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JR민영화 30년] 그룹 간 협력은 축소하는 경향? (1): 기획승차권 장점은 크나, 까다로운 조건들 free counters

[JR민영화 30] 그룹 간 협력은 축소하는 경향? (1): 기획승차권 장점은 크나, 까다로운 조건들

 

JR그룹이 2017년에 국철분할 30년을 맞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그룹 간 기획승차권의 연계는 승객에게

불편하다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이러한 원인을 두 회에 걸쳐 분석한 내용입니다.

 

2016425, JR도카이와 도쿄메트로 홈페이지에신칸센&메트로 도쿄 당일치기승차권 발매에 대해라는

제목으로 두 회사의 연계소식 발표가 있었다(新幹線メトロ 東京日りきっぷ, 이하 신칸센&메트로권)

 

이 기획승차권은 아타미역(熱海) 또는 오다와라~도쿄(小田原~東京) 사이 신칸센 보통차자유석 왕복과

도쿄메트로 일일권이 세트로 된 특별기획승차권(なきっぷ)으로, 가격은 아타미 출발 5,950,

오다와라 출발 5,130엔으로 59일에 발매를 시작했다.

 

또한 JR도카이는 아타미역 또는 오다와라~도쿄 사이 신칸센 보통차자유석 왕복승차권신칸센 외출승차권

(新幹線かけきっぷ, 이하 신칸센&외출권)’ 20138월부터 계속 발매하고 있다.

 

 

할인이나, 구입은조건이 있다

그러나, 이들 승차권 발매에는 조건과 제약이 있다.

우선, 신칸센&메트로권 및 신칸센&외출권 모두 어른 2명 이상이 동시 사용하는 경우만 발매하며, 어린이용은 없다.

또한, 상품의 발매장소가 JR도카이 창구만으로, JR동일본을 포함한 다른 JR에서는 발매하지 않는다.

**, 신칸센&외출권은 도쿄역, 시나가와역, 신요코하마역의 JR도카이투어즈(ジェイア東海ツア)도 발매

또한 발매하는 역도신칸센&메트로권은 오다와라, 아타미, 칸나미역(函南)에서만,

신칸센&외출권도 위 3역에 도쿄, 시나가와, 신요코하마역 등 6개 역에 한정한다.

왜 이러한 조건이 설정되었는지 생각해보자.

 

첫 번째 조건인어른 2명 이상일 경우 발매는 이 승차권이 자가용 이용자 대책의 상품이 이유라고 본다.

도쿄역까지는 아타미역부터 편도 약 100km, 오다와라역부터는 약 80km 거리다.

자가용으로 가기는 적당하며, 2명 이상 모이면 자가용 이용 동기가 강해진다.

할인 느낌이 있는 승차권을 발매함으로써, 자가용족에 신칸센 이용을 강조할 수 있다.

 

두 번째 조건, 발매가 JR도카이 매표소에서만으로 한정한 이유로는 JR동일본에 수수료 지불이 필요없게 된다.

 

JR도카이의29기 유가증권보고서에 따르면, 여객운수수입 중 주요 JR타사에 의한 발매액 구성 비율은

JR동일본이 27.2%, JR서일본이 20.1%.

개별손익계산서에 써 있는 여객운수수입 12,9472,500만엔 중에 JR도카이의 승차권이

JR동일본에서 약 3,5216,500만엔분, JR서일본에서 약 2,6024,000만엔분이 판매된 셈이다.

 

JR타사에 지불하는 수수료를 판매액의 5%로 계산하면, JR도카이는 JR동일본에 약 176800만엔,

JR서일본에 약 1301,200만엔의 수수료를 연간 지불한다는 계산이다(2015년도)

JR도카이로서써는 승차권 발매장소를 자사 창구로 제한하면 JR동일본에 수수료지불을 피할 수 있다.

 

▶승차권 자체의 장점은 크다

이 승차권 이용가능 구간이 아타미역 또는 오다와라~도쿄 사이인 이유로는 아타미~도쿄에서 경쟁하는

JR동일본 도카이도선(東海道本線)과 오다와라~도쿄도내에서 경쟁하는 오다큐전철(小田急電)에 대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승차권이라는 점이다.

 

도카이도선 도쿄역까지 보통열차 그린샤 왕복(사전요금) + 도쿄메트로 24시간권의 합계는

아타미 출발은 평일 6,440, /휴일 6,040, 오다와라역 출발은 평일 5,540, /휴일 5,140엔이다.

신칸센&메트로권은 아타미역 출발 평일 490, /휴일 90, 오다와라역 출발 평일 410, /휴일 10엔이 싸다.

도카이도선 쾌속은 아타미부터 도쿄까지 약 100, 오다와라에서도 약 80분 걸리므로 소요시간이

절반정도인 신칸센을 이용하는신칸센&메트로권쪽이 장점이 크다.

 

또한 오다큐전철 특급 로망스카와 비교하면 오다와라 쪽이 990엔 싸지만, 로망스카로 신주쿠까지

소요시간이 약 80분인데 비해 신칸센으로는 도쿄까지 약 40분인 점을 생각하면신칸센&메트로권에는

도쿄 동부지역 접근에 일정 경쟁력이 있다.

 

신칸센&메트로권의 전신이었던고다마 도구내. 린카이 자유승차권(こだま区内りんかいフリきっぷ)’

1명도 이용이 가능했다.

고다마 도구내. 린카이 자유승차권 200971일부터 발매를 시작, 아타미 또는 오다와라역과

도구내 사이 도카이도신칸센 보통차자유석과 자유지역 내 JR, 린카이선 및 도쿄모노레일(東京モノレ)

하마마쓰쵸~텐노즈아일(浜松町~天王洲アイル) 사이를 자유롭게 이용 가능했으며 발매가격은

아타미 출발 5,500, 오다와라 출발 4,660, 유효기간도 2일로 어린이용도 발매했었다.

여기에 발매장소도 출발지 주변으로 한정했지만, JR도카이 역과 JR동일본 역 및 여행회사에서 구입이 가능했었다.

 

 

그러나, 이 승차권은 2013731일 이용시작을 끝으로 발매를 마쳤으며, 1명으로 이용할 수 없고,

게다가 JR동일본 역에서 팔지 않는신칸센 외출권’, ‘신칸센&메트로권발매로 바뀌었다.

 

출처: 922, 토요케이자이신문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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