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마지막 운행] JR동일본: 틸팅차량 E351계 수퍼-아즈사 3월16일을 끝으로 은퇴 free counters

JR츄오선(中央線) 신주쿠~마츠모토(新宿~松本) 잇는 특급 수퍼-아즈사(あずさ) 차량으로

오랜기간 운행한 E351계가 317 시각표개정으로 정기운행을 마친다.

199312월부터 25여년간 친숙했던 만큼 아쉬움의 목소리도 있다.

 

316일은 마지막운행 보기 위해 많은 철도팬들이 플랫폼에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차량은 해체 아쉽다

마지막 운행을 하루 앞둔 315 11시쯤, JR마츠모토역 3번선 플랫폼에는 출발을 기다리는

수퍼-아즈사 14호가 있었다. 201712월에 도입한 신형차량 E353계에도 이어진 전통의 보라색인

아즈사 바이올렛(あずさバイオレット)이다. 플랫폼에는 철도팬들이 모여 차량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도쿄에서 마루야마씨는 역할을 끝내면 차량을 해체하는 걸로 아는데, 아쉽다라고 말했다.

 

 

고마워

E351계는 199312월에 영업운행을 시작한 이후, 수퍼-아즈사로 운행했다.

최고속도는 신형 E353계와 같은 시속130km 야마나시(山梨) 나가노(長野) 산악지역을 달리며

속도를 올리기 위해 커브를 통과할 차량을 기울이는 제어 포함 자연식 틸팅방식 갖췄다.

당시에는 획기적인 시스템이었으나, 승객 중에는 흔들림 때문에 멀미를 한다라는 불만도 있었다.

신형차량 E353계에서는 공기스프링식 차체경사장치 액티브 서스펜션(Active Suspension)’

새로운 제어기술을 도입, 차량 기울임은 5(E351)에서 1.5(E353)까지 줄였다.

 

 

1994년부터 3년간 수퍼-아즈사 E351계를 운전했던 카사이씨(44) 험한 산악노선을 24년간 운행해서

고맙다고 전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E351계는 신형차량 최신기술의 원점이라고 있다.

E353계에서는 아즈사의 역사를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기념입장권으로 남는다

JR동일본 나가노지사(長野支社) 따르면, E351계는 16 정기운행을 끝으로 모습을 감추며, 차례로 폐차한다.

내부도 노후화되어 다른 노선으로 재활용할 예정도 없다고 한다.

JR동일본은 39일에 고마워 E351 기념입장권 () 5개역에서 발매했다.

일부 역에서는 매진이나, 마츠모토, 오카야역(岡谷)에는 아직 남아있는 하다( 기사 매진되었을지도……)

 

 

 

 

E351 마지막열차는 마츠모토 출발이 316 1835 수퍼-아즈사32, 신주쿠 출발은 20, 32호다.

 

출처: 315, 산케이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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