 학교는 없다.

소문으로는 현재의 히토츠바시대학(一橋大) 이전을 노렸다고도 한다.

 

히토츠바시대학은 국립으로 이전, 본부와는 별도로 고다이라(小平)에도 캠퍼스가 있다.

가장 가까운 역이 세이부타마코선(西武多摩湖線) 히토츠바시가쿠엔역(一橋学園駅)이다.

히토츠바시다이가쿠역(一橋大学駅) 아닌가? 신기하다 생각하겠지만, 사실은 예전에

현재 남쪽에 히토츠바시대학이 있고 북쪽에는 고다이라가쿠엔(小平)이라는 이름이 있었다.

거리는 매우 짧아 통합하게 되었고, 히토츠바시다이가쿠역의 一橋 고다이라가쿠엔의 学園 합쳐

히토츠바시가쿠엔역을 설치했다.

 

참고로 고다이라가쿠엔 이름도 오이즈미가쿠엔과 같이 실제 학교이름이 아니고, 학원도시 구상에 따라

만들어진 주택가였다.

 

8) 병원과 가까운 역이기도 의대역

대학 의학부와 의과대학은 부속병원도 있어서 학생과 대학관계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이용할 기회가 있다.

이런 사정으로 같은 대학역명이라해도 조금 다른 의미가 있다.

 

JR도호쿠선(東北本線) 오야마(小山) 우츠노미야(宇都宮) 사이에 있는 지치이다이역(自治医大駅)

자치의료대학과 부속병원이 가까운 역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호쿠소철도(総鉄道) 인바니혼이다이역(旛日本医大駅) 치바뉴타운 변두리에 있으며

도에이아사쿠사선(営浅草線) 직통운행의 행선지로 알려져 있어서 대학에는 좋은 홍보가 되고 있다.

 

 

다만, 일본의과대학 캠퍼스는 다른 곳에 있어서 근처에는 일본의과대학 치바호쿠소병원(千葉北総病院)

일본의대 간호전문학교만 있으므로 엄밀히 말하면 대학과 가까운 역이라 할수 없다.

 

외에 요코하마시(横浜市) 신교통시스템인 가나자와시사이드라인(サイドライン)

시다이가쿠부역(市大医学部駅) 있다. 요코하마시립대학을 의미하며, 의학부와 부속병원이 근처에 있다.

 

9) 학교 이름 역은 대학만 있는게 아니다

수는 적지만, 초중고 이름도 있다. 신교통시스템인 닛포리. 토네리라이너(日暮里舎人ライナ)에는

아카도쇼각코마에역(赤土小学校前駅), 도덴아라카와선에는 아라카와잇츄마에(荒川一中前) 있으며

특히 초등학교 이름은 이색적이다.

고등학교가 유래인 이름은 모오카철도(真岡鉄道) 시모다테니코마에역(下館二高前)

 

 

에노덴() 가마쿠라고코마에역(鎌倉高校前) 등이 있는데 가마쿠라고코마에역은 역뿐만 아니라

플랫폼 앞의 바다가 펼쳐져 있는 절경으로 유명하며, 특히 애니메이션 등의 배경으로도 알려져있다.

 

 

여자대, 중학교, 대학……

10) 고유명사가 붙지 않은 신기한 학교이름의

치바현(千葉県) 신교통시스템 유카리가오카선(カリが丘線) 부동산회사가 운영하는 독특한 철도로

케이세이전철(京成電) 유카리가오카역과 연결되어 있다.

테니스 라켓 모양의 경로를 반시계 방향으로 도는 운행방식으로 중간에 5 역이 있다.

 

중에 있는 죠시다이역(女子大), 츄각코역(学校駅) 보통명사만으로 이름이 되어 있어 흥미롭다.

죠시다이역은 와요여자대학(和洋女子大) 이전을 예상하고 개설했는데, 이전이 중단되었고, 대학 세미나 하우스만 있다.

 

 

옆의 츄각코역은 사쿠라시립 이노중학교(佐倉市立井野中学校) 가까운 역인데, 학교이름을 붙이지 않았다.

 

 

나가사키현(長崎県) 사세보시(佐世保市) 3섹터 마츠우라철도(松浦鉄道)에는 그냥 다이가쿠역(学駅)’ 있다.

근처에는 나가사키현립대학이 있는데, 학교이름이 아닌 그냥 보통명사 역이라 신기하다.

 

 

외에도 전국에는 대학을 비롯한 많은 학교이름의 역이 있다.

 

출처: 520, 토요케이자이신문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