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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통계] JR나라선: JR발족 후 이용자 3배 증가, 교토역 개량 등 대응

 

나라까지 가지만, 나라현에는 노선이 하나도 없는 JR나라선의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프라 자체는 나란히 달리는 긴테츠나라선(복선)과 비교가 되진 않지만, 승객증가에 따라

플랫폼 확장 등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고도(古都)를 잇는 JR나라선(奈良線) 교토역(京都)에서 플랫폼 확장 등 개량공사를 진행 중이다.

JR나라선은 일상생활 승객 외에 관광객, 일본 방문 외국인 이용도 많아 JR발족 이후 이용자는 약 3배가 늘었다.

 

▶최근은 일본 방문 외국인도 증가

교토역과 나라역(奈良) 방면을 잇는 JR나라선 열차가 출발/도착하는 교토역 플랫폼에서는 개량공사를 진행,

20151221일에 나라선용 8번 타는 곳이 가설플랫폼을 사용하여 확장되었다.

 

JR서일본에 따르면, 나라선은 통근, 통학, 관광 등 이용자가 많으며, JR 1987년에 국철분할 민영화로

발족한 이후 이용자 수가 약 3배 늘었다고 한다. 또한 최근에는 일본 방문 외국인 이용도 많아졌다.

 

이러한 배경으로 JR서일본은 교토역 나라선 플랫폼의 혼잡완화와 환승 편리성 향상을 목적으로 플랫폼 확장과

연계통로 증설, 엘리베이터 신설 등 개량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15년 말부터 사용을 시작한 8번 플랫폼의 가설 플랫폼은 20165월쯤 정식 플랫폼으로 전환,

지붕 설치를 차례로 할 예정이다.

또한 2016년 말까지 8, 9번 타는 곳과 다리 위 역 건물 사이에 승강설비를 만들 계획이다.

JR서일본 나라선은 운행상 교토역과 나라역을 잇는 노선이지만, 정식으로는 나라역에서 두 역 떨어져 있는

키즈역(木津)과 교토역을 잇는 34.7km 노선으로 나라선이지만, 모든 구간이 교토부 내에 있다.

**이 내용은 연구회에서 확인하세요. http://cafe.daum.net/jtrain/u4e/78

 

출처: 112, Traffic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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