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사라지는 인프라] 2017년3월4일, 일본 50음순(音順) 중 맨 뒤의 JR역: 110년 역사에 막을 내린다 free counters

[사라지는 인프라] 201734, 일본 50음순(音順) 뒤의 JR: 110 역사에 막을 내린다

 

전국의 4,600개가 있는 JR역을 50음순으로 늘어보면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 산요선(山陽本線)

아코선(穂線) 아이오이역(相生, あいおい) 가장 먼저다.

 

 

한편 가장 마지막 2017 봄에 바뀐다.

 

현재가장 마지막 홋카이도 오샤만베쵸에 있는 하코다테선(函館本線) 와라비타이역(蕨岱, わらびたい)이다.

 

 

JR홋카이도는 와라비타이역을 201734 시각표개정 폐지한다.

하루 평균 승차인원이 10 이하로 극히 이용이 적은 역이 폐지 이유로, 오샤만베쵸(長万部町)

키타토요츠역(北豊津) 함께 폐지에 합의했다.

 

 

하코다테선에서는 외에 히가시야마역(東山) 히메카와역(姫川駅), 카츠라가와역(桂川)

시각표개정을 끝으로 폐지하나, 5 노선 개통 당시부터 있던 역은 와라비타이역 뿐이다.

1904 개업한 110년이 지난 시점에서 역사의 막을 내린다.

 

새로운 ‘50음순 마지막 폐지할 일이 없다?

와라비타이역이 폐지되면 케이힌토호쿠선(京浜東北線) 와라비역() 새롭게 ‘50음순 가장 마지막 된다.

와라비역 하루 평균 승차인원은 59,500(2015년도)으로 폐지될 우려는 없어보인다 ^^

 

 

참고로 ‘50음순 가장 먼저인 JR(50音順最初JR)’ 아이오이역이 있는 효고현(兵庫県)

아이오이시(相生市) 가장 마지막 JR 와라비역이 있는 사이타마현(埼玉県) 와라비시(蕨市)

각각 자치단체 명칭도 50음순 가장 먼저와 가장 나중이다.

20173 시각표개정으로 이름과 자치단체 이름이 가장 먼저와 가장 나중으로 모인다.

 

또한 사철을 포함하면 ‘50음순 가장 먼저 에는 JR아이오이역 외에 군마현(群馬県) 키류시(桐生市) 있는

와타라세계곡철도(わたらせ渓谷鐵道) 토부철도 키류선(東武桐生線) 아이오이역(相老)

기후현(岐阜県) 구죠시(郡上市) 있는 나가라가와철도(長良川鉄道) 아이오이역이 있다.

 

가장 마지막 이시카와현(石川県) 가나자와시(沢市) 있는 호쿠리쿠철도(北陸鉄道)

아사노가와선(浅野川線) 와리다시역(割出, わりだし)이다.

 

 

출처: '161220, Traffic News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