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9998] [고속철도와 속도의 ‘전쟁’] 신칸센 연장구간은 왜 최고속도 260km/h인가? ‘속도제한’의 수수께끼(1) free counters

정비신칸센의 최고속도보다 빨라진 초기 신칸센

JR동일본이 도호쿠신칸센(東北新幹線) 모리오카~신아오모리(盛岡~青森) 소음대책 공사를 실시,

5 후인 2024년을 목표로 최고속도를 260km/h에서 320km/h 올릴 방침을 밝혔다(2019114)

모리오카~신아오모리 사이는 철도건설. 운수시설정비지원기구(철도. 운수기구) 건설하여 JR 임대하는

이른바 정비신칸센(整備新幹線, 세이비신칸센 발음)으로 정비하는 구간이다.

1996년에 신아오모리까지 건설을 정식으로 결정했다. 정비신칸센은 최고속도가 260km/h 정해져있다.

 

1964, 세계 최초의 고속철도로 도카이도신칸센(東海道新幹線) 탄생했다.

도쿄~신오사카(東京~新大阪) 3시간에 잇기 위해 최고속도 100km/h 목표로 개발, 설계 최고속도는

약간 여유를 가진 210km/h 했다.

그러나, 국철기술진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기술발전을 하지 않으면 항공기에 수요를 빼앗긴다는 생각으로

이어 개업하는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 최신기술 도입을 검토했다.

1966, 국철 산요신칸센 기술기준위원회는 향후 250km/h 주행이 가능한 노선규격을 결정하고

최고속도는 10km/h 여유를 260km/h 했다.

 

그리고 국가는 1970년에 전국에 신칸센망을 확대하기 위한전국신칸센철도정비법(전간법, 全幹法)’ 제정했다.

이에 기반하여 도호쿠신칸센(東北新幹線) 도쿄~모리오카(盛岡) 죠에쓰신칸센(上越新幹線) 산요신칸센과 같은

설계 최고속도 260km/h 계획, 1971년에 착공했다. 이어서 도호쿠신칸센 모리오카~아오모리,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 큐슈신칸센(九州新幹線, 가고시마루트, 나가사키루트) 다섯 노선을 계획, 1973년에 정비계획을 결정했다.

 

 

다섯 노선이 정비신칸센으로 부르며, 신칸센도 설계최고속도가 260km/h라는 법령으로 결정되었다.

 

260km/h 운행이 어려웠던 시대……

그러나, 신칸센 고속화 전에 가지 허들이 있었다.

시험차량으로 고속시험 결과, 240km/h 이상 주행에는 기술 문제가 많은 발견했지만, 신칸센에는

고속화 전에 해결해야 하는 다른 과제도 많이 있었다. 하나는, 계속 늘어나는 여객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수송력 증강,

하나는 열차 편수 증가에 따른 소음, 진동 공해 대책이었다.

1975 환경청이 소음에 대한 환경기준을 정해버려서 소음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속도향상은 불가능해졌다.

게다가 국철 경영악화와 1973년에 발생한 석유파동(오일쇼크) 영향을로 신칸센 건설계획 자체가 암초에 부딪혔다.

 

1980년에 들어서자 프랑스 고속열차 떼제베(TGV) 260km/h 운행을 시작, 철도의 고속화가 단숨에 가속화되었다.

국철은 목표였던 260km/h 운행 실현을 위한 검증을 진행하는 한편, 향후 270~300km/h 운행 실현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했다. 성과는 분할민영화 후에 이루게 된다.

 

 

1992년에 도카이도신칸센 300계가 노조미(のぞみ) 데뷔하면서 270km/h 운행을 하게 되었으며,

1997년에 산요신칸센 500계가 300km/h 운행을 시작했고, 도호쿠신칸센 E2계가 275km/h 운행하는

1990년대에 성과를 이뤘다.

또한 제한적이지만, 죠에쓰신칸센에서 1990년부터 10년간 터널 내리막에서 275km/h 운행도 실시했다.

 

2편으로 이어집니다.

 

**내용 요약: 일본의 신칸센 고속화는 환경공해 등의 허들을 넘으면서 속도향상을 진행해 왔으며,

프랑스 해외 고속철도의 고속화에 대응하는 다양한 실험을 거쳐서 현재에 이르고 있음.

Posted by CASSIOPE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