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공공교통 위기] 가라츠시 쇼와버스: 운전사 부족으로 일부노선 폐지(실제는 이용자 거의 없음) free counters

사가현(佐賀県) 가라츠시(唐津市) 쇼와버스(昭和バス) 다케오시(武雄市) 이마리시(伊万里市) 잇는

노선버스 운행을 331일에 마쳤다.

운전사 부족이 원인으로, 다케오시와 이마리시가 택시회사에 위탁해서 대체버스를 운행한다.

 

운행종료 노선은 다케오시 다케시타쵸(竹下町)~JR다케오온센역(武雄温泉駅)~JR이마리역(伊万里) 잇는 버스다.

다케오 출발, 이마리 출발로 각각 평일 4, /휴일 3편을 운행했었다. 20009월에 영업적자로 운행폐지를 했으며,

다음달부터 자치단체가 적자를 보전하여 폐지노선 대체버스로 운행을 계속했다.

 

다케오시에 따르면, 201610월부터 1년간 승객 수는 15,109명으로 하루 평균 3.37명에 불과.

2017년은 현과 다케오시, 이마리시에서 955만엔의 적자보전을 했다.

201611, 쇼와버스는 자치단체에 운전사 부족으로 노선을 줄이는 대응을 해야 한다. 이용자 감소가 계속되어

하루 4 이하는 운행을 없다라고 운행종료 협의를 신청했다.

협의 결과, 택시회사에 위탁하여 10인승 승합차를 운행하기로 했다.

 

그러나, 운행위탁 택시회사도 운전사 부족과 근로내용을 고려, 구간을 다케시타쵸~모모노카와역(桃川)으로 줄인다.

이마리역으로 가려면 모모노카와역에서 JR치쿠히선(筑肥線)으로 갈아타야 한다.

운행 편수, 시각, 정류장은 지금과 같으며 요금은 1구간만 승차 현재 160엔에서 200엔으로 오른다.

중장거리 이용은 다케오온센역~모모노카와역 사이가 현재 750엔에서 500엔으로 내린다.

다케오시는 운행보조금으로 2018 예산에 이마리시 부담금 79만엔을 포함한 481만엔을 반영한다.

 

출처: 331, 사가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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