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수송통계] 2015년 골든위크 신칸센 이용자 랭킹: 호쿠리쿠신칸센 10위권, 죠에쓰신칸센도 ‘선전’ free counters

[수송통계] 2015년 골든위크 신칸센 이용자 랭킹: 호쿠리쿠신칸센 10위권, 죠에쓰신칸센도 선전

 

JR여객 각사는 2015년 골든위크 기간(4/24~5/6, 13) 이용상황을 발표했다.

발표내용은 각 회사, 지사마다 다르나, 숫자를 모아보면 각 노선, 구간의 절정 이용자 수를 알 수 있다.

각 신칸센 이용자 수가 어느 정도인지 순위로 매겨보았다.

 

2015년 봄 버전: 골든위크 기간 신칸센 이용자 수 랭킹

순위

노선

구간

수송인원

1

도카이도신칸센

(東海道新幹線)

신요코하마~시즈오카(~)

403만명

2

산요신칸센

(山陽新幹線)

신오사카~니시아카시(新大阪~西明石)

179.6만명

3

도호쿠신칸센

(東北新幹線)

오미야~우츠노미야(大宮~宇都宮)

159만명

4

죠에쓰신칸센

(上越新幹線)

오미야~다카사키高崎)

139.6만명

5

산요신칸센

오카야마~히로시마(岡山~)

134.2만명

6

도호쿠신칸센

나스시오바라~코오리야마(那須塩原~郡山)

130.7만명

7

산요신칸센

히로시마~신야마구치(新山口)

92.7만명

8

산요신칸센

신시모노세키(新下)~고쿠라

83만명

9

산요신칸센

고쿠라~하카타(小倉~博多)

75.3만명

10

호쿠리쿠신칸센

(北陸新幹線)

다카사키~카루이자와(高崎~)

72.2만명

11

도호쿠신칸센

후루카와~키타카미(古川~北上)

60.4만명

12

호쿠리쿠신칸센

죠에쓰묘코~이토이가와(上越妙高~糸魚川)

39.1만명

13

큐슈신칸센

하카타~구마모토(熊本)

38.8만명

14

도호쿠신칸센

모리오카~하치노헤(盛岡~)

25.6만명

15

큐슈신칸센

(九州新幹線)

구마모토~가고시마츄오(鹿島中央)

20.5

16

야마가타신칸센

(山形新幹線)

후쿠시마~요네자와(福島~)

13.5

17

아키타신칸센

(秋田新幹線)

모리오카~다자와코()

9.9

18

야마가타신칸센

야마가타~신죠(山形~新庄)

3.7

 

위 숫자는 JR이 공지한 구간 여객숫자만 뽑은 랭킹이다.

도카이도신칸센 나고야~교토 등이 있었다면 더 상위였겠지만 공지되지 않았으므로 이 순위가 절대적이진 않다.

 

▶호쿠리쿠신칸센은 큐슈 이상, 산요 이하

올해 연장개업으로 주목을 받는 호쿠리쿠신칸센은 어느 정도 이용자가 있었는지 궁금했었는데,

다카사키~카루이자와가 10위를 기록, 도호쿠신칸센 후루카와~키타카미보다 많았으나,

산요신칸센 고쿠라~하카타에는 미치지 못했다. 신규 개업구간인 죠에쓰묘코~이토이가와는 12위로 데뷔했다’.

호쿠리쿠신칸센 이용자 수는 산요신칸센보다는 적고, 큐슈신칸센보다는 많은 수준이다.

 

▶죠에쓰신칸센과의 비율은 64 정도

죠에쓰신칸센과 비교가 궁금하지만, 다카사키 북쪽 죠에쓰신칸센 이용자는 매년 발표하지 않는다.

, 오미야~다카사키가 139.6만명, 다카사키~카루이자와가 72.2만명이므로 이 차이는 67.4만명이다.

다카사키역 신칸센 하루 평균 승차인원은 13,000명 정도이므로 다카사키역 이용자는 13일간 약 17만명이다.

성수기이므로 평균보다는 많을 테니 20~25만며 정도로 추측한다.

이렇게 추정하면 다카사키~에치고유자와 사이 골든위크 이용자 수는 45만명 정도로 보인다.

 

니이가타(新潟) 지역신문에서는 에치고유자와~나가오카(越後湯~長岡) 이용자 수를 342,000명으로 보도했다.

죠모코겐역(上毛高原)과 에치고유자와역 평균 승차인원 합계는 다카사키역의 60% 정도이므로,

골든위크 기간에는 대략 10만명정도이니 다카사키~에치고유자와 사이 골든위크 이용자 수는

45만명 정도로 보는게 타당하다.

 

, 다카사키 북쪽과 비교하면 호쿠리쿠신칸센은 죠에쓰신칸센의 1.6배 정도 이용자로 추정한다.

 

호쿠리쿠신칸센 개업 후는 죠에쓰신칸센이 지선화우려도 있었다.

위 추정으로 다카사키 북쪽의 비율은 6:4 정도로 나가노(長野), 가나자와() 방면이 니이가타 방면보다 많다.

에치고유자와 출발 옛 특급 하쿠타카(はくたか)’ 2014년도 이용자 수는 11만명이었다.

이 정도가 없는 상황에서의 실적이면 죠에쓰신칸센은 나름 선전하고 있다고 보인다.

 

그러나, 호쿠리쿠신칸센의 진짜 실력은 상승분위기였던 올해가 아닌, 내년을 주목해야 한다.

 

출처: 512,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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