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청천벽력, 재래선] JR홋카이도 재래선 ‘단독유지곤란 구간’ 발표: 버스전환, 상하분리 등 협의 free counters

[청천벽력, 재래선] JR홋카이도 재래선단독유지곤란 구간발표: 버스전환, 상하분리 협의

 

관련 내용은 먼저 전해 드렸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8156

기존과 변한 없으며, 정식발표에서 영업계수가 있어서 이를 추가했으며, JR홋카이도가 정식으로

발표한 자료의 지도를 같이 올립니다.

 

1118, JR홋카이도는단독으로 유지가 곤란하다고 판단한 13 구간을 발표했다.

현재 JR홋카이도의 철도노선 2,569km 절반 규모인 1,237km 대상이다.

 

근거는 2015년도 수송밀도를 사용했으며, 버스 전환을 협의하는 구간, 철도를 유지할 방안을

협의하는 구간 등으로 나눴다.

영업계수는 100엔을 벌기위해 필요한 비용을 의미한다.

 

버스 전환을 협의(수송밀도 200 미만, 179.4km)

노선

구간

거리(km)

수송밀도

영업계수

A

삿쇼선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신토츠카와

47.6

79

2,213

B

네무로선

후라노~신토쿠

81.7

152

1,854

C

루모이선

후카가와~루모이

50.1

183

1,342

합계

179.4

141

 

 

 

3 구간은 열차 평균 승객 수가 10 전후이며, 토목 구조물 노후화로 갱신이 필요한 장소가 많다.

JR홋카이도는지속 가능한 교통체계 위해 버스 등으로 전환을 지역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운영적자와는 별도로 향후 20년간 필요한 유지갱신 비용

태풍피해 복구비용은 미포함

노선

구간

비용(억엔)

A

삿쇼선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신토츠카와

47.6

B

네무로선

후라노~신토쿠

22

C

루모이선

후카가와~루모이

30

합계

58

 

소야선, 세키호쿠선, 센모선, 후라노선도 예외가 없다

다음은 철도를 유지할 방안을 JR홋카이도가 자치단체 등과 협의를 구간이다.

열차 평균 승객은 20~50 정도다.

철도를 유지할 방안을 협의(수송밀도 200 이상, 2천명 미만, 925.7km)

노선

구간

거리(km)

수송밀도

영업계수

D

소야선

나요로~왓카나이

183.2

403

618

E

네무로선

쿠시로~네무로

135.4

449

517

F

네무로선

타키카와~후라노

54.6

488

1,010

G

무로란선

누마노하타~이와미자와

67

500

965

H

센모선

히가시쿠시로~아바시리(전구간)

166.2

513

561

I

히다카선

토마코마이~무카와(2014 자료임)

30.5

589

803

J

세키호쿠선

신아사히카와~아바시리

234

1,141

324

K

후라노선

아사히카와~후라노(전구간)

54.8

1,477

363

합계

925.7

698

 

 

 

8 구간은 단독으로는 토목 구조물 노후화 갱신을 포함한안전한 철도서비스 계속

유지하기 위한 비용을 확보할 없는 구간이다.

설비와 , 열차의 감소, 운임인상, 상하분리방식 지역과 협의가 필요한 구간이다.

 

철도 상하분리방식(上下分離方式) 열차 운행주체() 철도시설 보유, 관리주체() 분리하는 방식이다.

이번은 자치단체 등이 철도시설을 보유하여 유지, 관리를 맡고, 열차운행은 JR홋카이도가

계속 담당하는 형태로 검토한다.

 

유바리시가 폐지에 합의

노선

구간

거리(km)

수송밀도

영업계수

L

세키쇼선

신유바리~유바리

16.1

118

1,188

 

철도를 유지할 방안을 이미 검토중

노선

구간

거리(km)

수송밀도

영업계수

M

히다카선

무카와~사마니

116

186

1,476

 

 

 

JR홋카이도 단독으로 유지 가능한 구간: 삿포로권을 중심으로 구간 585.9km

노선

구간

거리(km)

N

세키쇼.

네무로선

미나미치토세~오비히로

176.2

O

무로란선

오샤만베~히가시무로란

77.2

P

무로란선

무로란~토마코마이

65

Q

하코다테선

이와미자와~아사히카와

96.2

R

삿쇼선

소엔~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28.9

S

하코다테선

삿포로~이와미자와

40.6

T

하코다테선

오타루~삿포로

33.8

U

치토세.

무로란선

시로이시~토마코마이

68

합계

585.9

 

 

또한 아래 구간은 당분간 JR홋카이도 단독으로 유지 가능하나, ‘안전한 철도서비스 계속 유지기 위한

비용을 확보할 없으므로 홋카이도고속철도개발(北海道高速鉄道) 주식회사와 관련하여

검토해야 곳이다.

 

홋카이도고속철도개발과 관련 구간( 204.5km)

노선

구간

거리(km)

수송밀도

영업계수

V

소야선

아사히카와~나요로

76.2

1,571

384

W

네무로선

오비히로~쿠시로

128.3

2,266

250

합계

204.5

2,007

 

 

 

홋카이도고속철도개발 주식회사는 홋카이도, 쿠시로시, 토베츠쵸(当別町), 오비히로시, 나요로시,

시베츠시(士別市) 출자로 설립한 3섹터다.

세키쇼선, 네무로선(미나미치토세~쿠시로) 소야선(아사히카와~나요로), 삿쇼선(소엔~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고속화 사업을 맡아왔다.

 

참고로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 신하코다테호쿠토~삿포로(新函館北斗~札幌) 사이는 2030

개업을 예정하고 있다. 이때 병행재래선인 하코다테선 하코다테~오샤만베(長万部)~오타루 사이는 경영분리 예정이다.

구간은 신칸센 개업까지 시설의 슬림화 등으로 효율적 운영을 하게 된다.

 

이번 JR홋카이도의 발표에는민간기업 사업으로 담당해야 철도수송 서비스를 계속 유지하기 위한

비용을누가 어떻게 부담해야 하나?’ 대하여 노선주변 지역과 국가, 관계기관을 포함해서 상담하겠다라고 설명.

또한향후 지속가능한 형태로 안전 최우선의 철도사업을 운영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편리하고 쾌적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회사가 하나가 되어 임하겠다라고 밝혔다.

 

출처: 1118, Traffic News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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