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철도 통계] 2015~2016년 연말연시 JR특급 이용자 수 순위: 츠가루카이쿄선의 마지막 통계 free counters

[철도 통계] 2015~2016 연말연시 JR특급 이용자 순위: 츠가루카이쿄선의 마지막 통계

 

재래선 이용자 랭킹 2016 봄철 버전 모았다.

JR여객이 발표한 2015~2016 연말연시(12/25~1/5, 12일간) 이용현황을 순위로 매겼다.

 

공지 내용은 회사, 지사마다 다르나, 숫자를 모아보면, 특급열차와 재래선 구간마다 피크

이용자 수를 있다. 순위를 매기니 특급열차의 이용자 수를 어느 정도 있다.

 

2015~2016 연말연시 재래선 특급 이용자 순위(20위까지만)

순위

특급열차

구간

이용자

(만명)

1

아즈사, 카이지(あずさ, かいじ)

하치오지~사가미코(八王子~相模湖)

30.2

2

카모메, 미도리(かもめ, みどり)

토스~히젠야마구치

(鳥栖~肥前山口)

29.4

3

히타치, 토키와(ひたち, ときわ)

아비코~츠치우라(我孫子~土浦)

27.7

4

선더버드(サンダ)

교토~츠루가(京都~敦賀)

27.1

5

소닉(ソニック)

고쿠라~유쿠하시(小倉~行橋)

20.3

6

쾌속 마린라이너(マリンライナ)

코지마~우타즈(児島~宇多津)

16.9

7

나리타익스프레스

(成田エクスプレス)

치바~쿠코다이니비루

(千葉~空港第2ビル)

16.6

8

아즈사(あずさ)

코후~카미스와(甲府~上諏訪)

14.2

9

수퍼-카무이(カムイ),

수퍼-소야(宗谷)

삿포로~이와미자와(札幌~岩見)

13.3

10

시라사기(しらさぎ)

마이바라~츠루가(米原~敦賀)

11.1

11

호쿠토(北斗), 스즈란(すずらん)

히가시무로란~토마코마이

(東室蘭~苫小牧)

10.4

12

오도리코()

요코하마~아타미(横浜~熱海)

9.1

13

시오카제(しおかぜ),

이시즈치(いしづち)

다도츠~이요미시마(多度津~伊予三島)

8.8

14

시오카제

코지마~우타즈(児島~宇多津)

8.7

15

하루카(はるか)

히네노~간사이공항(日根野~関西空港)

8.6

16

시나노(しなの)

나고야~타지미(名古屋~多治見)

8

17

쿠로시오(くろしお)

와카야마~미노시마(和歌山~箕島)

7.7

18

기노사키(きのさき),

마이즈루(まいづる)

니죠~카메오카(~亀岡)

7.2

19

히다(ひだ)

미노오타~게로(美濃太田~下呂)

6.4

19

하쿠쵸(白鳥),

하마나스(はまなす)

나카오구니~키코나이(中小~木古)

6.4

 

순위

순위

특급열차

구간

이용자

(만명)

21

야쿠모(やくも)

오카야마~니이미(岡山~新見)

6.3

30

시라사기(しらさぎ)

나고야~오가키(名古屋~大垣)

3.6

41

수퍼-이나바(いなば)

치즈~돗토리(智頭~鳥取)

1

49

이나지(伊那路)

토요카와~혼나가시노(豊川~本長篠)

0.2

50

하마카제(はまかぜ)

이와미(岩美)~돗토리

71

 

숫자들은 공지한 구간 여객 수를 뽑아 순위를 매긴 것이다.

일부 JR지사는 보도기관에만 발표하고, 웹사이트에는 공지하지 않았는데, 경우는 보도 내용에서 인용했다.

 

발표내용에는 JR 회사와 지사에 따라 불균형이 크므로 참고로만 사용해야 한다.

다만, 대체로 지사의 최고 혼잡구간이 빠져있으므로 열차의 수송량을 보는 하나의 기준은 된다.

 

히타치, 토키와, 선더버드는 승객이 늘어

재래선특급 순위에서는 아즈사, 카이지, 히타치, 토키와 계통과 카모메, 미도리, 선더버드, 소닉을 추가한

‘5(5)’ 건재하며, 이를 마린라이너, 나리타익스프레스가 추격하는 양상이 크게 변하지 않았다.

 

 

2014~2015 연말연시와 비교하면, 우에노토쿄라인과 호쿠리쿠신칸센 개업 영향으로 히타치, 토키와, 선더버드가

모두 승객이 늘었으며, 소닉과의 격차가 조금 벌어진 느낌이다.

 

하루카가 승객이 크게 늘었다(외국인 관광객의 파워)

최근 경향에서는 나리타익스프레스(N’EX) 하루카 공항특급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다.

나리타익스프레스는 전년대비 5% 늘어 마린라이너와 차이를 좁혔다.

 

하루카는 전년대비 16% 늘어나 모든 특급열차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다.

2014 연말연시는 쿠로시오, 기노사키, 마이즈루보다 낮았고, 야쿠모와 비슷한 이용자 수였으나,

2015년은 이들을 모두 앞지르고, 격차도 크다.

 

하루카는 다음 시각표개정에서 증편을 예정하고 있으며, 이후도 이용자 증가를 전망한다.

오도리코를 사정권으로 하여 상위 10 내로 진입하는 시간문제다.

 

츠가루카이쿄선 구간의 마지막 통계

이번 순위에서 마지막 통계가 되는 구간이 츠가루카이쿄선(軽海峡)이다.

하쿠쵸, 하마나스 등으로 구분했는데, 전년대비 4% 줄었다.

올해는 연말연시 휴일배치가 나쁜 것도 요인 하나지만, 호쿠토세이(北斗星) 폐지도 영향을 줬다고 보인다.

 

마지막 정기급행 하마나스(はまなす) 매일 혼잡이 이어지고 있으나, 이것만으로는 호쿠토세이(北斗星)

폐지를 메우지 못했다.

최하위를 기록한 하마카제는 2014 65명에서 올해는 6명이 늘었다.

 

 

출처: 110,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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