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철도 트리비아-334] 죠에쓰묘코역은 죠에쓰신칸센 역이 아닌, 호쿠리쿠신칸센 역이다 free counters

[철도 트리비아-334] 죠에쓰묘코역은 죠에쓰신칸센 역이 아닌, 호쿠리쿠신칸센 역이다

 

제목으로만 보면당연한 이야기인데요, ‘죠에쓰라는 이름에 관련한 이야기입니다.

재래선인 죠에쓰선은 죠에쓰 지역에 있는 노선이 아님을 확인할 있습니다.

 

 

2015 철도의 중요한 소식 하나로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 상위에 올랐다.

호쿠리쿠신칸센에 죠에쓰묘코역(上越妙高) 있다. 여기에위화감 가진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죠에쓰신칸센(上越新幹線)죠에쓰(上越)’ 붙은 역이 없는데,

호쿠리쿠신칸센에죠에쓰묘코역 있다.

그러나 역은 신에츠선(信越本線) 와키노다역(脇野田) 건설, 신칸센 개업에 맞춰

일부러죠에쓰묘코라는 이름이 되었다. 뭔가 까다로워 보인다. 이렇게 되었을까?

(신에츠선 와키노다역 구간은 에치고토키메키철도가 )

 

 

죠에쓰묘코역은 호쿠리쿠신칸센 이이야마역(飯山) 이토이가와역(糸魚川) 사이에 있다.

니이가타현(新潟県) 죠에쓰시(上越市) 있으며, 호쿠리쿠신칸센 계획 때는죠에쓰역(上越)’이라는 가칭이었다.

그러나, 호쿠리쿠신칸센 노선은 묘코시(妙高市) 지난다. 지도를 보면, 묘코시는 죠에쓰시에 둘러싸여 있다.

역은 시의 시청에서 거의 같은 거리에 있다. 때문에 이름의 정식결정에 논쟁이 발생했다.

이믐의 유래는 소재지인 죠에쓰시와, 죠에쓰시에 인접하는 묘코시로, 시를 대표하는 역이라 생각이 담겼다.

20163월에 개업하는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 신하코다테호쿠토역(新函館北斗) 유래도 비슷하다.

 

죠에쓰시의 유래는 옛날 에치고노쿠니(越後) 교토(京都) 가까워서 죠에쓰, 츄에쓰(中越), 시모츠(下越)

부르고 있었기 때문에 죠에쓰시는 죠에쓰지방에 있고, 문제는 없다.

그리고 죠에쓰시에 있으므로 죠에쓰묘코역이다. 이것도 문제는 없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걱정되는 존재가 있는데, 바로죠에쓰신칸센이다.

죠에쓰신칸센은 죠에쓰시를 지나지 않는다. 죠에쓰신칸센은 죠에쓰시 동쪽의 토카마치시(十日町市) 지나지 않으며

동쪽인 오지야시(小千谷市), 우오누마시(魚沼市), 미나미우오누마시(南魚沼市) 지난다.

지역은 죠에쓰지방이 아니고 츄에쓰지방이다.

죠에쓰신칸센 이름은 엄밀히 따지면 틀리며, 츄에쓰신칸센(中越新幹線) 맞지 않나라고 생각하게 된다.

 

 

죠에쓰신칸센은 원래부터죠에쓰지방 지난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러나, 기억해야 한다. 죠에쓰신칸센은죠에쓰선에 대한 신칸센이다. 그러므로 죠에쓰신칸센보다

예전에 지나는 죠에쓰선이 죠에쓰시를 지나는……? 지나지 않는다. 죠에쓰선이 생길 당시 죠에쓰시는 없었다.

죠에쓰시는 1971, 다카다시(高田市) 나오에츠시(直江津市) 합친 지역이다.

 

죠에쓰선 개업은 1931년이다. 죠에쓰난선(上越南線) 죠에쓰호쿠선(上越北線) 연결되어 성립했다.

그리고 죠에쓰난선도 죠에쓰호쿠선도 물론 죠에쓰지방을 지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죠에쓰라는 이름을 계속 쓰는 것일까? 지역 사람도 이상하다 생각하지 않았을까?

 

사실 죠에쓰선의죠에쓰 죠에쓰지방이라는 의미가 아니다. 노선이 이어지는 지역에서 유래한다.

() 죠슈(上州), 에쓰() 에치고(越後). 죠슈는 군마현(群馬県), 에치고는 니이가타현(新潟県) 이름이다.

군마현 다카사키(高崎) 니이가타현 니이가타를 잇는 노선으로 계획했기 때문에 죠에쓰선이 되었다.

 

호쿠리쿠신칸센 죠에쓰묘코역이 가칭인 상태로 죠에쓰역이 되었다면 죠에쓰선 역이라고 착각하여

까다롭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묘코라고 하면 나가노현(長野県) 북쪽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죠에쓰묘코라는 이름은 이를 해결할만한정답이라고 있다.

 

 

출처: 1219, MyNavi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