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운행 대변화] JR그룹 3월16일 시각표개정: 무엇이 바뀌나? free counters

내용은 개별 소식으로 전해드렸는데, 중요 내용을 정리하는 의미입니다.

 

JR그룹은 2019316일에 시각표개정을 실시한다. 자세한 시각은 225일에 발매하는 JR시각표 3월호에서

확인할 있으나, 지정석권 발매는 승차 한달전 10시부터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매월 출장과 주말 귀가 등으로 이용하던 A 출발 09 특급이 시각표개정 하차했던 B역이 통과역이 되는

많은 운행시각 변화와 정차역 변경 등이 있으므로 항상 타는 열차에 변화가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이번 시각표개정의 주요 내용으로 신칸센, 특급열차 변경내용을 소개한다.

 

도카이도신칸센, 산요신칸센, 도호쿠신칸센 소요시간 단축

도카이도. 산요신칸센(東海道山陽新幹線) 신형 N700A(Advanced) N700A 타입 열차로

도쿄~하카타(東京~博多) 노조미(のぞみ) /하행 합쳐 30편은 소요시간을 3 줄여서 4시간57분이 된다.

이로 인해 낮시간 매시 /하행 1편은 도쿄~하카타를 4시간57분에 연결, 도쿄부터 간사이(関西),

츄고쿠(), 큐슈 방면 속달성과 편리성이 높아진다.

또한 신오사카(新大阪, 06:30) 도쿄(08:59) 임시 노조미292호가 새로 운행, /일요일과 휴일 낮시간에 운행하므로

관광과 비즈니스 이용 혼잡완화를 한다.

 

 

도호쿠. 홋카이도신칸센(東北北海道新幹線)에서는 세이칸터널(青函トンネル) 통과 최고속도를

140km/h에서 160km/h 올려서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青森~新函館北斗) 소요시간을 최대 4 줄인다.

이로 인해 도쿄~신하코다테호쿠토 하야부사 5, 11, 38호가 최단 3시간58분에 잇는다.

도카이도. 산요신칸센(東海道山陽新幹線, N700A(Advanced, 신형차량, E353, E353, 노조미(

 

또한, E2계와 E4계로 운행하고 있던 죠에쓰신칸센(上越新幹線) 토키(とき), 타니가와(たにがわ) 일부가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에서 운행하는 E7 12량편성으로 운행한다.

이로 인해 쾌적한 공간에서 이동할 있으며, 승무원 차내서비스는 없지만, 그란클래스의 좋은 승차감을

체험할 있다.

 

츄오선 특급은 운행형태가 크게 바뀐다

츄오선(中央本線) 신주쿠~마츠모토(新宿~松本) 특급열차는 수퍼-아즈사(あずさ), 아즈사(あずさ) 있으나,

이번 개정으로 신형 E353 12량편성으로 통일함에 따라 E353계로 운행했던 수퍼-아즈사 애칭을 폐지한다.

 

 

신주쿠~코후(甲府) 특급 카이지(かいじ) 정기열차도 E353계로 운행하며, 새롭게 신주쿠~오츠키~가와구치코

(新宿~大月~河口湖) 운행 특급 후지카이유(富士回遊) 2왕복 신설한다.

 

 

후지카이유는 후지큐코선(富士急行線) 가와구치코역까지 직통운행하기 때문에 오츠키역에서 환승 없이

후지고코(富士五湖) 방면 여행을 즐길 있다.

열차는 신주쿠~오츠키는 카이지와 병결하며, 신주쿠 1~3호차가 후지카이유, 4~12호차는

코후역 방면 카이지로 운행한다(후지카이유는 오츠키역에서 진행방향 바뀜)

 

또한, 새로운 차량으로 통일함에 따라 츄오선 특급 아즈사, 카이지, 후지카이유는 보통차가 전좌석 지정이 가능하며,

좌석 미지정권으로는 차내 자리를 이용할 있는 새로운 착석서비스를 도입한다.

좌석 위에는 지정석 발권 완료 구간을 알리는 램프를 설치, 좌석을 지정하지 않고 탔을 때에는

램프 색에 따라 좌석을 이동해야 한다(일명 메뚜기)

또한, 시각표개정 아즈시 정차역 수정을 실시, 시모스와역(下諏訪) 아침과 저녁에 /하행 1 정차로

크게 바뀌므로 정차역에 주의해야 한다.

 

간사이에서는 오사카히가시선 전구간 개업

JR교토선(京都線, 도카이도선) 신오사카(新大阪)부터 간사이선(関西本線, 야마토지선) 큐호지(宝寺) 잇는

새로운 노선으로 20083월에 하나텐(放出)~큐호지를 우선 개업한 노선이 오사카히가시선(おおさか東線)이다.

JR서일본과 오사카소토칸죠철도(大阪外環状鉄道) 정비를 진행한 신오사카~하나텐 개업이 316일로,

오사카~하나텐 사이에는 미나미스이타역(南吹田), JR아와지역(JR淡路), 시로키타코엔도리역(城北公園通),

JR노에역(JR野江) 개업한다.

 

 

이로 인해 도카이도. 산요신칸센 신오사카역부터 야마토지선 오지역(王寺), 호류지역(法隆寺), 코오리야마역(郡山),

나라역(奈良) 잇는 직통쾌속이 운행하며, 신오사카에서 나라 방면 접근이 편리해진다.

 

또한 산인선(山陰本線, 사가노선) 교토~탄바구치(丹波口) 사이에 우메코지쿄토니시역(梅小路京都西) 개업,

보통열차가 낮시간에 시간 4 정차한다. 이로 인해 교토역부터 버스로 이용했던 교토철도박물관(京都鉄道博物館)

비롯, 우메코지공원 주변 시설 접근이 편리해진다(교토역에서 이동 3)

 

출처: 25, 머니플러스

 

**내용 요약: JR그룹의 2019316 시각표개정에서는 지역 신칸센의 소요시간 단축과

JR츄오선 특급의 운행형태 지정석 형태의 변화, JR서일본의 오사카히기시선 개업 신규 개업으로

지역 접근과 관광시설 접근이 편리해질 걸로 기대함.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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