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철도 트리비아-340] 열차 수퍼-하쿠쵸의 ‘수퍼-◆◆’는 어떤 의미인가? free counters

[철도 트리비아-340] 열차 수퍼-하쿠쵸의수퍼-◆◆ 어떤 의미인가?

 

20163 시각표개정으로 사라지는 열차 중에 신아오모리~하코다테(青森~函館) 잇는

특급 수퍼-하쿠쵸(白鳥), 하쿠쵸(白鳥) 있다. 정차역, 소요시간이 같으며, 다른 점은 운행 차량이다.

JR동일본의 485(3000번대) 사용한 열차가 하쿠쵸, JR홋카이도의 789계를 사용한 열차가 수퍼-하쿠쵸로

수퍼 붙은 쪽이 새로운 차량이다.

 

그런데, ‘수퍼-◆◆형태의 열차 이름은 다른 지역에도 있다.

JR홋카이도에는 수퍼-오오조라(おおぞら), JR동일본에는 수퍼-아즈사(あずさ),

JR서일본은 수퍼-마츠카제(まつかぜ) 등이 있다.

JR그룹뿐만 아니라 오다큐전철(小田急電)에는 수퍼-하코네(はこね),

이치바타전차(一畑電車)에는 수퍼-라이너(ライナ) 운행한다.

 

 

차량 애칭으로는 나고야철도(名古屋鉄道) 파노라마 수퍼(パノラマ Super) 있으며,

 

 

JR화물의 화물열차는 수퍼-레일카고(ルカ) 있다.

 

 

수퍼(Super)’라는 관사. 영어를 직역하면넘어서다(える)’이다.

신칸센의 영어 안내방송에서는 ‘NOZOMI Super Express’라고 안내하며, 이는초특급(超特急)’ 그대로 영어로 했다.

참고로 수퍼특급방식(特急方式) 신칸센 규격으로 건설한 터널과 고가다리 등에 재래선 규격의 선로를 깔아

고속열차를 운행하는 구조다. 하지만 이것과 현재 재래선 특급의수퍼 의미가 다르다.

 

등장은 JR큐슈의수퍼-아리아케였다.

수퍼-◆◆라는 열차 이름의 근원은 1988년에 등장한 JR큐슈의 특급 수퍼-아리아케(有明)였다.

아리아케(有明) 가고시마선(鹿児島本線) 달리는 특급열차로, 당시는 28왕복을 했다.

차량은 국철시대부터 이어온 485계와 JR큐슈의 신형특급용 차량인 783계였다.

783계는 JR그룹에서도 신형특급형 전동차였다.

783계를 사용한 아리아케 가장 정차역이 적고, 소요시간이 짧은 열차를수퍼-아리아케이름을 붙였다.

 

 

신형차량 등장과 함께 붙인 아니지만, 수퍼-아리아케는 신형차량을 사용, 속달성을 높여서 인기였다.

 

수퍼-아리아케 인기를 따라 1989년에 JR서일본이 수퍼-쿠로시오(くろしお),

 

 

JR동일본이 수퍼-히타치(ひたち) 만들었다.

수퍼-쿠로시오는 전용차량으로 381 전동차의 파노라마 방식 그린샤를 붙인 편성을 도입했으며

수퍼-히타치도 전용차량으로 신형 651 전동차를 도입하여 속달성을 높였다.

 

속달성이 높은 수퍼-아리아케, 고품질 설비를 갖춘 수퍼-쿠로시오, 신형 고속차량을 도입한 수퍼-히타치.

종류의 열차가수퍼-◆◆ 방향성을 결정했다고 봐도 된다.

수퍼-◆◆라는 열차 이름은기존 특급열차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정착, 지역에서 운행하고 있다.

역사를 표로 정리했으니 확인해보자.

 

열차 이름

운행시기()

등장 운행구간

등장과 폐지 계기

수퍼-아리아케

(有明)

1988~1990

하카타~니시카고시마

(博多~西鹿児島)

아리아케의 속달편

하이퍼-아리아케로 바뀜

(ハイパー有明)

수퍼-쿠로시오

(くろしお)

1989~2012

교토~신구(京都~新宮)

파노라마그린샤 편성

쿠로시오로 통합됨

수퍼-히타치

(ひたち)

1989~2015

우에노~센다이(上野~仙台)

신형 651 사용 속달형

히타치, 토키와(ときわ)

열차이름 재편 없어짐

수퍼-라이쵸

(雷鳥)

1989~2001

고베. 오사카~토야마

(. 大阪~富山)

485 파노라마 그린샤와

라운지카 연결

선더버드로 통합, 없어짐

(サンダ)

수퍼-화이트애로우

(ホワイトアロ)

1990~2007

신치토세공항~아사히카와

(新千空港~旭川)

신형 785계를 사용

수퍼-카무이로 통합

(カムイ)

수퍼- 오도리코

(ビュー踊)

1990~현재

이케부쿠로. 신주쿠.

도쿄~이즈큐시모다

(池袋. 新宿. 東京

~伊豆急下田)

전망차량 251 사용

**’수퍼- 붙인 관계로

수퍼계열은 아님 ^^

수퍼-토카치

(とかち)

1991~현재

삿포로~오비히로

(札幌~帯広)

키하183 2층차량 사용

현재는 키하261

수퍼-드래곤

(ドラゴン)

1993~2013

이치노세키~사카리

(~)

오후나토선(大船渡線) 쾌속.

오후나토선 애칭이

드래곤레일 오후나토선

되어 애칭을 공모함.

보통열차화로 애칭 없어짐

수퍼-야쿠모

(やくも)

1994~2006

오카야마~이즈모시

(岡山~出雲市)

야쿠모의 속달열차로 데뷔

이후 야쿠로모 통일

수퍼-호쿠토

(北斗)

1994~현재

삿포로~하코다테

(函館~札幌)

키하281 도입으로 속달화

수퍼-하쿠토

(はくと)

1994~현재

교토. 돗토리. 쿠라요시

(京都~鳥取. 倉吉)

치즈큐코(智頭急行)

HOT7000 사용

수퍼-아즈사

(あずさ)

1994~현재

신주쿠~마츠모토

(新宿~松本)

틸팅차량 E351 사용

수퍼-래빗

(ラビット)

1995~2002

히로시마~후쿠야마

(広島~福山)

히로시마와 후쿠야마를

논스톱 연결 쾌속열차

각역정차화로 없어짐

수퍼-오오조라

(おおぞら)

1997~현재

삿포로~쿠시로(札幌~釧路)

키하283계로 운행

수퍼-하츠카리

(はつかり)

2000~2002

모리오카~아오모리

(盛岡~青森)

E751 사용 속달형열차

도호쿠신칸센(東北新幹線)

하치노헤 연장으로 폐지됨

수퍼-소야(ー宗谷)

2000~현재

삿포로~왓카나이()

키하261계로 운행

수퍼-쿠니비키

(くにびき)

2001~2003

돗토리. 요나고~마스다

(鳥取. 米子~益田)

키하187 사용

수퍼-마츠카제로 이름 바꿈

수퍼-오키(おき)

2001~현재

돗토리. 요나고~오고리

(현재 신야마구치)

키하187 사용

수퍼-하쿠쵸

(白鳥)

2002~2016

하치노헤~하코다테

(~函館)

789 전동차 사용

수퍼-이나바

(いなば)

2003~현재

오카야마~돗토리

(치즈큐코 경유)

키하187 사용

수퍼-마츠카제

(まつかぜ)

2004~현재

돗토리. 요나고~마스다

(鳥取. 米子~益田)

수퍼-쿠니비키를 변경

수퍼-카무이

(カムイ)

2007~현재

삿포로~아사히카와(旭川)

특급 수퍼화이트애로우와

라일락(ライラック) 통합

수퍼-코마치

(こまち)

2013~2014

도쿄~아키타(東京~秋田)

신형차량 E6계를 사용

도호쿠신칸센 구간을

300km/h 달림

아키타신칸센 모든 열차가

E6계로 교체 완료

코마치(こまち) 되돌아감

수퍼-하코네

(はこね)

(오다큐전철)

1996~현재

신주쿠~하코네유모토

(新宿~箱根湯本)

특급 하코네의 도중정차를

늘린 관계로, 기존

신주쿠~오다와라 사이

논스톱 특급 로망스카를

수퍼-하코네로

수퍼-라이너

(ライナ)

이치바타전차

2004~현재

이즈모시~마츠에신지코온센

(出雲市~松江しんじ温泉)

특급열차 부활을 계기로

애칭을 설정

수퍼-오렌지

(おれんじ)

2008~현재

구마모토~이즈미(熊本~出水)

히사쓰오렌지철도

(肥薩おれんじ鉄道)

히사쓰오렌지철도 운행

JR구마모토역 직통

쾌속열차로 등장

 

표와 같이수퍼-◆◆ 원조인수퍼-아리아케 등장한 2년만에 없어지고, 1990년에 하이퍼-아리아케로 바뀌었다.

수퍼-아리아케와 아키아케로 사용하는 783계에는 하이퍼살룬(Hyper Saloon) 이라는 애칭이 있다.

이에 783계를 사용한 아리아케를 모두하이퍼-아리아케 통일했다.

 

그러나, 하이퍼-아리아케도 2 없어졌다.

하카타~니시카고시마(현재 가고시마츄오) 특급열차에 새롭게 츠바메(つばめ)’ 애칭을 붙였기 때문이다.

츠바메는 큐슈신칸센(九州新幹線) 이어받아 아리아케는 가고시마선 하카타역을 출발/도착하는

단거리 특급으로 존속하고 있다.

 

전국의 수퍼 시리즈 원조였던 JR큐슈에는 현재수퍼-◆◆이름의 열차가 없다.

수퍼대신 등장한하이퍼 하이퍼-아리아케, 하이퍼-카모메(ハイパかもめ), 하이퍼-니치린

(ハイパにちりん) 존재했었으나,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다.

 

출처: 26, MyNavi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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