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통계] JR특급 이용자 랭킹 2018년도판: E353계 도입 아즈사가 상위 차지, free counters

[철도통계] JR특급 이용자 랭킹 2018년도판: E353 도입 아즈사가 상위 차지,

 

JR여객 회사가 2017~2018 연말연시 특급열차 이용상황을 발표했다.

이번 연말연시는 요일배치가 좋아서 전국 특급열차 이용자 수가 좋았다.

 

 

재래선 특급열차 이용자 순위 2017~2018 연말연시(순위에는 일부 쾌속도 포함)

순위는 JR 각사의 홍보 발표에서 숫자를 모은 것이다. JR 회사에 따라 구간선정 기준 등은 제각각이다.

 

 

 

아즈사에 신형차량 효과?

2017~2018 연말연시 이용자 수에서 츄오선(中央線) 특급 아즈사(あずさ), 카이지(かいじ)

23만명을 넘어 1위였다. 신형차량 E353 도입 효과가 있었을까? 전년대비 2% 늘어난 호조였다.

 

2위는 호쿠리쿠선(北陸線) 특급 선더버드(サンダ) 호조로 전년대비 3% 증가로 호쿠리쿠신칸센

(北陸新幹線, 전년대비 2% 증가) 보조를 맞췄다.

 

 

한편, 이번 이용자 순위에서는 1 경쟁이 많았던 죠반선(常磐線) 특급 히타치(ひたち), 토키와(ときわ)

4위에 머물렀다.

 

하루카는 JR서일본의 번째 특급이 되다

최근 년간 동향이지만, 동서의 공항특급은 올해도 절정이다.

나리타익스프레스(成田エクスプレス) 전년대비 4% 늘어난 125천명으로 닛포선(日豊線) 특급

소닉(ソニック, 141천명) 추격했다.

간사이공항특급(関空特急) 하루카(はるか) 전년대비 13% 증가한 72,000명을 기록했다.

 

 

4 전은 58,000명으로 다카야마선(高山線) 특급 히다(ひだ) 같은 수준이었으나, 이후 이용자가 크게 늘었다.

이제 JR서일본에서는 선더버드, 시라사기(しらさぎ) 이어 번째 특급으로 자리하고 있다.

일본방문 외국인 관광객 증가가 끝나지 않는 이들 공항특급 활약은 이어질 것이다

 

수퍼-오오조라, 수퍼-토카치는 반동 증가

전년대비 31% 늘어난 열차는 세키쇼선(石勝線), 네무로선(根室線) 특급 수퍼-오오조라(おおぞら),

수퍼-토카치(とかち). 전년 재래복구 첫날에 대한 반동 증가로 보인다.

 

 

외에 고텐바선(御殿場線) 특급 아사기리(あさぎり, 10% 증가), 후쿠치야마선(福知山線) 특급

코노토리(こうのとり, 8% 증가), 반탄선(播但線) 특급 하마카제(はまかぜ, 8% 증가), 이즈(伊豆) 방면

특급 오도리코(, 7% 증가), 아가츠마선(吾妻線) 특급 쿠사츠(草津, 6% 증가) 등이 호조였다.

 

가장 증가율은 이와미~돗토리(岩美~鳥取) 사이 특급 하마카제다.

그러나 구간은 심야와 이른 아침 1왕복뿐이라 전년대비 배라고 해도 이용자 수는 8일간 107명뿐이다.

 

 

출처: 19,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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