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상식?^^] JR승차권의 ‘수수께끼 문자와 숫자’는 의미가 있다. free counters

[철도상식?^^] JR승차권의 수수께끼 문자와 숫자 의미가 있다.

 

하늘색으로 JR승차권에는 구간과 가격, 좌석지정 외에 여러 문자와 기호를 인쇄해 놓았다.

승차권에 있는 (2-), (4- )라는 수수께끼 같은 문자에도 의미가 있다.

 

숫자는 여섯 종류

JR 신칸센과 특급 등에 사용하는 승차권과 특급권을 보면, 타는 구간과 가격, 날짜 등이 기록되어 있는데,

아래를 보면 (2-) 의미를 없는 문자와 기호가 있다. 이러한 숫자, 기호는 확실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앞의 숫자는 1부터 6까지 있는데, 의미는 다음과 같으며, 승차권을 발매한 JR회사를 표시한다.

1」:JR홋카이도(JR北海道)

2」:JR동일본(JR東日本)

3」:JR도카이(JR東海)

4」:JR서일본(JR西日本)

5」:JR시코쿠(JR)

6」:JR큐슈(JR九州)

 

예를 들어 신주쿠역(新宿)에서 승차권은 JR동일본의 ‘2’, 오사카역(大阪)에서 승차권은

JR서일본의 ‘4’ 있다. JR 여행회사 등에 구입한 승차권에도 지역의 JR회사를 표시하는 숫자가 있다.

 

뒤의 승차권 유효구간이 구입한 JR회사에서 다른 JR회사를 거치거나, 다른 JR회사만 표시한다.

예를 들어 JR동일본과 JR도카이, JR서일본을 거치는 도쿄도구내~고베시내(東京都区内~戸市内)

JR서일본만 가는 오카야마~히로시마(岡山~広島), JR서일본과 JR큐슈를 거치는 오카야마~나가사키(長崎)

승차권을 JR동일본 신주쿠역에서 구입하면 ‘2- 표시한다.

 

 

배꼽마크도 의미가 있다

또한, 유효구간이 JR 사철에 걸칠때가 있는데, 예를 들어 이즈큐코선(伊豆急行線) 포함한

도쿄야마노테선내~이즈큐시모다(東京山手線~伊豆急下田) 승차권은 대상이 아니다.

 

 

또한 승차권 유효구간이 구입한 JR지역에서 끝날 , 예를 들어 홋카이도 지역에서 발매한

삿포로~아사히카와(札幌旭川) ‘1-  ‘, JR시코쿠 지역 발행 다카마츠~코치(高松~高知)

승차권은 ‘5-  같이 들어가지 않는다.

 

번호와 마찬가지로 JR 회사에서 발행하는 승차권 표지도 회사마다 다르다.

보면 JR로고마크 사이 기호가 있는데, JR홋카이도는 ’, JR동일본은 ‘E’, JR도카이는 ‘C’, JR서일본은 ‘W’,

JR시코쿠는 ‘S’, JR큐슈는 ‘K’ 되어 있다.

 

 

참고로 청춘18승차권(青春18きっぷ) 개인실 침대권 길이가 표에 인쇄한 배꼽마크

자동개찰기에 없음을 표시하는 기호다. 마크가 있으면 개찰을 통과할 역무원에 표를 보여줘야 한다.

 

 

출처: 113, Traffic News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