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 JR홋카이도 모든 노선 수송밀도 순위: 흑자 노선은 단 한군데도 없어……
영업계수를 간단하게 설명하면요, 100엔을 벌기 위해 투자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영업계수가 100 이상이면 ‘적자’가 됩니다(100엔 벌려고 100엔 이상 투입한 것이니)
JR홋카이도가 모든 노선의 수송밀도와 영업손익, 영업계수를 처음으로 발표했다. JR이 민영화 후 각 노선의 숫자들을 전면공개 한 건 드문일이며, 아마도 JR에서 처음일 것이다. 철도노선은 삿포로권(札幌圏)을 포함한 모든 노선이 적자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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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공공교통 검토위원회에서 공개
이 내용은 2016년1월29일에 열린 지역공공교통 검토위원회에서 JR홋카이도가 자료로 제출한 것이다.
제출한 자료는 JR홋카이도의 모든 14개 노선을 30구간으로 나눴으며, 2014년도 수송밀도, 영업손익, 영업계수다.
우선, 이 숫자를 수송밀도 순서로 매겨보았다.
▣JR홋카이도 30구간의 수송밀도 순위
- 수송밀도 300 미만
노선 |
구간 |
수송밀도 (명km/일) |
영업손실 (백만엔) |
영업계수 (엔) |
루모이선(留萌線) |
루모이~마시케(留萌~増毛) |
39 |
227 |
4,554 |
삿쇼선(札沼線) |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신토츠카와 (北海道医療大学~新十津川) |
81 |
332 |
2,162 |
세키쇼선(石勝線) |
신유바리~유바리(新夕張~夕張) |
117 |
182 |
1,421 |
네무로선(根室線) |
후라노~신토쿠(富良野~新得) |
155 |
892 |
1,591 |
루모이선 |
후카가와(深川)~루모이 |
177 |
647 |
1,508 |
히다카선(日高線) |
토마코마이~사마니(苫小牧~様似) |
298 |
1,544 |
1,179 |
- 수송밀도 500 미만
노선 |
구간 |
수송밀도 (명km/일) |
영업손실 (백만엔) |
영업계수 (엔) |
소야선(宗谷線) |
나요로~왓카나이(名寄~稚内) |
405 |
2,544 |
622 |
네무로선 |
쿠시로~네무로(釧路~根室) |
436 |
1,000 |
505 |
네무로선 |
타키카와~후라노 |
460 |
1.028 |
953 |
센모선(釧網線) |
히가시쿠시로~아바시리 (東釧路~網走) |
466 |
1,652 |
594 |
- 수송밀도 1,000 미만
노선 |
구간 |
수송밀도 (명km/일) |
영업손실 (백만엔) |
영업계수 (엔) |
무로란선(室蘭線) |
누마노하타~이와미자와 (沼ノ端~岩見沢) |
516 |
1,130 |
1,011 |
에사시선(江差線) |
키코나이~에사시(木古内~江差)** |
618 |
57 |
314 |
하코다테선(函館線) |
오샤만베~오타루(長万部~小樽) |
675 |
206 |
570 |
**에사시선 키코나이~에사시 사이는 2014년5월 폐지
- 수송밀도 2,000 미만
노선 |
구간 |
수송밀도 (명km/일) |
영업손실 (백만엔) |
영업계수 (엔) |
세키호쿠선(石北線) |
가미카와(上川)~아바시리 |
1,051 |
2,907 |
327 |
무로란선 |
무로란~히가시무로란(東室蘭) |
1,342 |
313 |
445 |
후라노선(富良野線) |
후라노~아사히카와(旭川) |
1,406 |
898 |
366 |
세키호쿠선 |
신아사히카와(新旭川)~가와카미 |
1,489 |
673 |
273 |
소야선 |
아사히카와~나요로(名寄) |
1,512 |
1,919 |
365 |
- 수송밀도 5,000 미만
노선 |
구간 |
수송밀도 (명km/일) |
영업손실 (백만엔) |
영업계수 (엔) |
네무로선 |
오비히로(帯広)~쿠시로 |
2,259 |
3,324 |
246 |
하코다테선 |
하코다테(函館)~오샤만베 |
3,765 |
4,281 |
194 |
츠가루카이쿄선 (津軽海峡線) |
키코나이~나카오구니(中小国) |
3,851 |
863 |
126 |
세키쇼. 네무로선 |
미나미치토세(南千歳)~오비히로 |
4,270 |
1,929 |
130 |
에사시선 |
고료카쿠(五稜郭)~키코나이 |
4,377 |
1,864 |
248 |
- 수송밀도 10,000 미만
노선 |
구간 |
수송밀도 (명km/일) |
영업손실 (백만엔) |
영업계수 (엔) |
무로란선 |
오샤만베~히가시무로란 |
5,022 |
997 |
135 |
무로란선 |
히가시무로란~토마코마이 |
7,736 |
1,656 |
153 |
하코다테선 |
이와미자와~아사히카와 |
9,320 |
2,517 |
143 |
- 수송밀도 20,000 미만
노선 |
구간 |
수송밀도 (명km/일) |
영업손실 (백만엔) |
영업계수 (엔) |
삿쇼선 (가쿠엔토시선) |
소엔(桑園)~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
16,873 |
2,662 |
107 |
**삿쇼선, 하코다테선, 치토세선의 영업손실과 영업계수는 합친 숫자임
- 수송밀도 20,000 이상
노선 |
구간 |
수송밀도 (명km/일) |
영업손실 (백만엔) |
영업계수 (엔) |
하코다테선 |
삿포로~이와미자와 |
43,025 |
2,662 |
107 |
치토세선(千歳線) |
시로이시(白石)~토마코마이 |
43,433 |
2,662 |
107 |
하코다테선 |
오타루(小樽)~삿포로 |
44,099 |
2,662 |
107 |
전구간 평균 |
4,791 |
40,037 |
154 |
**삿쇼선, 하코다테선, 치토세선의 영업손실과 영업계수는 합친 숫자임
▶무로란토선, 하코다테산선 숫자 공개
수송밀도가 500명/km 이하인 노선은 JR홋카이도 결산 때 숫자를 발표한다.
그 중 수송밀도가 300명/km도 안되는 루모이선, 삿쇼선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신토츠카와(삿쇼호쿠선),
세키쇼선 신유바리~유바리(유바리지선[夕張支線]), 네무로선 후라노~신토쿠, 히다카선 등 5개 구간에 대해서는
노선 폐지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히다카선에 대해서는 무카와(鵡川)~사마니 사이가 자연재해로 장기간 운휴 중으로 복구 계획은 결정하지 못했다.
이번에 발표한 수송밀도 500명/km 이상 노선에서는 폐지된 에사시선 키코나이~에사시 사이를 제외하면
무로란선 누마노하타~이와미자와 무로란토선(室蘭東線) 516,
하코다테선 오샤만베~오타루 하코다테산선(函館山線) 617 숫자가 좋지 않다.
무로란토선 영업계수는 1,000을 넘어 최악 7위를 기록했다. 하코다테산선 영업손실 20억6,700만엔과
영업계수 570은 네무로선 쿠시로~네무로 하나사키선(花咲線)보다 낮은 숫자다.
▶특급이 달리는 구간의 수지
하지만, 이번 발표에 주목할 부분은 로컬선이 아니라, 특급이 달리는 간선구간이다.
JR홋카이도의 특급 주행구간 수송량과 수지의 모든 대상은 지금까지 밝혀진 게 거의 없었다.
위 자료를 특급열차 주행구간 별로 떼어보았다. 통근, 통학 수요 비중이 높은 삿포로권은 제외.
- 수퍼-소야(スーパー宗谷) 운행 구간
노선 |
구간 |
수송밀도 (명km/일) |
영업손실 (백만엔) |
영업계수 (엔) |
소야선 |
아사히카와~나요로 |
1,512 |
1,919 |
365 |
소야선 |
나요로~왓카나이 |
405 |
2,544 |
622 |
- 오호츠크(オホーツク) 운행 구간
노선 |
구간 |
수송밀도 (명km/일) |
영업손실 (백만엔) |
영업계수 (엔) |
세키호쿠선 |
신아사히카와~가와카미 |
1,489 |
673 |
273 |
세키호쿠선 |
가미카와~아바시리 |
1,051 |
2,907 |
327 |
- 수퍼-오오조라(スーパーおおぞら), 수퍼-토카치(スーパーとかち) 운행 구간
노선 |
구간 |
수송밀도 (명km/일) |
영업손실 (백만엔) |
영업계수 (엔) |
세키쇼. 네무로선 |
미나미치토세~오비히로 |
4,270 |
1,929 |
130 |
네무로선 |
오비히로~쿠시로 |
2,259 |
3,324 |
246 |
- 수퍼-카무이(スーパーカムイ) 운행 구간
노선 |
구간 |
수송밀도 (명km/일) |
영업손실 (백만엔) |
영업계수 (엔) |
하코다테선 |
이와미자와~아사히카와 |
9,320 |
2,517 |
143 |
- 스즈란(すずらん), 수퍼-호쿠토(スーパー 北斗), 호쿠토(北斗) 운행 구간
노선 |
구간 |
수송밀도 (명km/일) |
영업손실 (백만엔) |
영업계수 (엔) |
하코다테선 |
하코다테~오샤만베 |
3,765 |
4,281 |
194 |
무로란선 |
오샤만베~히가시무로란 |
5,022 |
997 |
135 |
무로란선 |
히가시무로란~토마코마이 |
7,736 |
1,656 |
153 |
- 수퍼-하쿠쵸(スーパー白鳥), 하쿠쵸(白鳥) 운행 구간
노선 |
구간 |
수송밀도 (명km/일) |
영업손실 (백만엔) |
영업계수 (엔) |
에사시선 |
고료카쿠~키코나이 |
4,377 |
1,864 |
248 |
츠가루카이쿄선 |
키코나이~나카오구니 |
3,851 |
863 |
126 |
▶주수입원도 영업계수는 130~150 정도
특급 운행구간으로 하되, 수송밀도가 옛 특정지방교통선 수준인 4,000명/km를 넘는 곳은
오샤만베~삿포로~아사히카와~오비히로 구간과, 고료카쿠~키코나이 사이뿐이었다.
고료카쿠~키코나이 사이는 홋카이도신칸센 개업으로 제3섹터 도난이사리비철도(道南いさりび鉄道)로 이관되니,
이를 제외하면 삿포로를 중심으로 오샤만베, 오비히로, 아사히카와 구간만이 4,000명/km 이상에 해당한다.
이들 구간은 JR홋카이도에서 주수입원(稼ぎ頭)으로 지목된 구간이다. 그래도 영업계수는 130~150 정도다.
JR홋카이도로써는 좋은 쪽이지만, 적자임은 분명하다. 관리비용을 제외한 숫자로도 흑자가 되지 못했다.
출처: 1월30일,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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