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열차] 야간쾌속 문라이트나가라, 신슈 2016년 겨울철 운행: 신슈 운행기간은 향후 ‘걱정’
야간쾌속 문라이트나가라(ムーンライトながら)와 문라이트신슈91호(ムーンライト信州91号)의 2016~2017년 겨울철 운행계획이 나왔다. 문라이트나가라는 작년 겨울과 같은 운행일인 12일간 운행을 하나, 문라이트신슈는 전년대비 하루 줄어들어 딱 3일만 운행한다.
|
갈수록 운행일이 줄어드는 두 열차이나, 2016~2017년 겨울은 문라이트신슈가 더 줄었다.
▶문라이트나가라 운행일
출발역, 시간 |
도착역, 시간 |
운행기간 |
차량 |
도쿄(23:10) |
오가키(05:50) |
12월22~1월2일(12일) |
185계10량(전좌석 지정석) 나고야 도착: 오가키행(05:22), 도쿄행(23:20) |
오가키(22:49) |
도쿄(05:05) |
12월23~1월3일(12일) |
▶문라이트신슈 91호 운행일
출발역, 시간 |
도착역, 시간 |
운행기간 |
차량 |
신주쿠(23:54) |
하쿠바(05:40) |
12월22, 29, 30(3일) |
189계6량(전좌석 지정석) |
문라이트나가라, 신슈 모두 2014~2015년 겨울과 비교하면 운행일이 1일 줄어들었다.
차량은 문라이트나가라가 185계10량 편성,
문라이트신슈가 189계 6량 편성으로 변화는 없다. 모두 국철시대에 만든 특급용 차량이다.
▶문라이트나가라는 ‘건재’
문라이트나가라는 옛날 오오가키야코(大垣夜行)를 잇는 도카이도선(東海道本線)의 야간쾌속열차다.
2009년까지 정기열차였으나, 저비용 고속버스 증가 영향 등으로 방학때만 운행하는 계절열차로 역할이 줄었다.
최근은 청춘18승차권(青春18きっぷ) 기간 중 이용자가 많은 기간에 한정 운행한다.
운행일이 줄고 있으나, 겨울방학 2주 정도 운행하므로 아직 ‘건재’하다.
▶문라이트신슈는 ‘걱정’
문라이트신슈는 옛날 급행 알프스(急行アルプス)를 잇는 츄오선(中央本線)의 야간쾌속열차다.
2002년에 급행 알프스 폐지 대신 등장했다. 나가노현(長野県)으로 등산, 스키, 스노보드 승객이
주요 이용자인데, 최근은 투어버스 영향으로 운행편수는 줄어들고 있다.
그래도 봄, 여름, 가을은 등산객에 인기가 있고 운행편수가 있지만, 겨울철 스키, 스노보드 때는
스키장 직행버스 이용편리성이 높아 문라이트신슈는 부진하며, 운행편수도 제한하고 있다.
예전에는 1월, 2월 주말운행도 했으나,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운행 편수는 적다.
겨울에 3편만 운행하게 된 문라이트신슈, 겨울철 운행 미래가 걱정된다(폐지 가능성도 있음)
출처: 10월22일, 타비리스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 > 미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행검토] JR서일본: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장거리열차 검토 (0) | 2016.12.02 |
---|---|
[임시열차] JR여객그룹: 겨울철 임시열차 운행 – 도카이도신칸센은 사상 최다 편수 (0) | 2016.12.01 |
[설문조사] 양보정신 의식조사: 자리를 양보해야 한다가 3년 전에 비해 줄어들어 (0) | 2016.11.30 |
[피해복구, 지원] 국토교통성: JR홋카이도에 태풍피해 복구비 추가지원 (0) | 2016.11.30 |
[마지막 발매] 청춘18승차권 빨간색 ‘상비권’은 2016년을 끝으로 (0) | 2016.1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