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여행의 즐거움] 에키벤 판매 역이 가장 많은 지역은? 노선 별 순위 등 소개
여기에서 말하는 ‘에키벤’은 일본철도구내영업중앙회 회원으로 가입해서 ‘에키벤 마크’를 받아서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에키벤 마크가 없어도 인기 많은 도시락도 전국에 많으며, 여기에서는 에키벤 마크가 없는 도시락은
대상에서 제외되었으니 오해가 없기를……
신칸센과 특급열차에서 오랜 여행을 할 때 즐거움 중 하나가 에키벤(駅弁, 도시락)이다.
차창 풍경을 보면서 지역의 명물 도시락을 먹는 것도 철도여행의 묘미다.
에키벤을 여는 순간 지역 도시락 특유의 향기는 여행을 하지 않아도 여행 기분을 느끼게 하는 힘이 있다.
도쿄와 오사카의 백화점에서 개최하는 에키벤 이벤트가 매회 큰 성황인 점도 이러한 기분을 느끼기 위해서다.
그래서 “각 지역 많은 역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에키벤”을 시각표를 통해 에키벤을 판매하는 역을 조사해보니,
신칸센 노조미(のぞみ)가 정차하는데 에키벤을 판매하지 않는 역, 에키벤을 먹기에 적합하지 않은
통근열차만 정차하는데 에키벤을 판매하는 역, 시코쿠(四国) 4현에서 에키벤을 판매하는 역은 불과 3역 등등,
에키벤에 관해 다양한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2016년9월호 시각표를 조사하여 찾아낸 에키벤 판매역 숫자 등 정보를 순위로 소개한다.
▶시각표 마크를 근거로 조사
시각표의 재래선 페이지를 보면 일반사단법인 일본철도구내영업중앙회에 가입한 사업자가 에키벤을 판매하는 역에
‘벤(弁) 마크’가 되어 있다. 또한 신칸센 페이지에는 마크가 없으나, 기록난 밖에 각 역에서 판매하는 에키벤을 소개하고 있다.
자료는 두 가지 정보를 토대로 만들었다. 가끔 잡지에서 소개하는 도시락 중에는 가맹점이 아닌 곳도 있어서 대상에서 제외.
시각표에 나온 에키벤 판매 역은 전국에 170개 역이었다.
그 중에 처음 조사한 곳은 JR 각 회사의 에키벤을 판매하는 역의 숫자.
도쿄(東京), 신오사카(新大阪), 하카타(博多) 등 두 회사가 직통하는 경우, 두 회사 역 각각 하나로 계산했다.
(예를 들어 도쿄역은 JR동일본 역과 JR도카이 역 각각 계산)
에키벤을 판매하는 역이 압도적으로 많은 곳은 JR동일본으로 67개 역이었다.
2위는 JR서일본의 37개 역으로 JR동일본과의 차이는 28개였다.
가장 적은 곳은 JR시코쿠로 3개 역이었다.
▣JR 각 회사의 에키벤 판매 역 수
순위 |
회사 이름 |
에키벤 판매 역 수 |
1 |
JR동일본 |
67 |
2 |
JR서일본 |
39 |
3 |
JR큐슈 |
29 |
4 |
JR도카이 |
24 |
5 |
JR홋카이도 |
22 |
6 |
JR시코쿠 |
3 |
합계 |
170 |
10년 전, 2006년도 판매역과 비교하면 JR동일본은 판매 역이 21역이 줄었고, 8개 역이 늘어 12개역이 감소했다.
JR서일본은 25개역이 줄고 3개 역이 늘어나 22개역이 줄었다.
딱 3개 역인 JR시코쿠는 10년전과 비교하면 이마바리(今治)와 도쿠시마(徳島) 에키벤이 없어진게 전부다.
다른 조사방법은 도도부(都道府) 별 에키벤 역 수다.
1위는 홋카이도 21개 역, 2위는 통근열차만 정차하는 히가시카나가와역(東神奈川駅)에서도 에키벤을 파는
가나가와현(神奈川県)이 15개, 후쿠오카현(福岡県) 12개, 시즈오카현(静岡県) 9개로 뒤를 이었다.
자료를 집계하고 놀란 점은 야마구치현(山口県)과 오이타현(大分県)이 ‘0’이라는 결과다.
장거리를 달리는 특급이 없는 도쿠시마현에서 에키벤 판매 역이 ‘0’인건 예상이 되었으나, 도쿄행 노조미가
시간 당 1편 정차하는 신야마구치(新山口), 도시락 대회에서 복어초밥(ふく寿司) 등으로 인기있는
시모노세키(下関)에도 에키벤 판매는 적자이기 때문일까?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과 산요선(山陽本線) 페이지를 몇 번 확인해도 ‘벤’ 마크와 판매정보는 확인할 수 없었다.
또한 국제적인 관광지 벳부(別府), 하카타 방면에서 미야자키(宮崎) 방면을 철도로 가는 경우, 환승역인
오이타(大分)를 포함한 오이타현에도 ‘벤’ 마크는 없었다.
또한 4개의 신칸센 역이 있는 미야기현(宮城県)은 센다이역(仙台駅)만, 마이즈루역(舞鶴駅)과 후쿠치야마역
(福知山駅)에서도 에키벤을 판매하는데, 교토부는 교토역(京都駅)만 판매한다는 결과도 놀랍다.
다만, 이 조사 대상이 되는 ‘벤’ 마크는 일본철도구내영업중앙회 가맹 사업자가 판매하는 역의 표시이므로
그 외 업체가 판매할 가능성이 많다.
마지막으로 조사한 건 노선 별 에키벤 판매역 수. 취급 역 1위는 31역인 도카이도선(東海道本線)이었다.
신칸센이 지나지 않는 히라츠카(平塚), 누마즈(沼津), 쿠사츠(草津) 등에서 판매하는 건 역사(歴史)가 있는
노선이기 때문일 것이다.
2위는 가고시마선(鹿児島本線)과 도카이도신칸센(東海道新幹線)이 각각 16개였다.
가고시마선은 토바타(戸畑), 야하타(八幡), 쿠로사키(黒崎), 아카마(赤間), 후쿠마(福間) 등 고쿠라(小倉)~하카타
사이에 판매역이 많았다.
도카이도신칸센은 미카와안죠(三河安城)를 제외한 모든 역에서 판매했다.
도카이도신칸센 역에서 에키벤을 판매하지 않는 역은 어디인가? 라는 퀴즈에 쓸만하다. ^^
▶고쿠라~미야자키 사이 에키벤 판매는 ‘제로(0)’
17위는 5개인 닛포선인데, 고쿠라부터 가고시마까지 특급을 이어 타고 6시간 이상이 걸리는 노선이나,
고쿠라~미야자키 사이 에키벤 판매는 ‘0’이다. 고쿠라와 하카타 방면에서 특급여행을 즐기는 경우는
고쿠라와 하카타역에서 에키벤을 두 개 이상 사는 편이 좋다 ^&^
출처: 9월14일, 토요케이자이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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