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소리소문도 없이] 가나가와린카이철도: 미즈에선 ‘조용히 폐지’ - 도로 확장으로 활용 free counters

가나가와린카이철도 라는 낯선 이름의 회사가 있습니다.

가와사키시, 요코하마시, JR화물 등이 출자한 3섹터입니다.

 

가와사키시(川崎市) 바닷가를 달리는 화물철도 가나가와린카이철도(神奈川臨海鉄道) 미즈에선(水江線)

폐지되었다. 디젤기관차가 견인하는 열차수송과 고속성장기 케이힌공업지대(京浜工業地) 받쳤다.

20179, 새로운 도로 확장에 용지를 제공하기 위해 53 역사에 막을 내렸다.

폐지까지 30년간 하주(荷主) 없어서 노선 존재를 아는 사람은 적으며, 조용히 사라졌다.

 

미즈에선은 1964325일에 개업했다. 염전이 있는 가와사키화물역(川崎貨物)부터 미즈에쵸역(水江町)까지

2.6km 단선을 이었다. 전성기에는 노선주변 석유, 조선(造船), 철강기업과 인입선으로 연결,

석유와 석탄 등을 수송했으나, 화물 경로 변경과 트럭수송 전환으로 수송량이 줄었다.

 

 

석탄을 운반했던 (당시) 일본강관(日本鋼管) 전용선이 19883월에 폐지된 계기로 하주가 없어졌다.

운전사 훈련 등으로 활용했지만, 201512월에 종료했으며 노선은 중단상태가 되었다.

선로의 녹을 없애기 위한 기관차가 하루 1왕복했을 뿐이다.

 

이런 가운데 가와사키와 내륙을 잇는 임항도로 히가시오기시마 미즈에쵸선(臨港道路東扇島水江町線)’

정비사업을 진행, 미즈에선과 나란히 도로 확대가 필요하게 되었다.

가나가와린카이철도는 당초 역사를 가진 노선을 남길 의향이었으나, ‘지역발전을 위해폐지를 결정했다고 한다.

폐지는 2017930일이었다. 마지막 열차 운행이나 행사는 없었다. 현재는 선로 철거작업을 하고 있다.

 

가나가와린카이철도

임해부 기업 화물수송을 하기 위해 196361, JR화물과 요코하마시(浜市), 가나자와현 등이 출자하는

3섹터로 설립했으며 현재 가와사키시에서 치도리선(千鳥線) 4.2km, 우키시마선(浮島線) 3.9km

요코하마시내에 혼모쿠선(本牧線) 있다.

디젤기관차 7량을 배치, 국철부터 있었던 C56 증기기관차를 보존하고 있다.

자사 노선 영업 외에 JR화물의 영업위탁을 받고 있다.

 

 

출처: 28, 카나로코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