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1편(11/17, 금) – 공항철도 서울역을 ‘두 번 가다’(얼리체크인의 장점) free counters

1(11/17, ) – 공항철도 서울역을 가다’(얼리체크인의 장점)

 

티스토리에 마지막이 모르는여행기를 씁니다.

일본철도연구회에 올릴 성격은 아닌 이유가 이번 여행은 버스 메인이고, 철도가 양념이었기 때문입니다.

버스여행이라 이동 사진도 많지 않아서 구간구간 거리 대비 금방 지나갈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

 

*1 이동 경로:

집에서 공항철도 서울역 이동, 도심공항터미널에서 얼리체크인

회사에서 업무하고 다시 서울역으로 와서

1) 서울역인천국제공항: 공항철도 직통열차(1005)

 

집이 서울역과 가까운 인천공항을 통해 여행을 강점 하나입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인천공항(때로는 김포공항)으로 이동할 있죠.

또한 특정 항공사로 간다면 (미국 미국령 빼고) 도심공항터미널에서 사전체크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이번에도 사전체크인을 활용했는데, 출발이 저녁 늦은 때라 얼리체크인 했습니다.

 

\

[사진1: 공항철도 서울역에서 직통열차 표를 판매하는 창구에서는 할인쿠폰을 이용할 있습니다.

판매기에서는 할인쿠폰 적용 불가]


 

[사진2: 서울역을 출발, 무정차로 인천국제공항까지 가는 직통열차는 30분에 1 정도입니다]

 

직통열차 표를 구입 도심공항터미널에서 항공권 발권과 짐을 먼저 보낼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도심공항터미널의 가치는 충분합니다.

 

[사진3: 일본 운항편 감귤항공의 수하물 1 15kg 제한입니다. 때는 가볍게, 때는 채워서 ^^]

 

 

[사진4: 18시에 출발, 나고야 츄부국제공항으로 가는 항공편입니다.

게이트 번호로 공항 셔틀트레인을 타는 기회 생겼습니다]

 

업무가 있어서 쉬지는 못하고 버스를 타고 회사를 갑니다.

 

[사진5: 공항철도 서울역은 서울역 끝에 입구가 있습니다. 새벽시간 평일 서울역은 한산합니다]

 

 

[사진6: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이 1달도 남지 않았네요]

 

[사진7: 지상 서울역은 도쿄역같이 전체 모습을 찍기가 어렵습니다. 맞은편 서울스퀘어에서 찍으려 해도

환승센터에 이런 저런 시설들이 가로막혀서 전체 사진이 나오지 않죠[

 

사진이 06시대에 찍은 거라 어둡습니다. 회사에서 업무 오후에 집에 잠시 들렀다가 서울역으로 고고~

 

 

[사진8: 지금 세대에서 서부역하면 모릅니다. 공항철도 서울역 있는 자리가 예전엔 서부역이라고 불렀죠]

 

 

[사진9: 서울역 앞에는 안전수송이라고 철도안전수송비가 있습니다.

비석의 모양이 뭔가 익숙하다 느끼는 분이라면 노량진역에서 한강 쪽에 있는

철도시발지 비석을 분입니다(철도시발지 비석은 선로 근처에 있어서 허가 없이 접근은 불가능합니다)

 

[사진10: 공항철도 서울역 주변도 변화가 많습니다. IBK기업은행 환전소는 영업하지 않습니다]

 

 

[사진11: 공항철도 서울역 출입구입니다. 일반전철로의 환승은 지하에서 이루어집니다]

 

 

[사진12: 경강선 개통으로 경의선 타는 곳이 변경되었음을 안내]

 

[사진13: 공항철도 에스컬레이터 앞에 있던 편의점이 마트 수퍼 바뀌었습니다]

 

 

[사진14: 큐슈지역 버스노선을 이용할 있는 산큐패스 홍보를 고양이가]

 

 

[사진15: 공항철도 서울역 건물 쪽에 붙어 있는 홍보입니다. 홍보는 서울역 KTX 타는 곳에서 보입니다]

 

 

[사진16: 건물에 코레일과 코레일관광개발,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같이]

 

열차 출발시간이 되어 직통열차 개찰구로 이동합니다.

(저는 새벽시간에 이미 항공권 발권과 위탁수하물 절차를 끝냈습니다)

 

 

[사진17: 미국의 보안강화로 도심공항터미널에서 미주노선 미국령 노선의 출국수속을 없습니다]

 

[사진18: 여기서 미리 출국심사를 받으면 인천공항에서 승무원 전용 보안검사 통로를 이용할 있습니다]

 

 

[사진19: 개의 도장, 하나는 도심공항터미널에서 체크인, 하나는 출국심사를 마쳤다는 인증입니다.

하늘색 도장이 찍혀 있어야 인천공항에서 승무원 전용 보안검사 통로를 이용할 있습니다]

 

 

[사진20: 직통열차 개찰구는 일반열차와 분리되어 있습니다]

 

 

[사진21: 지하7층에 있는 직통열차 플랫폼입니다.

(사진은 201711) 서울역 다음은 인천국제공항이라고 되어 있는데,

118일부터는 인천국제공항역인천공항1터미널역으로 이름이 바뀌고, 중간역이 되며,

종점은 인천공항2터미널역이 됩니다]

 

[사진22: 스크린도어로 승객의 /하차를 안전하게 합니다]

 

 

[사진23: 1505분에 출발하는 직통열차인데, 안내도 인천공항2터미널행으로 바뀌겠죠]

 

 

[사진24: 직통열차 1005 편성입니다. 승객의 짐을 놓을 있는 선반에 AED 나중에 설치한 같네요]

 

 

[사진25: 직통열차 승차권을 구입하면, 개찰기 통과는 1회용 카드이며, 좌석은 영수증에 있습니다.

열차에 때까지는 보관을 하거나 사진을 찍어놓아야 합니다]

 

[사진26: 도심공항터미널에서 항공사 체크인을 하려면 직통열차 티켓을 먼저 구입해야 합니다. 째째하게^^]

 

공항철도 직통열차의 운행시간은 43분입니다(2터미널이 생긴 후는 49 정도 되겠죠)

 

[사진27: 차내 편의시설 하나인 화장실입니다. 4호차에 위치. 소프트 스위치 방식입니다]

 

[사진28~30: 휠체어를 사람도 사용할 있으며, 기저귀를 수도 있도록 했습니다]

 

이제 인천공항으로 무정차(논스톱) 직통열차를 타고 갑니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