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타까운 노선 폐지] JR홋카이도: 루모이선 루모이~마시케 사이 2016년에 폐지 예정
8월10일, JR홋카이도는 루모이선(留萌本線) 루모이~마시케(留萌~増毛) 16.7km를 폐지할 방침을 정식으로 표명했다.
노선주변인 루모이시장과 마시케쵸 대표에 폐지방침을 설명, 2016년중에 폐지가 예상된다.
루모이선은 후카가와(深川)~루모이~마시케 66.8km 철도노선으로, 이 중 바닷가 쪽 루모이~마시케 사이는
1921년11월에 개업, 93년 이상 역사를 가지고 있다.
JR홋카이도에 따르면, 루모이~마시케 사이 하루 1km 당 평균통과인원(여객수송밀도)는 2014년이 39명으로
1987년에 비해 1/12 수준으로 줄었다.
영업수입은 2013년도가 700만엔 정도이나, 경비는 25배에 달해 연간 1억6천만엔 이상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하시베츠(箸別)~마시케 사이 눈이 녹으면서 토사가 선로로 유입, 오랜기간 운휴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으며, 2005년3월과 2012년3월에는 열차가 유입된 눈과 토사에 부딪혀 탈선하는 사고도 발생했다.
**이 내용은 http://jtinside.tistory.com/4182
집중호우에 의한 토사붕괴도 자주 발생해서 안전확보에 필요한 공사비용은 약 10억엔 이상이 필요하다고 한다.
또한 루모이~마시케 사이는 하루 상/하행 합쳐 13편 열차가 운행하고 있으나, 나란히 운행하는
엔간버스(沿岸バス)는 22편을 운행하고 있으며, 이용자도 버스가 더 많은 상태다.
이러한 점에서 JR홋카이도는 루모이~마시케 사이 철도유지가 곤란하다며 2016년 중에 폐지할 방침을 굳혔다.
회사는 “철도사업 폐지 후 노선주변 발전을 위해 가능한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노선 주변(루모이시, 마시케쵸) 인구 추이
구분 |
루모이시(명) |
마시케쵸(명) |
합계(명) |
2015년1월 |
22,957 |
4,893 |
27,850 |
1987년3월 |
34,462 |
7,990 |
42,452 |
87년 대비 인구 |
67% |
61% |
66% |
출처: 8월10일, Response, JR홋카이도 공지
아래 사진은 루모이선 종점 마시케역을 배경으로 찍은 키하54입니다.
'2015_일본철도 이야기 > 차량_인프라_올드앤뉴' 카테고리의 다른 글
[N] [새로운 차량] 고베전철: 신형차량 6500계 도입(2016년 봄) (0) | 2015.08.17 |
---|---|
[N] [새로운 차량] 도쿄메트로, 토부철도: 히비야선, 토부스카이트리라인용 13000계, 70000계 도입 (0) | 2015.08.13 |
[N] [철도 고객을 유치하라] JR서일본, 에반게리온: 500계 ‘초호기’ 2015년 가을에 ‘발진’ (0) | 2015.08.11 |
[N] [가능성 검토] 오이타현: 히가시큐슈신칸센 수요 등 조사비를 예산안에 포함 (1) | 2015.08.06 |
[N] [새로운 차량] 츄오선 신형특급 ‘E353계’ 양산선행차 공개: 모든 좌석에 콘센트로 ‘전쟁(電爭)’ 편리 (0) | 2015.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