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새로운 개통] 산리쿠철도가 JR로부터 받는 노선 포함한 리아스선: 사카리~쿠지 영업운행은 3월24일부터 free counters

1213, 산리쿠철도(三陸鉄道) JR동일본으로부터 야마다선(山田線) 미야코~카마이시(宮古~釜石) 이관을 받아

개업하는 리아스선(リアス) 운행 내용을 발표했다. 카마이시~미야코가 개업하는 2019323일에

기념열차를 운행하며, 324일부터 리아스선 사카리~카마이시~미야코~쿠지(~釜石~宮古~久慈) 영업운행을 시작한다.

 

카마이시~미야코 이관에 따라 리아스선은 사카리역부터 카마이시역, 미야코역을 경유, 쿠지역까지 잇는

영업거리 163km 노선이 되어 일본에서 가장 3섹터철도가 된다.

 

 

키마이시~미야코 사이에서는 이관받는 JR야마다선 역에 추가로 토요마네~츠가루이시(豊間根~軽石) 사이에

하리카와역(払川駅), 츠가루이시~소케이() 사이에 야기사와. 미야코탄다이역(八木宮古短大)

신설하여 개업할 예정이다.

323일은 카마이시~미야코 사이 기념열차를 2왕복 운행하며,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공지한다.

이날은 카마이시~미야코 보통승차권 발매는 하지 않으며, 사카리~카마이시, 미야코~쿠지 사이는

지금 시각표로 열차를 운행한다.

 

리아스선 영업운행은 324일부터로 카마이시~미야코 사이는 하행 12, 상행 11 열차는 모두 보통열차다.

JR야마다선으로 운행한 시기 편수는 상행 10, 하행 10편이어서 리아스선 개업 후는 구간열차도 포함해서

3편이 늘어나 승차기회가 늘어난다. 사카리~카마이시~미야코~쿠지 사이 직통열차는 하행 2,

상행 3편으로 설정했다. 163km 4시간21~38분에 운행한다.

 

 

외에 사카리~카마이시~미야코 직통열차를 하행 3, 상행 2 운행하며(소요시간 2시간17~38),

카마이시~미야코~쿠지 직통열차를 하행 2, 상행 1 운행한다(소요시간 3시간13~26)

사카리~카마이시 사이는 운행시각을 완전히 수정하여 /하행 1 늘린 하행 11, 상행 11편을 운행한다.

미야코~쿠지도 늘려서, 야간에 미야코~이와이즈미오모토(岩泉小本) 사이 열차를 /하행 1 신설한다.

구간열차도 포함한 미야코~쿠지 편수는 하행 13, 상행 13편이 된다.

 

리아스선 개업 미야코역에서는 주로 1,2 플랫폼에서 리아스선 열차가 출발한다.

JR야마다선 모리오카 방면 열차는 3번선 플랫폼을 사용하나, 병원 통원 관광이용을 고려하여

1 사용열차도 예정한다. 미야코역 승차권 판매창구에서는 산리쿠철도 JR동일본 승차권을 발매하며,

여행센터는 산테츠투어리스트(リスト) 창구로써 323일부터 영업재개를 한다.

카마이시역에서는 3, 4 플랫폼이 리아스선 열차 출발/도착으로 사용한다.

3번선 플랫폼에 JR카마이시선 열차도 출발/도착하기 때문에 같은 플랫폼 환승이 가능하게 된다.

카마이시~미야코 사이 중간역 리쿠츄야마다역(陸中山田), 오츠치역(大槌)에서는 산리쿠철도

승차권 위탁판매를 하며, 역은 모두 무인역이 된다.

 

**내용 요약: JR동일본 야마다선 일부를 인수받아 2019324일부터 운행을 시작하는 산리쿠철도 리아스선은

사카리~카마이시~미야코~쿠지 구간 163km 일본 최장 3섹터 노선이 되며, 기존보다 열차를 늘려서 운행함.

리아스선에 하리카와역과 야기사와. 미야코단타이역을 새로 개업하며, 사카리~쿠지 직통열차도 운행함.

 

출처: 1213, MyNavi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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