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새로운 역] 오사카히가시선 새로운 역 이름 발표: 미나미이바라키, JR아와지 등 free counters

간사이지역은 사철이 강세를 보이고 있어서 JR임을 알리는 의미로 이름에 ‘JR’ 붙이는 곳이 많습니다.

724, JR서일본은 오사카히가시선(おおさか東線) 신오사카~하나텐(新大阪~放出) 사이 설치하는

새로운 이름을 발표했다. 오사카히가시선은 가타마치선(片町線) 화물지선인 죠토화물선(城東貨物線) 활용,

오사카 동부 철도노선을 위해 신오사카~큐호지(宝寺) 20,3km 노선이다.

 

 

오사카부, 오사카시, 히가시오사카시, 스이타시(吹田市), 야오시(八尾市), JR서일본 56곳이 출자하여

1996년에 발족한 오사카소토칸죠철도(大阪外環状鉄) 건설을 진행하며, 오사카소토칸죠철도가

건설과 시설을 보유하는 3종철도사업자, JR서일본은 여객영업을 하는 2철도사업자다.

또한 JR화물은 2종철도사업자로 하나텐~쇼카쿠지(覚寺)신호장 6.9km에서 화물열차를 운행하고 있다.

 

19996월에는 하나텐~큐호지 9.2km 착공, 20083월에 개업했다.

200711월에는 신오사카~하나텐 11.1km 착공, 2019 봄에 개업할 예정이다.

신오사카~하나텐 사이에는 4개의 새로운 역을 설치하며, 이름은 신오사카쪽부터

- 미나미스이타(南吹田, 가칭은 니시스이타, 西吹田)

- JR아와지(JR淡路, 가칭은 아와지)

- 시로키타코엔도리(城北公園通, 가칭은 미야코지마, 都島)

- JR노에(JR野江, 가칭은 노에) 결정했다.

 

 

미나미스이타역은 신오사카역에서 2km 거리에 설치, 스이타시 가장 남쪽 역이라 이름을 붙였다.

 

JR아와지역은 신오사카역에서 3.3km 거리에 설치, 아와지는 인접지역 지명인데, 주변 상점가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이름으로도 채용했다. 다른회사 노선 역과 구별을 위해 ‘JR’ 붙였다.

**아와지역은 한큐전철(阪急電) 역으로 JR아와지역과 환승이 가능하게 됩니다.

 

시로키타코엔도리역은 신오사카역에서 5.4km 거리에 설치, 근처에 시로키타코엔도리가 아사히구()

미야코지마구(都島) 걸치는 이름으로 지금도 지역이름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이름에 붙였다.

 

JR노에역은 신오사카역에서 7.6km 거리에 설치, 소재지인 노에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는데, 다른 노선 역과

구별을 위해 ‘JR’ 붙였다.

**노에역은 케이한전기철도(京阪電気鉄) 본선(京阪本線) 역이며, JR노에역과 환승이 가능하게 됩니다.

 

 

4 역에는 8량편성 대응 상대식 플랫폼 2, 엘리베이터 2, 에스컬레이터 4기를 설치한다.

 

 

출처: 725, Response, JR서일본 공지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