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새로운 철도인프라] 시나가와~타마치 사이 ‘50년만의 새로운 역’의 숨은 가능성 free counters

[새로운 철도인프라] 시나가와~타마치 사이 ‘50년만의 새로운 숨은 가능성

 

JR동일본이 2024 완성을 목표로 케이힌큐코전철(京浜急行電), 도시재생기구와 함께 진행 중인

야마노테선(山手線) 시나가와~타마치(品川~田町) 사이 재개발계획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부지 면적은 13.9헥타로 업무용 빌딩, 호텔, 아파트 등으로 구성하는 거대한 거리 탄생한다.

 

프로젝트 내용의 전체는 향후 나오겠지만, 첫번째는 시나가와~타마치 사이에 설치하는 새로운 개요가

96일에 나왔다. 1971년에 니시닛포리역(西日暮里) 이후 50년만에 새로운 건설은 2014년에 이미 발표했으나,

재개발 지역의 현관 어떻게 될지, 지역 전체 이미지 파악에도 주목을 끌었다.

 

새로운 잠정개업은 2020 예정

새로운 디자인은 건축가 쿠마 켄고(隈研吾). 2020 도쿄올림픽 주경기장인 신국립경기장 디자이너다.

나무재질과 하얀 막을 사용한 천정은 종이접기와 일본 가옥의 모습을 이미지했다.

벽면은 유리로 덮고 콩코스 안에는 거대한 공간을 만든다. 일본에서는 사례를 없는 개방감의 역이 된다.

 

역의 개업은 도쿄올림픽 개최 전인 2020 예정이다.

다만, 시점에서는 지역 내에 완성하는 건물은 적고, 어디까지나 잠정개업이라는 상태다.

본격적인 개업은 모든 건물이 완성하는 2024년이다. 공사비는 발표하지 않았다.

 

 

세이부철도도 새롭게 참가?

JR 새로운 건설예정지 가까이에는 야마노테선과 국도15 사이에 끼어있는 듯이 케이큐의 본사빌딩이 선다.

계획안에서는 빌딩도 대개발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

 

케이큐는 2019 가을에는 본사를 요코하마(横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케이큐는 현재 본사 토지를 JR동일본과 하나로 재개발 하는 가정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무엇보다 케이큐에게는 JR동일본 시나가와 개발프로젝트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JR동일본 의도대로 전세계의 기업과 인재가 모이는 지역이 시나가와역 가까운 곳에 생긴다면

케이큐의 철도노선인 시나가와~하네다공항(羽田空港) 사이 이용자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리니어 수요를 잡을 있을까?

또한 케이큐는 시나가와역 앞에 복합시설 시나가와 구스(Shinagawa GOOS) 복합 빌딩을 가지고 있으며,

부지면적은 2.5헥타에 이른다. 2027 리니어츄오신칸센(リニア中央新幹線) 시나가와역 개업에 맞춰

이들을 업무빌딩, 호텔, 주택, 상업시설 복합시설로 건설, 용적율이 완화되면 수익 능력은 크게 개선된다.

 

 

세이부홀딩스(西武ルディングス) 시나가와역 앞에 시나가와, 신타카나와(新高輪) 프린스호텔

(Prince Hotel) 보유하고 있다. 고토 사장은 도쿄올림픽까지 호텔로 운영한다라는 방침이나,

이후는 재개발 가능성도 있다.

 

도쿄올림픽 개최에 맞춰 도심부에는 외에도 업무빌딩, 호텔 대량공급이 예상된다.

임대 확보 경쟁과 올림픽 수요감소 대응 과제도 많다.

 

출처: 918, 토요케이자이신문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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