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새로운 운행] JR서일본 ‘착석서비스’의 끝판은? 오사카~히메지 통근특급 ‘라쿠라쿠하리마’ 신설 free counters

JR서일본이 오사카~히메지(大阪~姫路) 사이 통근특급 라쿠라쿠하리마(らくラクはりま) 신설한다.

신쾌속의 유료좌석 A시트(A Seat) 이어 유료 착석서비스 2탄이다.

 

 

2896량으로

JR서일본은 2019 봄에 JR코베선(戸線) 오사카~히메지를 1시간에 잇는 통근특급 운행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평일 아침에 히메지 출발, 저녁에 오사카 출발 1편씩 운행 예정으로 자세한 시각표는 발표하지 않았다.

 

열차 이름은 라쿠라쿠하리마(らくラクはりま) 2896 편성으로 특급 쿠로시오(くろしお) 차량이다.

351석으로 18석을 여성전용석으로 한다. 자유석 2, 지정석 3.5, 그린샤 0.5 편성이다(0.5 반실)

 

정차역은 오사카, 산노미야(), 고베(), 아카시(明石), 니시아카시(西明石), 가코가와(加古川), 히메지역이다.

JR서일본의 통근특급으로는 JR교토선, 비와코선(琵琶湖線) 방면으로 비와코익스프레스(びわこエクスプレス) 있다.

라쿠라쿠하리마가 운행함에 따라 통근특급 운행구간을 서쪽으로 확대하게 된다.

 

J-WEST 티켓없는서비스로 가격파괴

특급요금은 오사카~아카시, 히메지가 자유석 970, 지정석 1,490엔이다.

오사카~산노미야~고베가 자유석 650, 지정석 1,170엔이다.

J-WEST카드 회원을 위한 ‘J-WEST 티켓없는 서비스 이용하면

지정석이 오사카~히메지 720, 오사카~아카시 620, 오사카~산노미야, 고베가 510엔이 된다.

 

J-WEST 티켓없는 가격이 매우 저렴하게 되어 있으며, 통근 이용자에게 J-WEST카드 보유를 촉구한다고 말할 있다.

자유석용으로는 고베선 자유석 회수특급권(戸線自由席回数特急券, 4 묶음) 발매한다.

요금은 1장당 560~780. 자유석 회수권도 J-WEST 티켓없는 지정석보다 비싸다.

 

중기경영계획에 따라

JR서일본에서는 같은 2019 봄부터 신쾌속 2편성에 A시트(A)라는 유료좌석차를 연결하여

하루 /하행 4편을 운행할 계획이다. 라쿠라쿠하리마는 A시트에 이어 JR서일본의 유료착석 서비스 2탄이 된다.

JR서일본이 재래선에서 유료착석 서비스 검토를 예고한 20184월에 발표한 중기경영계획이었다.

착석 니즈에 대응하는 차량이라는 표현으로 도입을 분명히했다.

이를 통해 신쾌속 A시트 도입, 통근특급 라쿠라쿠하리마 설정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A시트는 2편성밖에 없고, 통근특급도 평일 1왕복뿐이라 모두 시험하는 분위기다.

 

이용상황을 비교하면서……

중기경영계획 목표년도는 2022년이다.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 츠루가(敦賀) 개업할때이며,

특급 선더버드(サンダ), 시라사기(しらさぎ) 사용하는 특급차량 681, 683계가 남을걸로 예상한다.

681계는 미묘하지만, 683계는 아직 사용할 있는 연한이 있다. 라쿠라쿠하리마로 사용하는 289계는

683계를 개조한 차량이다. 그렇다면 향후 683계를 전용해서 통근특급 증가를 염두한 시험운행 성격도 있다.

 

JR서일본으로는 통근특급 라쿠라쿠하리마와 신쾌속 A시트 이용현황을 비교하면서 2022 호쿠리쿠신칸센

츠루가 개업을 위해 착석 니즈에 대응하는 차량 최종 모습을 정할걸로 보인다.

 

**내용 요약: JR서일본이 2022 호쿠리쿠신칸센 츠루가 개업 중기경영계획을 염두하면서

유료좌석서비스를 본격 시작할 준비를 하고 있음. 신쾌속 A시트에 이어 통근특급 라쿠라쿠하리마를 운행 예정.

JR서일본 회원서비스 J-WEST카드를 사용하면 자유석 회수권보다 지정석을 싸게 구입할 있음

 

출처: 1130,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