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철도와 항공의 경쟁 중간평가] 전일본공수: 하네다~고마츠. 토야마 운항 줄이기로, 신칸센에 패! free counters

[철도와 항공의 경쟁 중간평가] 전일본공수: 하네다~고마츠. 토야마 운항 줄이기로, 신칸센에 !

 

항공기 편과 신칸센 편성의 수송량은 비교불허입니다.

신칸센 2시간대는 항공이 이기기 어렵다는 호쿠리쿠신칸센 관련 항공노선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 노토 지역에 있는 노토공항 항공편은 계속 유지합니다(하루 2왕복)

조금 이야기지만, 2022년에 신칸센이 츠루가(敦賀)까지 연장되면 고마츠공항 수요는 줄어들 겁니다.

 

 

전일본공수(ANA, 젠닛쿠) 하네다~고마츠(羽田~小松) 노선과 하네다~토야마(富山) 노선을

각각 30% 줄일 예정이다. 현재 6왕복을 20163 말부터 시작하는 운항시각표에서

4왕복으로 줄인다. 일본항공(JAL) 당분간 현재 상태를 유지할 걸로 보인다.

 

 

 

항공기 소형화를 해도 대응할 없어

ANA, JAL 하네다~고마츠. 토야마 노선은 20153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 개업으로 승객이 줄었다.

회사는 보잉767 777이었던 항공기를 보잉737 줄이는 소형화, 수요 감소에 대응해왔다.

 

최근 항공수송통계를 보면, 하네다~고마츠 노선은 전년 대비 60% 수준의 수송량으로 떨어졌으며,

토야마 노선도 비슷하다. 항공기를 767에서 737 바꿔서 좌석 수는 20% 후반으로 줄었으나,

여객 감소는 이를 상회하여 감편으로 대응할 밖에 없다고 판단했다.

 

 

호쿠리쿠 3 공항은 20% 감소

ANA 현재 하네다공항 출발/도착 고마츠 노선과 토야마 노선을 각각 하루 6왕복 취항 중이다.

JAL 토야마 노선은 없고, 고마츠 노선이 하루 6왕복이다.

115 니혼케이자이신문에 따르면, ANA 2016327일부터 노선을 하루 4왕복으로 줄이다.

감편에 따른 항공편은 다른 노선으로 바꿀 걸로 보인다.

 

 

호쿠리쿠지방(北陸地方)에는 고마츠, 토야마공항 외에 노토공항(能登空港) 있다.

하네다~노토 노선은 호쿠리쿠신칸센 개업 후도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아 이후도 하루 2왕복을 유지할 전망이다.

결과, 호쿠리쿠 3 공항을 합쳐 ANA JAL 하네다 노선은 하루 20왕복에서 16왕복으로 20% 줄어든다.

 

 

신칸센 2시간 대에 항공은 고전

호쿠리쿠신칸센은 개업 이후 인기로, 호쿠리쿠로 관광 붐이 일어나고 있다.

도쿄~호쿠리쿠 사이를 이동하는 여객은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항공회사는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도쿄~토야마. 가나자와() 신칸센으로 소요시간 2시간대며, 시간/거리로는 항공회사가

고전한다는 것이 증명된 모습니다. 이용자 시각에서는 보잉737 그리 쾌적한 항공기가 아니라서

쾌적성으로도 신칸센을 이길 없는게 아닌가 생각한다.

 

 

2022년에는 호쿠리쿠신칸센이 츠루가(敦賀) 연장을 앞두고 있다.

츠루가 연장 후는 고마츠와 후쿠이(福井) 지역에서도 고마츠공항 이용자는 줄어들 걸로 예상하며,

고마츠공항은 이후도 추가로 감편이 가능성이 높다.

 

출처: 115,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