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취미] 고베의 ‘승차권 매니아’ 55년간 2만장 이상 모아 free counters

[철도취미] 고베의 승차권 매니아’ 55년간 2만장 이상 모아

 

고베시(戸市) 사는 코지마 아키라(小島明, 67)씨는 전철과 지하철 승차권을 수집하는 철도팬으로

일명 킵푸테츠(切符)’. 55년에 걸쳐 간사이를 중심으로 전국 지역 승차권을 모아왔다.

지금까지 2만장 이상을 모았을 걸로 추정하며, 코지마씨 본인도 정확한 장수를 모른다.

 

수집 시작은 초등학생때로 수학여행으로 갔던 이세시역(伊勢市) 승차권이 1호였다.

기념으로 입장권을 사면 다른 표도 갖고 싶었다. 어렸을 놀이를 계속한다는 느낌으로 표를 모았다고 한다.

 

학생시절에는 히메지(姫路) 교토(京都)까지 자전거로 외출 열차를 타고 역에 내려 입장권을 모았다.

경매사이트에서 구입한 표도 여러 있다. 코지마씨의 콜렉션 중에는 고베시교통국의 전신인

고베시전기국(戸市電気局) 환승권과 다이쇼시대(大正時代) 한신전철(阪神電車) 정기권 희귀품도 있다.

 

코지마씨가 특히 신경을 쓰는 ‘1 .

새롭게 생기는 역이나 매해 기념승차권을 발매하는 역으로, 번째 승차권을 사기 위해 밤을 세우는 때도 있다.

1972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 오카야마역(岡山), 1975 하카타역(博多) 개업 때에는 전날 밤부터

신코베역(新神戸駅) 줄을 서서 번째 승차권을 있었다.

외에도 마츠야마역(松山) 마야역(摩耶) 등의 번째 승차권도 가지고 있다.

 

 

20172월에는 처음으로 블로그 킵푸테츠 첫번째 승차 코지마(きっぷ 1りの小島)’ 개설했다.

http://blog.livedoor.jp/oneban_0001/

모은 승차권 사진을 구입한 역과 발행한 시대 에피소드와 함께 소개하고 있다.

 

출처: 531, 고베신문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